명문대 불합격 통보 (Rejection Notification)를 받고

양민 박사 칼럼

명문대 불합격 통보 (Rejection Notification)를 받고

관리자 0

-대기자 명부(Waitlisted) 통보를 받고 


5670279dbc60cfff30e6970576fee0a4_1496449365_92.jpg

 

명문대 합격 발표가 끝났다. 이제 남은 것은 명문대의 경우 waitlist(대기자 명부)에 속했다는 통보를 받은 학생들이 추후에 추가 합격통보를 받게 되는 일과 Rolling admission을 실행하는 좀 들어가기 수월한 대학들을 지원한 학생들이 합격통보를 받게 되는 일이 있을 것이고 간혹 Appeal 절차를 걸쳐서 추가 합격통보를 받게 되는 학생들이 있을 것이다. 

또한 불합격 여부로는, 이미 합격 통보를 받은 학생들이 진학하기로 결정된 학교로부터 12학년 마지막 학기의 성적이 떨어졌다거나 고등학교에서 처벌 또는 퇴교 조치를 받거나 범죄 연루로 인해 합격을 취소한다거나 또는 주기로 했던 Merit Scholarship부분을 취소한다는 통보를 받는 일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일들은 예외적인 일들로써 일이 발생하면 그것을 처리하는 과정으로 일어나는 일일 뿐이고, 이제는 정규적인 2017년도 대학 신입생 입학 선발의 주요 업무가 끝난 셈이다.

 

올해에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무성한 이야기들 -명문대의 입학 경쟁 트렌드, 지원생의 증가와 경쟁률이 치열해졌음, 명문대 합격률은 낮아졌고 : 역사적인 기록을 경신했음, 학교별 평균 SAT/ACT점수는 어땠고- 등 많은 뉴스가 생산되기 시작한다.

 

합격 통지를 받은 많은 학생들은 이제 합격한 대학 중에서 어느 대학을 갈 것인지 행복한 고민들을 하기 시작한다. 누구는 어디 어디서 합격을 받았다더라, 전액 장학금을 받았다더라, 누구는 부모의 인컴을 속여서 Grant를 엄청 받았다더라, 어디 어디를 합격했지만, 집에서 가까운 곳을 가기 위해 명문대를 포기한다더라, 기타 등등 또한 무성한 이야기들이 생산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소문과 뉴스 중에서는 학부모와 학생들을 혼동에 빠뜨릴 무수한 부정확한 소문과 데이타들도 있어, 공중에 퍼져나가고 혹하는 사람들의 귓바퀴 속으로 빠져들어갈 것이다.

 

필자의 사무실에서는 학생들의 대학 진학을 30년째 담당하면서 쌓인 경험과 거기서 얻은 노하우들을 사용한다. 그러다 보니 학생 지도와 입학 지원 준비들에 있어서 실수를 하거나, 헛된 일을 저지르는 경우가 거의 없고 희비가 극과 극을 달하지 않는 편이다. 대개 예상하는 일들이 일어나고, 해피 엔딩들이 일어나는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 시기의 스트레스는 엄청나며 특히 발표 때는 어쩔 수 없이 신경이 곤두서고 긴장할 수 밖에 없다.

 

30년간 학교 선정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썼기 때문에 한 번도 실패의 경험은 없었으나, 지원 학교 중에 ‘이 학교는 꼭 될 것이다’라고 기대한 학교들이 간혹 기대를 져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변은 아니지만 필자의 기대대로 되지 않은 경우들 몇이 기억에 남는다. 물론 누가 보아도 합격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못하는 경우 특히 학교 카운슬러나, 부모들, 심지어 학생 본인마저도 전혀 합격할 것을 예상 못하였으나 필자의 권유로 지원하여 합격함으로써 그 기대가 현실로 이루어져 필자를 내심 놀라게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때는 오랜 기간 수 많은 학생을 도우면서 생긴 지혜가 옳은 결정을 준 것을 감사하게 여기곤 한다.

 

또한, 학생 또는 학부모 또는 양자가 목표 대학을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레벨로 높여 선정하기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경험 많은 전문가로써 그 학생의 앞날에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줄 수 있는 많은 benefit을 줄 수 없게 되어 매우 난감하다. 이런 경우 필자는 부모와 학생을 위해 학생이 합격할 수 있는 학교들을 가능한 학교 선택 리스트에 많이 넣기 위해 열심히 애를 쓴다. 학생과 가족의 자존심을 살려주면서도 실제적으로 합격 가능성도 보완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에는 학생과 가족의 욕심이 클수록 -즉 현실감이 떨어질 수록- 필자의 노력과 고민은 함께 커질 수 밖에 없다. 이런 경우에는, 필자가 생각할 때에는 최선의 결과를 얻게 되었음에도 결국 학생과 부모의 만족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반면 간혹 도저히 합격할 수 없을 것 같은 학교에서 학생에게 합격을 선사하기도 한다. 이때는 학생이 운이 좋고 꿈을 잘 꾼 것이라고 웃으며 함께 기뻐하게 된다. 아마도 전생에 아니면, 인생의 어떤 시점에서 착한 일을 한 것이 보상을 받는 경우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운이 있다고도 얘기한다. 왜 그렇게 생각할 수 밖에 없는가하면, 같은 학교로 지원을 한 다른 학생들이 이 학생보다 고교3년간 쏟은 노력의 양과 질 그리고 가지고 있는 프로파일이 훨씬 우수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간혹 이렇게 객관적으로 보아 훨씬 우세한 경쟁력을 보이는 학생이 같은 학교로부터 합격을 받지 못하는 일이 생기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게 믿을 수 밖에는 없다. 그리고 이러한 일이 간혹 생기기 때문에 명문대 지원에서는 일종의 학운마저도 우습게 넘기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하는 자세를 가져볼 만하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 훨씬 우수하다고 보이는 학생은 불합격 통보를 받고 덜 우수하다고 보이는 학생은 왜 합격 통보를 받는 것일까? 전적으로 임자를 잘 만났다고 보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다. 그 학생을 뽑는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는 그 학생이 합격 적격자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그 이유가 객관성이 얼마나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적어도 한 명 또는 두 명이 그 학생을 뽑기로 결정을 하였다는 사실이다. 그 학생의 어떤 면이 그랬을까?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Single Mom의 외동 아들인데 가정 형편이며 여러 면에서 자신의 옛 모습을 그대로 닮아 그 학생을 평가하는 심사원이 그의 손을 들어주기로 결정했다면, 약간의 부족을 넘어서서라도 그를 뽑기로 결정했다면 아무도 그 결정의 정당성에 토를 달지 않는 것이 미국 대학 신입생 선발 절차이다. 언제나 어디서나 책임자의 Professionalism에 의거하여 자신의 양심과 지적 판단에 따라 주어진 authority를 행사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도처에서 예외는 생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일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다.

