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은 새로운 도전

어드미션 매스터즈 대입칼럼

편입은 새로운 도전

관리자 0

 

34af1f3cc7fb65710ff838871c87cf4f_1504648751_33.jpg
 

 

올 가을학기에 4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학사 학위를 겨냥해 돌아가는 길을 선택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습니다.

 

소위 편입을 시도하는 학생들입니다. 편입을 시도하는 이유는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입시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못한 경우, 그런대로 괜찮은 대학에 합격했지만 학비 부담 등의 이유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 경우, 그리고 입시에서 실패하거나 뒤늦게 대학 진학의 필요성을 깨달았을 경우 등입니다.

이유가 어떻든 편입의 장점은 캘리포니아 거주자이면서 UC와 칼스테이트 등 가주 4년제 대학 편입을 중심으로 가정할 때 우선 학비를 상당히 절감할 수 있고, 정시에 비해 편입의 합격률이 훨씬 높아 자신이 하기에 따라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2년간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최선을 다해 공부해야 한다는 조건이 따르지만, 편입은 앞에서 언급한 이유들에 가장 잘 부합하는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시가 끝나면서 적지 않은 학생들이 편입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미리미리 준비하고 계획해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시간도 절약하고 실수를 만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편입을 하겠다고 결정했다면 우선 마음가짐을 새롭게 단단히 해야 하며 남은 고등학교 일정을 성실하게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편입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충분히 수집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현재 재학중인 고등학교 카운슬러, 커뮤니티 칼리지 및 UC 및 칼스테이트 웹사이트, 자신이 등록하게 될 커뮤니티 칼리지의 입학 담당 카운슬러, 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4년제 대학의 입학사무처 편입 담당관 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를 통해 자신이 입학하려는 커뮤니티 칼리지와 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4년제 대학 간에 유기적 협력 프로그램이 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UC로의 편입을 준비한다면 꼭 알아둬야 할 것이 편입 패스웨이’(Transfer pathways)입니다.

이는 편입을 위한 필수 이수과목을 전공에 맞춰 통일시키는 것으로 현재 인류학, 생화학, 생물학, 세포 생물학, 분자 생물학, 화학, 경제학, 수학, 물리, 사회학, 경영학, 커뮤니케이션, 컴퓨터학, 전기공학, 필름 및 언론학, 영문학, 역사학, 기계공학, 철학, 정치학, 심리학 등 총 21개 전공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UC계열 중 일부 캠퍼스의 편입을 보장하는 프로그램인 TAG(Transfer Admission Guarantee)란 게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신청자가 편입에 필요한 과목 30학점을 GPA 3.0-3.5 이상의 성적으로 이수하게 되면 편입을 보장해 주는 것으로 현재 데이비스, 어바인, 리버사이드, 샌타바바라, 샌타크루즈, 머시드 등 6개 캠퍼스가 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편입을 준비하면서 또 하나 확실히 기억해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전공입니다.

 

편입이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2년간 과정을 끝내고 4년제 대학의 3학년에 진학하는 것으로 이는 곧 편입과 동시에 전공 공부에 매진해야 한다는 얘기로 전공을 바꿀 수도 없습니다. 일단 시작하면 끝을 봐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편입 후 무슨 전공을 할 것인지를 어느 정도 가닥을 잡아두고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각종 정보들과 카운슬러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저명한 인사들 가운데도 이 과정을 거친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편입은 밝은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전인 만큼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기를 바랍니다.

 

 

 

 

시니어 이그제큐티브 디렉터

어드미션 매스터즈

www.TheAdmissionMasters.com

(855)466-2783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