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1)

엘리트 칼럼

간호학과 (1)

관리자 0

UCLA에서 가장 입학 경쟁이 치열한 전공과는 뭘까? 바로 간호학이다.

 

UCLA 간호학 합격률 2%에 비하면 경쟁률 높기로 유명한 UCLA 공대 합격률 11%조차 오히려 한결 나아보일 정도다. UC얼바인의 간호학과의 합격률은 6%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까?

 

간호학을 전공한 학생이 졸업 후 인사차 방문해서 했던 말이 기억난다. "칼스테이트 롱비치에서 공부했고, 졸업할 때 학자금융자는 하나도 없었다. 졸업을 하기도 전에 취업이 두 곳이나 되었고 (동기 간호학과 친구들도 대개 취업이 된 상태였다.) RN으로 취업한 첫해 초봉이 9만불이었다. 내 나이 22살이었다. 취업과 박봉을 고민하던 친구들을 돌아보면 내가 공부한 간호학은 참 가성비 높은 전공이 아니였나 생각이 든다."

 

간호학과는 대학 4년 동안의 공부가 높은 취업률과 높은 연봉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에게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전공과로 여겨져 사실 인기가 매우 높다.

 

대학에서 간호학과는 4년간의 Job Training처럼 운영된다고 볼 수 있다. 이들 간호학생들은 실제 상황에 투입되기전 철저하게 훈련받고 담당 교수와 수백시간의 실습을 하게 된다.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공부보다 직접 손으로 만지고 몸으로 기억하는 현실적인 훈련을 받게됨으로 특히 일머리가 좋은 학생들이라면 매우 만족할만한 전공이 아닐까 생각한다.

 

Registered Nurse가 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Pathway 1 : ADN (Associate Degree in Nursing)   

"Registered Nurse가 커리어의 목표라면"

 

캘리포니아는 82개의 인가된 대학을 통해 ADN 준학사 학위를 매년 6800여 명의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2016년 기준, 16332명이 캘리포니아 ADN 프로그램에 지원했고 전체 40%인 6794명이 합격했다. 각 대학은 평균 80여 명의 ADN 간호학생들을 뽑았다.

 

▶과정: 고등학교 졸업  - 2년제 ADN(Associate Degree in Nursing) 준학사 학위 프로그램 입학 -  Nclex(National council Licensure Examination) 시험 패스 - RN(Registered Nursing) 등록 - RN으로 커리어(취업) 시작

 

 

Pathway 2 : BSN(Bachelors of Science in nursing)  

"Registerer Nurse의 다음 단계로 커리어를 발전하고 싶다면"

 

▶ 과정: 고등학교 졸업 - 4년제 간호학과 BSN 학사학위 프로그램 입학/졸업 - Nclex 시험 패스 - RN으로 등록 - BSN RN으로 커리어(취업) 시작

 

간호학을 지원하고자 하는 현 고등학생들에게 이상적인 방법이다.

 

캘리포니아의 BSN프로그램은 인가된 총 38개의 4년제 대학을 통해 간호학 학사 학위를 매년 5600여 명의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2016년 기준, 9735명이 캘리포니아 BSN 프로그램에 지원했고 5594명이 합격했다. 각 대학은 평균 145여 명의 BSN 간호학생들을 뽑고 전체 지원자의 57%가 성공적으로 BSN프로그램에 합격했다. 하지만 이 같은 높은 합격률은 사립대학(비교적 높음)과 공립대학(비교적 낮음)에 따라 큰 차이를 두고 있다.

 

 

Pathway 3 : ELM (Entry Level Masters)   

"진료와 진단 처방같은 의사의 업무에 도전하고 싶다면"

 

▶ 고등학교 졸업 - 보통 4년제 대학에서 (간호학이 아닌)학사학위 취득 - 간호학 석사학위(MSN-Masters of Science in nursing)  입학/졸업 - Nclex 시험 패스 - RN으로 등록 - MSN RN으로 커리어(취업) 시작

 

캘리포니아의 EML프로그램은 인가된 총 14개의 대학원을 통해 간호학 석사 학위를 매년 760여 명의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2016년 기준, 1972명의 학생들이 캘리포니아 ELM 프로그램에 지원했고 40%에 해당하는 764명이 합격했다. ELM을 제공하는 각 대학원은 평균 50여 명의 MSN 간호학생들을 뽑았다.

 

자기 발전과 커리어 공부에 있어 진취적이고 젊고 똑똑한 RN간호사들이 많다. 이들이 4년제 간호학 학위(BSN)을 취득하고 실무 경력까지 생겼다면, 아마도 다음 단계에 도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대학원 프로그램을 고민할 수 있다.

 

Nurse Practitioner (이하 NP)

 

▶ 소개: NP가 일반 RN과 두드러지게 구분되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의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의사를 만나면 진료와 처방을 받고, 필요에 따라 전문의에게 소개서를 받는 똑같은 과정을 NP을 통해서도 받을 수 있다. 다만 NP는 반드시 담당의사의 지휘아래 일하게 된다. NP는 대개 가정의학과에서 많이 일하게 되고 일반 진료, 또는 일차 진료를 주된 일로 하게 된다. 

 

▶ 캘리포니아 평균 연봉: 연간 $12-16만불

 

▶ 방법: 1) 4년제 대학에서 간호학(BSN-Bachelors of Science in nursing) 학위와 Nclex(National council Licensure Examination)시험을 통과해 RN이 된다. 2) RN(Registered Nurse)으로 취업해 최소 1-3년의 실무 경력을 쌓는다. 3) Nurse Practitioner 과정이 공식 인가된 대학원에 입학해 2-3년간 석사(MSN-Masters of Science in nursing)학위를 마친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과 병행해 석사과정을 공부하기 때문에 졸업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4) 학위를 마친뒤 전문 병동에서 최소 1-3년간 실무 경력을 쌓는다. 전문 병동에 따라 최소 경력 기간은 다를수 있다. 5) ANCC-American Nurses Credentialing Center 보드 시험을 패스한다.  6) 모든 과정이 끝나면 정식 Nurse Practitioner로 등록 된다.

 

캘리포니아에 정식 인가된 Nurse Practitioner석사 과정을 제공하는 대학원은 총 22곳이다. Azusa Pacific 대학, 칼스테이트 (베이커스필드, 도밍구즈 힐즈, 프레지노, 풀러튼, 롱비치, 로스앤젤레스, 소노마, 샌디에고 스테이트대, 샌프란시스코 스테이트대), 로마린다 대학, 홀리네임 대학, 사무엘 메릿대학, Unites  States 대학, UCLA, UCI, UCD, UCSF, 샌프란시스코 대학, 샌디에고 대학, 피닉스대학, 웨스턴대학 등이다.

 

 

 

  6c10c9b43a2ad699b87370e887b027cb_1517344  

 Wonna Kim/ Elite Prep Irvine (Northwood & Newport Beach)

 wonna.kim@eliteprep.com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