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할까? - UC, 사립대 학사편입(Transfer)에 대하여

에듀인포

belt-heung-hp.png

편입할까? - UC, 사립대 학사편입(Transfer)에 대하여

관리자 0

e6c4eac53d8eb28caff07dd7d5cf9fa9_1496364991_95.jpg
 

 

지난 5월 9일 커먼앱(Common Application)은 편입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계획대로라면 이 프로그램은 2018년 8월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편입을 할 때도 신입생 입학과 같은 공통지원서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고교를 졸업하는 학생들보다 더 다양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편입생들에게는 적절하지 않은 포맷이라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었다.

 

커먼앱의 교육 통계국 (National for Education Statistics)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고교 직후 대학에서 풀 타임으로 등록한 “전통적인" 학부 학생이라고 생각하는 집단은 전체 학부생의 15 %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 중 85 %인 무려 1,500 만 명 정도가 다양한 경로로 입학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USA Today는 National Student Clearinghouse Research Center의 2015 년 조사를 인용하면서 360 만 명의 설문 조사 대상 대학생 중 37.2 %가 한 번만 대학을 옮겼으며45 %는 학교를 적어도 한 번 이상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특히 지난 해 UC와 CSU는 편입 학생 수를 늘리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선포한 바 있다.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 주지사는 현재 30%선인 커뮤니티 칼리지 학생의 UC 편입 비율을 50%까지 올리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3년 동안 UC 및 CSU 계열 학교들은 각 대학 캠퍼스에 약 5,000명의 커뮤니티 칼리지 출신 편입생의 등록을 더 받게 될 전망이다. 

 

이처럼 실질적으로 편입이 활발한 것에 비해 학교에 따라 각기 다른 편입 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편입에 대한 자료들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재학 중인 학교에 편입보장제도 TAG (Transfer Agreements and Guarantees)가 마련되어 있으면 이를 활용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그 수가 많지 않아 편입을 원하는 학생들은 개인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현재 9개의 UC학부 캠퍼스마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수강한 전공 과목이 학점으로 인정이 되는지의 여부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UC 대학으로 편입을 원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UC 캠퍼스가 요구하는 편입 조건을 별도로 조사하여야만 한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수강했던 과목이 다른 UC캠퍼스에서는 학점으로 인정이 되지만, 자신이 원하는 캠퍼스에서는 인정이 되지 않을 수가 있다. 이때 재정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캠퍼스가 아니더라도 학점이 많이 인정되는 쪽으로 지원할 수 밖에 없으며, 자신이 원하는 캠퍼스에 꼭 가고자 한다면 그 캠퍼스가 요구하는 수업을 추가로 들어야만 한다. 따라서 역설적이지만 편입은 입학과 동시에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UC와 사립대학의 편입 전형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UC

UC는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 학생들에게 우선 순위를 제공하고 있으며 4년제 대학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도 편입이 가능하다. 다른 UC 캠퍼스에서 버클리 캠퍼스로의 편입도 가능한데 이는 개인적 환경과 전공 과목에 따라 고려된다. 

세부 내용은 웹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http://admission.universityofcalifornia.edu/transfer/index.html)

 

자격 조건

-가을 학기 입학을 위해 봄학기까지 다음의 과목들을 이수해야 한다.

Two transferable courses in English composition;

One transferable course in mathematical concepts and quantitative reasoning;

Four transferable college courses chosen from at least two of the following subject areas:

arts and humanitie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physical and biological sciences

 

-편입시 학점이 인정되는 과목 (UC-transferable credit )을 최소 60 semester (90 quarter) 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최소 성적은 거주자일 경우 GPA 2.4점, 비거주자(non-residents)일 경우 GPA 2.8점 이상이어야 하지만 전공에 따라 훨씬 더 높은 성적이 필요하다.

-그 외 버클리는 개인적인 배경과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동기 부여, 타인과 지역 사회에 대한 관심과 같은 자질, 공연 예술이나 운동 경기, 취업 또는 개인적인 책임에서의 비 학업 성취, 전공에 대한 관심 증명 등을 고려한다고 한다. 