 

유사한 이유로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고 실패로 규정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최고의 명문대로부터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고 해서 기가 죽어서는 안된다. 명문대 입학 사정관들은 이렇게 이야기 한다. 

“우리 학교에 지원서를 내는 학생의 85%는 합격할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합격하는 경우에 충분히 다른 학생들과 경쟁할 수 있다. 그러니 이번 합격한 학생들 전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학생들 중에서 새로 신입생들을 전부 다시 뽑는다고 해도 실로, 이미 뽑아 놓은 학생들 전부와 비교했을 때 크게 부족한 그룹이 탄생할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 대학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사실 선발한다기보다는 구실을 들어 탈락시키는 일이고 그것에 선택되지 않은 학생들이 합격한 것뿐이다.

 

이상은 몇 개의 최상위 명문대 입학 처장의 말들을 종합한 것이다. 실로 그렇다.

 

이것은 명문대에 충분히 합격할 만한 학생인데도 불합격한 학생을 그저 위로하기 위해서 던지는 말이 아니다. 현재의 명문대 신입생 선발 과정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물론 어떤 이는 이를 두고 “역시 한국이나 중국처럼 한 개의 입학 시험을 통해 점수로 등수를 매겨서 위로부터 정원을 잘라 합격시키는 것이 매우 정의롭고, 객관적으로 정확한 합리적인 방법이다”라고 이야기할지는 모르지만 이것이 100% 맞는 말도 아닐 뿐더러 시험이 학생을 평가하는 최선이나 유일의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꼭 옳은 것도 아니다.

현재 미국 명문대학교들이 사용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 사정 방식은 이미 수백 년간 미국에서 사용되고 채택된, 역사적인 효력과 통용성을 가진 최선의 방식으로 믿어져오고 있고 최상위권 대학에 집중되는 우수 학생 중 단지 5% 내외만을 선발하여야 하다 보니 일어나는 아쉬운 일일 뿐이다.

 

이렇게 능력은 되지만 뽑을 수는 없는 -왜? 이미 충분히 학생이 확보가 되어서이지, 불합격한 학생이 못해서가 아닌- 그런 학생들에게 학교가 할 수 있는 일이 그들을 Waitlist에 넣어주는 일이다. 그러니까 명문대의 경우에는 불합격했어도 그리 서운해 할 것이 아니며, 만일 Waitlisted 되었다면 심지어 당당히 생각하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요즘같이 명문대학들이 합격률(Admit Rate)을 낮추기 위해 합격증을 충분히 발부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자연히 합격생 중 실제로 등록할 학생의 수가 신입생 정원을 밑돌 수 밖에 없다. 따라서 Waitlisted 학생들 중에서 추가 선발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요즘의 Waitlisted는 예전에 비해 가능성이 올라간다고 볼 수 있다. 특히 Waitlisted 중에서 Priority Waitlist라고 해서 5월1일까지 등록 예정하는 학생들이 신입생 정원에 못 미칠 때 우선적으로 연락할 대상자 그룹에 속했다면 아직까지 희망을 버리지는 말기를 바란다. 필자의 경험에는 아이비리그에서 8월에 연락을 받아 진학한 학생도 있다.

 

그렇지만 바란다. 만일 자신이 원하는 대학, 정말로 원하는 대학에서 불합격 통보나 Waitlisted 통보를 받았다면 실망하라. 하지만 단 하루만. 길면 사흘. 더 이상은 필요 없다. 명문대 불합격이 인생의 실패는 아니다. 마찬가지로 명문대 합격이 인생의 성공은 아니다.

 

만약 내가 이번에 합격하였다면 이룰 수 있는 것보다, 이번에 불합격함으로써 얻은 것이 더 크다. 고로 나에게 이번 불합격은 선물이다. 아니 선물이 되도록 만들겠다.  다음 기회를 보자.

 

 

2d25d208abb971fe2a92d17852e90ba3_1478825169_83.jpg
양민  (US Edu Con 대표)

213-738-0744 / www.useduconsulting.com

 

(US Edu Con은학자금 컨설팅학점 관리입학시험 교육을 포함한 명문대 진학 종합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8-08-24 04:51:50 양민의 대입칼럼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8-10-10 04:11:12 완결된 칼럼에서 이동 됨]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