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 연습법 I

이혜경 음악교육칼럼

효과적 연습법 I

관리자 0

 

 효과적 연습법 I

 

피아노 학습이 성공적인 것이 되려면, 선생님이 내준 과제를 다음 레슨 전까지 집에서 연습하고 숙달해야한다. 이때 무슨 연습을 어떤 요령으로 하고 얼마나 오랫동안, 얼마나 효과적으로 하느냐를 아는 것이 피아노 학습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1.구체적인 연습 목표를 정하라. 너무 목표가 크면, 실망이 되고, 너무목표가 작으면 싫증이 날 수 있다.

2.언제나 자신에게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의 질문을 하라.

3. 음악적으로 치도록 하라.85%의 테크닉 문제는 음악적으로 칠 때 해결될 수 있다. 음악적으로 연습할때 훨씬 높은 수준의 연습이 될 수 있다.

4. 느린 연습을 많이 하라. 천천히 연습하되 생각은 빠르게! 다음 것을 미리 생각하라.

5. 손가락의 빠르기와 생각의 빠르기-내가 연습하려고 하는 것이 준비되었는가 생각하라. 실수는 뇌에서 먼저 일어난다. 연습은 뇌 훈련이므로 쉼을 가져서 실수하지 않도록 집중한다.

6. 관찰하고 분석하라-무엇을고쳐야할지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라. “잘못하였다, 전부 못했다”라고 하지 말고, 무엇을 틀렸는지, 왜 틀렸는지 분석하라.

7. Problem spot을 해결한 다음 5번 반복하라. 집중해서, 같은 템포로.

8. 한 번에 한 문제씩 해결하라.

9. 여러 리듬으로 연습하라.

10.메트로놈을 잘 활용하라. 고른 템포를 위해서뿐 아니라, 머리가 계속 진행할 수 있게 메트로놈을 활용하는 법을배우라.

11.연습이 잘 안될 때는 단순화시켜라. 천천히,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리듬을쳐보며, 음정을 쳐보고, 음 이름을 불러 보는 등단순화시켜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집중해서 하는 연습이 가장 중요하다. 매일 매일 집중적인 연습을 하는 사람만이 자신을 최상의 모습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세심한 주의와 정신을 집중하여 연습하지 않으면, 나중에 잘못된 부분을 고치기 위해서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피아노 연습이란 좋은 연주를 위한 습관화 과정이기 때문에 잘못된 습관이 들지않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누구나 많은할 일이 있는 중에 연습에 보낼 수 있는 시간은 제한되어 있으므로, 제한된 시간 안에 최대한 효과를 내는 연습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혜경  |  뉴캘리포니아 음악학교 학장  

714-522-6789 / hklee@nccmusic.org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