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결된 칼럼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은 실패할 계획을 세우는 것과 같다

관리자 0 471 2016.11.30 07:52

4b6bbe2a655b129fe043c6c83b7d4891_1480459
 

미국 건국의 아버지 중 한 명이자 초대 정치인인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은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은 실패할 계획을 세우는 것과 같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이 분이 $100 지폐에 있는 분이라 그런지 재정 계획에 더 중점을 둔 것처럼 들린다. 재정 계획이란 문자 그대로 재정에 대한 계획으로써 자신의 경제적 환경을 고려하여 재정적 미래를 준비하고 계획하는 것이다. 재정 계획은 경제생활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재산이 많은 몇몇 큰 부자들에게나 필요한 특별한 절차로 치부해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민 생활을 하는 많은 한국 사람들이 특유의 근면함과 성실함으로 어려운 이민 생활 속에서도 부를 축적하며 생활하고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미국의 법과 사회제도 속에 예기치 않은 피해를 보거나 주어진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것이 사실이다. 미국의 세법, 부동산법, 상속법, 상법, 은퇴 관련 혜택 및 세금 공제, 보험 등에 관한 바르고 정확한 지식과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철저한 재정 계획만이 안정된 재정적 미래를 보장하는 것은 물론, 예기치 않은 피해를 예방하는 것과 각 개인에게 주어진 정부의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더욱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지만, 정작 더욱 중요한 것은 절제되고 계획된 지출을 통해 돈을 바르게 소비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주변에서, 적은 돈을 버는 사람이나 많은 돈을 버는 사람이나 입는 옷, 타는 차, 사는 집만 다를 뿐이지 재정적 자유를 얻지 못하고 그 달 그 달 허덕이며 돈에 매여 사는 사람들을 얼마든지 볼 수 있다. 자신의 수입 및 경제적 환경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철저한 재정 계획이 없이는 안정된 재정적 미래와 재정적 자유를 가져올 수 없다.

 

재정 계획은 자녀의 교육 자금 마련, 부동산 구입 계획, 비상시 사용할 수 있는 자금 마련,

투자 계획, 은퇴 자금 마련, 상속세 준비 등 일반적으로 겪게 되는 경제 상황 외에도 각자 개인의 경제적 사정에 따라 그 목적과 방법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 가장 알맞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정 계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1. Protection(보호) : 아무리 훌륭한 은퇴 계획을 세웠을지라도 은퇴하기 전에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가장이 사망할 경우 그 은퇴 계획 및 재정 계획은 아무런 의미가 없어지고 만다. 이와 같이 예기치 않은 가장의 사망을 대비한 생명보험은 재정 계획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2. Retirement(은퇴) : 은퇴라는 말은 더 이상 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다른 말로는 수입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일하지 않고도 고정적인 수입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 은퇴 계획의 핵심이다. 정부에서는 Social Security Benefit을 주고 있지만 적은 금액 및 지불 시기의 연기 등으로 문제가 되고 있으며, 수혜 자격이 없어 아예 아무런 혜택을 볼 수 없는 경우도 많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본인이 직접 은퇴를 준비할 수 있도록 401K, IRA, SEP 등의 세금  혜택이 있는 저축 Plan 등을 권장하고 있지만 이 역시 개인이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야만 얻을 수 있는 혜택이다.
     
  3. Education(교육) : 교육을 위한 큰 비용이 필요하다. 또한 해마다 교육비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
     
  4.  Estate Tax(상속세): 미국의 상속세는 일정한 면제 금액 이상의 상속 금액의 대해 절반 또는 그 이상까지 부과될 수 있는 가장 큰 세금임에도 상속세법 및 상속 절차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상속 시 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위와 같은 부분들을 잘 활용하여 계획을 수립했을 때, 효과적인 재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 갖게 되는 손실’ 이란 말이 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아무 투자도 하지 않음으로써 갖게 되는 손실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어느 곳에든지 투자를 했을 때, 평균적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연 6%라면, 아무 곳에도 투자하지 않은 사람은 연 6%를 손해 본 것과 마찬가지라는 말이다. 비단, 투자라는 한 부분에만 국한된 말은 아닐 것이다.

 

철저한 재정 계획 아래 안정된 재정적 미래를 준비하는 것과, 아무 준비 없이 그저 하루 하루를 보내는 것, 결코 그 결과가 같을 수는 없을 것이다.

 

 47d6c6731a03cef2adc6d18dd01fbb9a_1479328 

 

Joseoh Park (오바마케어 Certified Agent) 

(213) 276-5289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7-07-08 06:17:38 박봉수의 재정설계 칼럼에서 이동 됨]

, , , , ,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