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결된 칼럼

UC 어플리케이션 작성 요령 (01)

관리자 0 233 2016.11.08 05:17

47d6c6731a03cef2adc6d18dd01fbb9a_1479327
 

 

이번주에는 여기 캘리포니아의 부모님과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UC 어플리케이션 작성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잘 아시다시피 UC 입학원서 deadline 11 30일이다 

UC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미리미리 준비하여 마감 일주일 전에는 꼭 submit 하기를 조언한다.


필자는 마지막 날까지 미루고 미루다 어쩔 수 없이 11 30일 밤에서야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는 학생들을 수 없이 많이 보아왔다. 어쩌면 그렇게 많은 학생들이 우리 부모님들 학생 때 모습하고 똑 같은지… 

 

몇 년 전부터 UC Online지원을 recommend 하다가 이젠 아예 online 으로만 지원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

어떻게 보면 편하기도 하지만, 대학 지원을 컴퓨터와 인터넷 커넥션에 전적으로 의지해야만 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이때 가장 위험한 것은 서버의 다운이다. 11월 마지막 날, 5시간 동안은 UC 서버가 거의 죽었다고 볼 수 있다.  미리미리 준비해 서버다운 혹은 서버 트래픽 때문에 deadline을 놓치는 일은 없어야겠다. 

 

기본적으로 UC어플리케이션과 Common 어플리케이션은 80~90% 정도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가장 다른 것은 고등학교 내내 했던 과정을 자세하게 적어야 하는 것과 7,8학년에 advance 수업을 들었다면 그것까지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혹시 고교 중간에 전학을 했다면 정확하게 어떤 학교인지와 몇 학년 어느 학기까지  그 학교에서 마쳤는지 정확하게 적어야 한다. UC에서는 dropdown 메뉴를 사용해 고등학교 때 들었던 수업을 select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학교 이름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경우 클래스 이름을 고를 수 없게 되어 있다.

 

UC는 방대한 data를 통해 각 고등학교의 클래스는 물론 weight system까지 잘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왠만한 클래스는 리스트에 다 올라와 있지만, 혹시 찾을 수 없는 클래스가 있으면 따로 적어 넣을 수도 있다. 이때 grade transcript에 올라와 있는 정확한 grade를 적어 넣어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을 기억에 의존해 적어 넣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로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참고로 UC의 경우 Common 어플리케이션을 쓰는 학교와는 다르게 transcript는 합격된 후에 보내야 한다.

 

UC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모든 UC 대학에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Campuses & Major 란에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와 학생이 공부하고 싶은 학과를 선택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undecided로 지원하면 더 쉽게 들어갈 수 있지 않느냐는 이야기를 하는데, 그 해에 몇명이 어떤 학과에 지원을 했는지에 따라 학과별 입학 퍼센테이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undecided로 지원하는 것이 항상 유리하다고 할 수는 없다. 물론 학생이 아직 과를 정하지 못한 경우에는 undecided로 지원하는 것이 맞다. 학교마다 Major Closed된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과가 open 되어 있는지도 꼭 체크해 봐야 한다. 

 

UC 어플리케이션에는 Scholarships 섹션이 있는데, 필요한 장학금을 매치시켜 주는 섹션이라고 볼 수 있다.  

모두 guarantee 되지는 않지, 16개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합격이 되면 어떤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라고 연락이 오게 된다. 물론 어떤 장학금은 그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따로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재미있는 것은 Ethnicity섹션을 보면 많은 나라의 학생들에게 주는 장학금이 있는데, 한인 학생을 위한 장학금은 없다. 우리 한인들도 2세를 위한 장학금 제도를 더욱 활성화 시킬 필요가 절실함을 느끼게 된다. 

 

Activities & Award 섹션을 보면 A-G 코스 외에 선택했던 코스를 더할 수 있다. 여기에는 토요 한국어 학교나, ROP nursing program 같은 것을 써 넣을 수 있다. 그외에 Community Service(봉사활동), Work Experience, Awards and Honors, Extracurricular Activities(과외활동) 등을 쓰는 섹션이 있는데, 항목당 5개까지 쓸 수 있으니 혹시라도 쓸 수 있는 항목 수가 많은 학생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 부터 차례로 써 넣어야 한다. 엔지니어링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은 그 분야에서 상을 받거나 활동한 것이 교회 등에서의 봉사활동보다 우선 순위가 더 높아야 할 것이므로 다섯개가 넘는 학생은 신중히 생각해서 중요한 순서대로 써야 한다. 또한 description란도 Common 어플리케이션과는 다르게 봉사활동, 과외활동에서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디테일하게 쓸 수 있으니 각각의 활동이나 수상 경력을 자세하게, 또 임팩트있게 써야 한다. Work Experience섹션도 그냥 어떤 일을 했는지를 넘어서 그 일을 통해서 무엇을 얻었는지에 대해 250자내로 적어야 한다. 

 

다음주에도 계속해서 UC Application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아이비 마스터 아카데미는 학생들이 공부하려는 분야에서 학생들 성적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대학의 전문, 전공, 학생의 성격 및 필요에 잘 맞는 대학을 엄선해 셀렉트하고, 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과 에세이를 동시에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쓸 때 많은 학생들이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해서 최고를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실수를 없애기 위해 아이비 마스터 아카데미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학생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47d6c6731a03cef2adc6d18dd01fbb9a_1479326
 

에릭 심아이비 마스터 아카데미 원장 

플러튼(714)773-0201/ 치노힐스(909)364-8450

www.ivymaster.com / ivymasteracademy@gmail.com



, , ,

태그 관련글 리스트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