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 Test에 대해 II

이혜경 음악교육칼럼

CM Test에 대해 II

관리자 0

캘리포니아 음악교사 협회인 Music Teachers’ Association of California(MTAC)에서 주관하여 1년에 한 번 실시하는 레벨 테스트인 CM에는 피아노 뿐만 아니라, 현악(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관악, 성악 등의 테스트가 있다. 

CM 테스트에는 Path A와 Path B가 있는데, 흔히 말하는 CM은 Path A를 말하는 것으로, 각 지역의 Branch에서 지정된 날짜(2월 마지막 주에서 4월초 사이)와 장소에서 MTAC에서 위촉한 심사위원들이 테스트를 하게 된다. Path B는 아이의 선생님의 스튜디오에서 선생님이 정한 때에 하게 된다. 테스트하는 내용은 Path A와 동일하다. 매년 실기와 이론 시험을 보고, 시험을 통과하면 수료증(Certificate)이 발급된다. 

CM은 보통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테스트로, 패스하기가 어렵지 않다. 그렇지만 재능 있는 학생에게는 여러 기회를 제공한다.  Senior Medallion은  CM을 고등학교 4년 중 3년을 하면 12학년 때 받을 수 있다. Honors Recital은 CM 테스트를 한 학생 중 우수한 자를 뽑아 각 Branch에서 Honors Recital을 열어 주는 것으로 Honors Recital의 심사기준은 각 Branch마다 다르다.  예를 들어 Long Beach Branch의 기준은 레벨 4 이상인 학생으로 5분야-음악이론, 실기, 테크닉, 초견, 청음-모두에서 우수한 평가가 나와야 하고, 모든 곡을 외워서 연주해야 한다. 

또한 우수한 학생들은 매년 7월 초에 있는 MTAC Convention 때 연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Convention 연주 기회를 가지려면 다음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CM 테스트 때 실기곡 중의 하나로 치면 된다.

1. Festival Recitals- 레벨 3 이상인 Path A 학생으로 Syllabus의 곡 중에서 한 곡

2. Theme Recitals- 레벨 3 이상인 Path A 학생. 그해의 테마는 매년 바뀐다.

3. New Material Recitals- 레벨 1 이상인 Path A 학생으로 10년 이내에 작곡된 새 곡         

4. Ensemble Recitals- 레벨 3 이상인 Path A 학생으로 듀엣, 트리오 등의 앙상블곡을 치면 된다.

 특별히 재능이 있는 학생에게 주어지는 기회로 Panel Audition이 있다.

9학년 이후에 계속 Path A의 CM 테스트를 한 학생으로 레벨 10을 패스한 학생들이 신청하는 Panel Audition은 남가주와 북가주의 지정된 장소에서 예선이 치러지며, 예선을 통과한 학생들은 결선에 진출하게 되고, 여기서 뽑히면 Panel Honors Recitals,   Master Class나 Young Artist Guild 에서 칠 수 있는 특전이 주어진다. Panel Audition은 레벨 10(Adv.)의 다음 단계가 아니고, 훨씬 어렵고 경쟁이 심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MTAC에 가입하려면 음악 전공의 학사 학위가 있어야 하고, 2년 이상 가르친 경험이 있어야 한다. www.mtac.org에 들어 가서 Membership을 택하면 가입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르치는 학생들을 CM 테스트하게 하려면, 7월 31일 전까지 멤버쉽이 확정되어야 한다.(예를 들어 2018~2019년 CM을 하려면 2018년 7월 31일까지) 

CM 등록은 컴퓨터로 On-Line Registration을 10월 1일에서 10월 31일 사이에 하여야 하며, 10월 31일 오후 11시 59분이 지나면 아무도 등록할 수 없다. MTAC에 가입하면 바뀌는 조항이나 Rule 등을 즉시로 알아서 적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새로이 “RAL(Remain at Level)”이 적용되어 5가지의 테스트 중에서 실기와 음악 이론이 “Weak”로 평가되면 패스를 안 시키며, 다음 해에 반드시 그 레벨을 ‘패스’해야 한다는 조항이 생겼다. 일단 다음 해라도 그 레벨을 패스하면 그 위의 레벨로 skip하는 것은 가능하다. 

(예를 들어, 2017년에 레벨4에서 RAL으로 되었으면, 2018년에 다시 레벨4를 패스해야 되지만, 2019년에는 레벨6로 스킵하는 것이 가능하다.)

 

뉴캘리포니아 음악학교 학장  이혜경  

714-522-6789 / hklee@nccmusic.org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