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 와 Reading & Writing의 상관관계

완결된 칼럼

SAT 와 Reading & Writing의 상관관계

관리자 0

47870d75d233d137545b864faa875ed9_1501630679_73.jpg
 

이민 자녀들의 학업 상담을 하다 보면 많은 공통점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글쓰는 능력에 관한 부분이다. 상담 대상 자녀 열 명 중에 여덟 명 이상이 글쓰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상당히 힘들어 한다. 

 

영어 문법이 약한 아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교 성적이 점점 떨어지는 아이, 영어나 역사, 사회 과목이 유난히 떨어지는 아이, 창의적인 글을 쓰지 못하는 아이, SAT나 ACT 성적이 생각만큼 안 나오는 아이, 객관식 문제는 잘 푸는데 주관식 문제는 점수를 못 받는 아이, 책 읽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 책상에만 앉으면 안절부절하는 아이, 아무리 공부를 해도 성적이 안 올라가는 아이, 공부한 만큼 시험성적 결과가 안 나오는 아이들. 이 아이들에게는 비슷한 공통점이 있다. 아무리 글을 써도 뻔한 얘기를 쓰고 있고 내용이 진부하며 전혀 흥미없이 글을 풀어간다는 것이며, 논리적이거나 체계적인 줄거리가 없이 힘들게 적어간다는 것이다  

 

J는 미국에서 태어났고 비교적 어려서부터 학교 공부를 잘하는 편이었다. 엄마가 책을 읽으라고 하면 책을 붙잡고 있는 것 같았다. 중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서서히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했지만 부모님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하라고 잔소리만 하곤 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올라가면서부터 본격적으로 “C” 가 하나씩 등장을 했고 지난 학기에는 급기야 “C”가 두 개, “D”가 한 개 나왔다. 

J의 케이스는 아주 흔한 경우이다.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책을 많이 안 읽어도 학교 공부는 별 지장 없이 성적이 나오기 때문에 부모님들 대부분이 자녀의 학업능력을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더욱이 대부분의 한국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학교 공부를 할 때 이번 주 시험 공부만을 생각하며 공부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8-9학년이 지나면서 기초 학력의 현저한 차이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B는 초등학교 다닐 때에 항상 선생님의 칭찬이 끊이지 않았던 아이다. 책도 열심히 읽고 뭐든지 시작하면 꾸준하게 열심히 하는 편이었다. B의 부모님은 여기서 태어난 아이가 영어에 기초가 없다고 생각해 본 적은 한번도 없었다. 그러나 B는 중학교에 올라가면서 그냥 평범한 아이로 자라나다가 고등학교에 가면서 학업에 대한 의욕이 점점 떨어지고 급기야는 억지로 하는 공부를 계속하게 되었다. B는 이미 중학교에 와서 기초학력의 약한 부분이 문제가 되기 시작했지만 아무도 알아차리지 못했던 것이다. 아이가 여기에서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배워야하는 영어의 문법, 표현력, 어휘력, 발표력, 창의력 등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기 때문에 이민자의 자녀들은 당연히 학문의 기초가 약하기 마련이다.   

   15세기에 구텐베르그에 의해서 인쇄된 “성경”과 그보다 77년이나 먼저 개발이 되었던 고려시대의 '직지심체요절”이 종교적인 차원에서 금속활자로 만들어진 책의 효시이다. 그 이후로 서양 문화에서는 모든 사람들의 생활 속으로 독서가 아주 깊이 있게 자리를 잡은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심각할 정도로 책을 읽지 않는다. UN 본부의 청소년 연간 독서량 2010년 통계 순위에서 미국이 6.6권, 일본이 6.1권, 한국의 청소년은 0.8권으로 세계 166위를 차지한 바 있다. 물론 미국에서 자라나는 우리 자녀들은 그 정도는 아니라고 자위하고 싶지만 또 다른 고민이 있다. 

 

최근 College Board의 발표에 의하면 SAT 성적 중에 영어독해 능력과 영작문능력이 매년 떨어지고 있다고 한다. 그들의 발표에 의하면 1972년도부터 갖고 있는 시험 결과 자료 중 올해 고등학교를 졸업한 2012학번 학생들이 역대 최저 Critical Reading 점수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Creative Writing 도 2006년도부터 실시한 이래 최저 점수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 원인과 이유는 너무 간단하다.  우리의 자녀들은 인터넷, 스마트 폰과 컴퓨터 게임의 방해를 본격적으로 받기 시작했으며, 그런 환경 속에서 자녀들의 독서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우리는 미국 교육을 너무 모른다. 아이의 학교 성적과 학군에 대한 평가만을 믿고 모든 것을 의지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미국 교육은 기초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긴다. 운동선수가 기초 체력과 기초 훈련을 통해 기본 자세를 튼튼하게 만들어가는 것처럼 우리 아이들도 학교를 다니면서 기초학업능력을 꾸준히 개발시켜 주어야 한다. 어려서 아이들은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을 많이 읽고 그것에 관해 많은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을 하여야 한다. 그것이 바로 Critical Reading이고 Critical Thinking이 되는 것이다. 그런 생각들이 Creative Thinking으로 연결될 때 바로 Creative Writing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런 아이들이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학원에 가지 않고도 SAT 시험을 잘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며 바로 그것이 진짜 학업 능력이 되는 것이다.

 

   뉴욕 타임즈 칼럼리스트 “버린 크린큰벌그”가 “우리의 좋은 글은 어디서 나오는가?”라는 주제를 통해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좋은 글은, 어려서부터 많은 글을 읽고 시나 운율을 암송하며 자기 스스로 창작 활동을 함으로서, 점점 더 나은 글을 만들어낼 수 있는 훌륭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할 때 가능해 질 수 있다.”  

 

 

민 다니엘 |  미국교육 전문 카운셀러

교육 저널리스트/칼럼니스트

미 카운셀링 협회 정회원

미 몽고메리 카운티 교육위원

American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 Founder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8-01-31 05:24:52 엘리트 칼럼에서 이동 됨]

, , ,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