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결된 칼럼

우리애가 시험 당일 너무 아파 SAT 시험을 너무 못 봤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관리자 0 350 2016.10.27 14:29

우리애가 시험 당일 너무 아파 SAT 시험을 너무 못 봤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한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 아침, 요즈음 푹 빠져버린 봉지 커피 한잔과 나른한 보사노바 음악을 틀어놓고, 지난 토요일 SAT 시험을 위해 몇 달을 함께 공부한 아이들의 얼굴을 하나하나 떠 올리며 기도도 하고 수고들 많았다고 페이스북에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있던 차였다.

 

평소와는 좀 다른 느낌으로 울어대는 전화벨 소리에 뭔가 심상치 않은 일이 있음을 직감했다. 전화는 바로 평소에 점잖기로 소문난 David 엄마에게서 온 전화였다. David은 평소 성실하게 공부하고 항상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학생이었다. 지난 시험에서 비교적 높은 2030점의 SAT 점수를 받았고, 2250점을 목표로 지난 토요일, 두번째 SAT를 치르고 조심스레 상위권 학교들을 생각하고 있던 터였다.

 

David 어머니는 다급한 목소리로 David가 뭘 잘못 먹었는지 토요일 아침부터 속이 좋지 않다고 화장실을 몇 차례 왔다갔다 하더니, 급기야는 시험을 치르는 도중에 컨디션이 더욱 나빠져 Critical Reading Section의 답을 반도 쓰지 못했다며 걱정스러움에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전화를 한 것이다.

 

필자는 전화를 받으며 대충 계산해 봐도 1700점 이상이 나오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학생들과 같이 공부하며 시험을 준비한 필자로서는 여간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스코어 초이스가 있다고 해도 대학교에 따라 그동안 치렀던 SAT 시험 결과를 모두 보내야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만족할만한 점수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심히 당황스럽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 중에도 우선은 David 어머니가 현명하게 잘 대처한 것 같아 여러 분과 함께 나누어 보려고 한다. 먼저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전화를 주신 때가 월요일 아침이었다는 것이다.

 

칼리지보드에선 부득이하게 SAT 시험점수를 cancel 해야 할 경우 두가지 옵션을 두고있다.

 

하나는 시험을 본 후 바로 그 자리에서 cancel 하는 옵션이고, 다른 하나는 시험을 보고 난 후 다음주 수요일, 동부시각으로는 오후 11 59, 서부시간으로는 오후 8 59분까지 필요한 서류를 칼리지보드에 제출함으로써 그날 치른 시험 자체를 아예 취소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니까 토요일 시험을 치르고 나서 아니다 싶으면 닷새 안에 cancel 하면 된다는 얘기다.

 

David의 경우 칼리지보드에서 Request to Cancel SAT Scores Form을 다운받아서 시험 날짜와 시험 과목 등을 자세히 적은 후 싸인해서 overnight express 메일로 제출했는데 이는 Fax로도 가능하다.

 

눈치 빠른 어머님들은 벌써 이해하셨겠지만, 시험 cancel은 하나의 시험만 cancel 하는게 아니라 그날 치른 모든 시험을 cancel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득이 하게 시험을 취소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SAT Reasoning Test, 다시 말해, 우리가 얘기하는 SAT-I 의 경우 그날 본 시험 점수 자체가 취소되니까 별 문제가 없는데, 흔히 SAT-II 라고 말하는 SAT Subject 시험의 경우 만약 그날 2개의 시험을 봤다면 2개 시험 모두가 cancel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같은 날 치른 SAT-II Math IIC는 못 보고 SAT II Biology는 잘 보았다고 하더라도 Math IIC cancel 하기 위해서는 잘 치른 SAT-II Biology까지 같이 취소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SAT-II시험을 취소할 때에는 심사숙고한 다음 결론을 내려야 된다.

 

이 외에도 Listening이 포함된 랭귀지 시험이나 Math IIC 같이 CD 플레이어나 계산기 사용이 필요한 시험에서 계산기나 CD 플레이어의 오작동으로 시험을 치르지 못하는 equipment failure 의 경우가 생기면 바로 그 자리에서 cancel 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반드시 시험 감독관에게 equipment failure 사실을 알려야 하며, single subject test equipment failure 란에 체크하고 Request to cancel test score form 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바람직한 것은 만족할 만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미리미리 잘 준비하는 것이지만 건강상의 문제나 혹은 개인적인 문제로 인해, 준비한 만큼의 성적이 나오지 않을 것 같으면 그 시험을 취소할 수 있는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고, 부득이한 경우에 처하게 되면 이러한 시스템을 활용해 보는 것도 입시 전략의 하나임을 알아 두었으면 한다.

 

 

47d6c6731a03cef2adc6d18dd01fbb9a_1479326
 

에릭 심아이비 마스터 아카데미 원장 

플러튼(714)773-0201/ 치노힐스(909)364-8450

www.ivymaster.com / ivymasteracademy@gmail.com

, , ,

태그 관련글 리스트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