 

e6c4eac53d8eb28caff07dd7d5cf9fa9_1496364858_64.jpg
 

ㄴ출처:http://admissions.berkeley.edu

 

버클리와 UCLA, 샌디에고 캠퍼스를 제외한 6개 캠퍼스에서는 편입 보장(Transfer Admission Guarantee ; TAG)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부 커뮤니티 칼리지는 학생들의 편입을 독려하기 위해 TAG 프로그램 전문 카운슬러를 두고 있으니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또 UC 웹사이트(https://uctap.universityofcalifornia.edu/students/index.cfm)에는 TAG 신청서 및 편입에 필요한 과목 수강 내용을 캠퍼스별로 받아볼 수 있다.

 

사립 대학

UC와는 달리 대부분의 사립대들은 고교 성적과 표준시험 (SAT, ACT)점수를 요구한다. 스탠포드의 편입 자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Stanford University

자격 조건

-고등학교 졸업 후 풀 타임 또는 학위 취득 학생으로 등록한 학생 (고교 및 대학 과정에 이중 등록 된 학생은 신입생 입학으로 신청)

-학생들은 스탠포드에 등록하기 위해 고등학교 졸업장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어야 한다.

-편입 과정은 공인된 학위 수여 기관에서 완료해야 한다. 직업, 기술, 공연 또는 전문 프로그램에서 이수한 과목은 고려되지 않는다.

-편입생은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스탠포드에서 2 년 이상 풀타임으로 등록해야 한다.

-이미 학사 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은 학부 입학 신청 자격이 없지만 gradadmissions@stanford.edu의 Graduate Admissions Office에 연락해서 문의할 수 있다.

 

편입 학점 - 공인된 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으로 스탠포드에서 제공하는 학과목과 유사한 과목에서 C학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시험 점수 - 작문이 포함된 SAT, ACT (The ACT with Writing or the SAT with Essay) 점수를 제출해야 한다. 최고 점수(Superscoring Test Results)를 적용하지만 응시했던 모든 시험의 점수를 시험 기관을 통해 제출해야 한다. 단, 중학교 또는 중학교 재능 프로그램 (예 : 유능한 청소년을 위한 존스 홉킨스 센터 및 듀크 대학교의 재능 확인 프로그램)을 위한 시험 점수는 예외다.

 

100-250자 범위의 짧은 에세이를 써야 한다.

1. Stanford students possess an intellectual vitality. Reflect on an idea or experience that has been important to your intellectual development.

2. Virtually all of Stanford's undergraduates live on campus. Write a note to your future roommate that reveals something about you or that will help your roommate—and us—know you better.

3. What matters to you, and why?

 

그 밖에도 코넬(Cornell University)은 편입 옵션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다른 대학에서 1학년을 마치고 적정 학점을 유지하면 2학년부터 코넬에 편입해 학점을 받을 수 있는 수업들을 들을 수 있다. 필요한 학점은 7개 단과 대학에서 제공하는 전공에 따라 다르지만 학점은 3.0-3.5 정도가 필요하다. 보스턴대(Boston University) 역시 코넬대와 유사한 특별 편입 제도인 '개런티 편입제도(Guaranteed Transfer Admission Program)’가 있다. 

 

노터데임(University of Notre Dame)대의 '게이트웨이(Gateway Program) 프로그램은 근처 홀리크로스 칼리지에서 수업을 들으며 모든 수업에서 최소 B학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GPA는 3.5 이상을 유지해야 하며 행실에 별다른 결점이 없으면 2학년부터 편입이 보장된다. 영화 루디(RUDY, 1993)에도 이 내용이 나온다.

 

 

e6c4eac53d8eb28caff07dd7d5cf9fa9_1496364917_25.jpg
2016년 가을 편입 현황 



Stanford University

Transfer students applying: 1,959

Students accepted: 42

Transfer Acceptance Rate: 2.1% 

 

University of California – Berkeley

Transfer students applying: 19,137

Students accepted: 4,551

Transfer Acceptance Rate: 24%

 

University of California – Los Angeles (UCLA)

Transfer students applying: 22,281

Students accepted: 5,667

Transfer Acceptance Rate: 25%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SC)

Transfer students applying: 8,750

Students accepted: 2,400

Transfer Acceptance Rate: 27%

Average College GPA: 3.7

 

, , ,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