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소아 한의원 칼럼

성장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관리자 0 12 10.10 07:26

미국에서 사시는 한인 부모님들께서 병원에 내원하여 자주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요즘 한국 아이들은 키가 왜 이렇게 큰가요? 키도 크고 날씬하고 다들 멋지고 예뻐 보이는 것 같아요."

이는 한국 분들이 미국에 사시면서도 인터넷이나 TV로 한국 방송을 보시거나 한국 왕래를 하시면서 한국 사람들의 체형이 눈에 띄게 달라졌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제가 미국에서 진료하면서 병원에 내원하는 한국 부모님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키 큰 백인들이 주류 사회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을 큰 키로 키우고 싶어하는 부모님들의 바람이 한국보다 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실 한국에서는 외모도 경쟁력이라고 생각하여 아이들의 키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이러한 시대적 추세를 반영하듯 2000년대 들어서는 성장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들이 많이 늘어났고,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를 하는 양방 병원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그렇다면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성장 한약은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요?

예전부터 성장 발달이 더딘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한약 처방이 있었고, 이러한 한약 처방을 응용하여 각자의 체질에 맞는 처방에, 성장에 도움이 되는 처방을 가미하여 오늘날의 성장 한약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 자체가 수천 년에 걸친 경험 의학으로 성장을 도와주는 한약 처방 또한 경험적으로 임상에서 효과가 확인이 되어 최근에는 성장 한약과 관련한 논문들도 다수 발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성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성장과 발달은 외부적으로는 적절한 영양 공급과 내부적으로는 호르몬의 복합 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런 외부적, 내부적 작용 기전 중 한 가지라도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성장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뇌하수체전엽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Growth Hormon)은 말초 조직에서 2가지 작용을 합니다.

첫째, 성장호르몬(Growth Hormon)은 간접적으로 성장을 자극하는 효과를 냅니다. 성장호르몬은 간과 골격계에서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I(IGF-I)를 생성하여 IGF-I 이 연골 조직에 작용함으로써 성장을 자극합니다.

IGF-I의 합성 및 분비는 성장 호르몬에 의해 1차적으로 조정되나, IGF-I의 합성과 분비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비호르몬 요인은 영양상태와 인슐린입니다. 특히 단백질이 결핍될 경우와 인슐린이 부족한 당뇨병인 경우에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이라 하더라도 IGF-I 의 합성과 분비의 감소가 있어 정상적 세포 분열과 성장이 일어날 수 없습니다.

둘째, 성장호르몬(Growth Hormon)은 직접적으로 대사작용을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당 생성과 단백질 동화 작용을 증가시키고, 지방 조직으로부터 지방산의 동원을 증가시켜 지방분해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성장기에 비만 상태라면 성장호르몬이 지방분해 작용에 상당 부분 사용되어 정상적인 성장을 하는데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본원에 내원하여 성장치료를 받는 아이들 중 일부는 소아비만 치료를 병행하여 받는데, 이는 앞서 말한 대로 성장호르몬의 상당 부분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사용되어 키 성장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성장과 대사 작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성장호르몬은 수면기 중 NREM 시기에(깊은 잠에 빠진 상태) 하루 성장 호르몬 분비량의 60% 이상이 분비됩니다. 이 때문에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성장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성장하는 시기에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가 이루어지고, 적절한 영양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더하여 우리 아이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성장 한약을 복용한다면 아이가 클 수 있는 최대치의 키로 건강하게 키워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오랜 임상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함소아의 성장 한약은 간과 골격계에서 IGF-I의 합성과 분비가 잘 이루어지도록 하여 성장판의 연골세포를 늘리고, 성장판의 두께를 증가시키는 원리로 처방됩니다. 또한 성장판 주변에 원활한 혈액 공급이 될 수 있도록 침, 뜸, TENS(저주파 자극) 치료와 골반 교정, 스트레칭 운동 등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아비만 치료와 병행 시에는 복부 온열 요법과 지방분해침을 추가로 시술 받습니다. 그리고 치료에 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장은 단 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지속적으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치료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주시고 조급한 마음을 갖지 않는 것입니다.

 

86c537795d09b229adb25c1898ce81dd_1539123
정선영  | (현)함소아한의원 오렌지카운티점 대표원장
           (전)함소아한의원 서초점 진료원장   
   (714) 228-0077

, ,

태그 관련글 리스트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