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 Test에 대해 (1)

이혜경 음악교육칼럼

CM Test에 대해 (1)

관리자 0

 

 

CM Test에 대해 (1)

 

CM이란 캘리포니아의 교사 협회인 Music Teachers’ Association of California(MTAC)에서 주관하여 각 지역의 지부(Branch)에서 1년에 한 번 공식적이고 객관적인 실력을 인증 실시하는 레벨 스트이다. 매년 3~4만 명의 학생들이 CM 프로그램을 통해 시험을 치루기 때문에 흔히 “CM Test”라고 불린다. CM Test에 패스해서 무슨 레벨을 따고  Certificate만 받으면 된다고  알고 있는 분도 있지만, 이 프로그램은 각 분야(음악이론, 실기, 테크닉, 초견, 청음)의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CM 테스트의 시스템은 기초인 Prep 레벨에서부터 레벨10(Advanced Level)까지 11단계가 있다. 보통 학생이 2학년 때 Prep 레벨을 시작했으면 12학년 때 레벨10을 마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어떤 레벨이 우리 아이에게 맞는지는 아이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선생님이 정하시는 것이 좋다.

 

CM 테스트를 보려면 아이의 선생님이 Music Teachers’ Association of California에 가입된 멤버이어야 한다. 선생님은 MTAC의 Certificate of Merit Syllabus에 단계별 과제곡, 테크닉 등의 모든 가이드 라인이 있으므로 (www.mtac.org에 들어가셔서 구입할 수 있다.) 매년 바뀌는 규정 등을 따라야 한다.

 

 

CM은 5종류의 테스트를 포함하고 있다:

1. 음악이론(Theory) 2. 실기(Repertoire)

3. 테크닉 4. 초견(Sightreading) 5. 청음(Eartraining)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레벨을 정하고 본인의 실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곡으로 레파토리를 선정하면, 테스트 날짜까지의 계획을 세워 가장 중요한 실기곡 및 스케일, 코드 등의 테크닉 연습과 더불어 실기에 적용할 수 있는 음악 이론, 시대별로 대조되는 스타일 등을 공부하는 음악 역사 교육, 청음 및 초견 훈련 등의 종합적인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매년 CM 테스트를 봄으로써 목표 성취를 위해 노력하고, 객관적인 실력을 인증 받을 수 있을뿐 아니라, 대학 진학시 Activity를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고등학교 때 레벨10(Adv. Level)까지 마치는 것이 좋고, 그 외에 여러 가지의 Convention 리싸이틀 등에 도전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CM 테스트의 다른 규정과  Convention때 재능 있는 학생이 가질 수 있는 여러 기회 등에 대해서는 다음 칼럼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혜경  |  뉴캘리포니아 음악학교 학장  

714-522-6789 / hklee@nccmusic.org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