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의 법칙 -퀘스트브릿지(QuestBridge)

엘리트 칼럼

미국 대학의 법칙 -퀘스트브릿지(QuestBridge)

관리자 0

4c3b820a402edc2e55f2032d3d733fe5_1536277257_3941.png
 

 

이번 칼럼에서는 특별한 학생들을 위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지금 시기적으로도 자주 문의가 들어오는 QuestBridge 에 관하여 알아보자. 

 

QuestBridge는 불리한 환경을 이겨낸 젊은 인재를 발굴해 미국 내 최고 대학과 인연을 맺어주겠다는 목표를 실행에 옮기고 있는 비영리 단체로, 이러한 퀘스트브릿지의 취지와 사회정의를 공감하는 40여 개의 최고 명문 대학들이 그들의 목표에 동참하고 있다. 이들 대학 중에는 예일, 프린스톤, 유펜, 브라운, 콜롬비아, 다트머스, 스텐포드, 칼텍, MIT, 엠허스트, 윌리암스, 포모나, USC 등 미국을 대표하는 40개 대학들이 있다. 

 

특히 학업 성적이 우수하지만 불법체류 신분의 학생이나, 유학생 비자 신분으로 대학 원서를 작성하는 학생들은 미국의 높은 학비가 가장 큰 걸림돌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QuestBridge의 ‘칼리지 매치 프로그램’은 이들 학생들에게도 입학과 동시 전액 장학금을 주고 있다. 물론 주정부와 연방정부로부터 자금을 지원 받는 학교들은 이들을 돕는 데에 동참하지 못했지만 Brown, Carleton, Grinnell, Pomona, Princeton, Swarthmore, University of Chicago, Vanderbilt, Washington & Lee, Williams, Yale 대학은 영주권 시민권자가 아니라해도 평등한 기회를 주고 있다. 

 

2018년 선발 과정

8/1 : 신청서 배포 (온라인 신청서로 무료다.) 

9/27: 신청서 마감 (온라인) 

10/18: 최종 결선자 발표 (불합격이 된다해도 8개 대학을 무료로 일반 전형 또는 조기 입학전형으로 지원 가능하다. 원서비가 대학당 70불이라해도 540불의 원서비를 절약할 수 있다.) 

10/11: 최종 결선자는 파트너 대학(35개 대학 중) 1선발에서 8선발 대학 희망 순위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

11/1: 선발 대학에 모든 추가 서류를 이 날까지 보내야만 한다. 

12/3: 최종 College Match 합격자 (전액 장학금) 발표. 

* 주의 해야 할 점은 QuestBridge로 대학에 지원할 시 Early Decision과 동일한  구속력을 지녀 College Match가 된다면 해당 학교에 입학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다만 MIT, Princeton, Stanford, Yale은 구속력이 없다.

지난 몇 년의 통계를 보면, 평균 12,818명이 지원했고 4,773명이 최종 결선자(Finalist)로 뽑혔으며, 이들중 440명이 총 35개 대학에 최종 전액 장학금 학생으로 합격되었다. 

 

중요한 용어

▹ Finalist : QuestBridge에서 대학 서류 심사에서 최종 결선자가 됐다는 뜻. 

▹ College Match: 1-8지망 대학들은 지망 순차 대로 지원자의 원서를 검토하고 학생을 선택하게 된다. 선택이 된다면 College Match가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그 뜻은 입학과 동시에 전액 장학금을 지원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Binding: College match가 이뤄졌다면 Early Decision과 동일한 구속력을 지닌다. 다시 말해 반드시 해당 학교에 입학을 해야만 한다. 

 

심사 기준

-Academic Achievement (학업 성취도)

학업 성취도가 파트너 대학들의 입학 조건과 비슷하거나 우수한지를 평가한다. 고급 수업을 충분히 이수했는지부터 전체 석차가 상위 5-10%가 되는지를 보기도 하고, Writing을 제외한 SAT (CR+M) 성적이 1250이상이 되는지, 대입 에세이를 보고 학생의 글 쓰는 능력과 교사 평가 등을 심사한다.

 

-Financial Qualifications (재정적 자격)

재정적 자격 평가는 소득(월급, 사업, 렌탈, 주식 등)과 재산(주택, 사업, 은행거래, 투자, 기타재산), 재정적 어려움(실직, 부양가족수, 의료비용)등을 고려해서 한다. 

 

-Personal Circumstances (개인적 여건)  

개인적인 여건의 평가는 부모의 교육 수준, 참작할 만한 여건(어려운 집안 형편으로 일을 해야했거나, 부모님의 부재로 동생들을 돌봐야만 하는 상황), 과외활동에서의 우수한 성과, 리더쉽, 봉사활동 내역이 포함된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말했다. 괴로움과 번민은 위대한 자각과 심오한 심정의 소유자에게 언제나 필연적인 것이라고. 한참 어리광을 부리고 투정을 해도 모자를 나이에 이미 부모가 주던 보호막의 끝자락을 경험하고, 오히려 부모를 보호하고 위로하는 든든하고 대견한 그런 아이들. 그러나 아직 그들에게는 힘이 없다. 한 사회가 만들어낸 사회 최대 약자인 이들에게 기회와 격려를 주는 건 너무도 당연한 사회 정의가 아닐까 생각한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