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포

‘All about FAFSA’ (1)

관리자 0 30 11.22 04:58

 

6b4c9afb0c65dfd90f103583346ad28b_1542829

‘All about FAFSA’

 

 

 

FAFSA의 모든 것

 

 

 

FAFSA(팹사) 시즌이 돌아왔다. 10 1일은 FAFSA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라고 부르는 연방정부 학비지원 신청서 접수가 시작되는 날이다. 1 1일부터 시작하던 접수일이 지난 2016년부터 10 1일로 앞당겨져 시행되고 있다. FAFSA란 무엇이고, 어떻게 작성하는지, 또 제출하면 얼마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

 

 

 

FAFSA란 무엇인가?

 

 

 

미국은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 학생이 가난 때문에 학업을 포기하도록 내버려 두지는 않는다. 영주권자 이상의 학생들은 연방정부, 주정부, 각 대학교가 운용하는 재정보조 시스템을 이용해 누구나 학자금 보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미국 상위권 사립대학들은 가정분담금을 제외한 재정보조 대상 금액의 90%~100%까지 재정보조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재정보조금의 거의 70%~80% 정도를 무상 보조금인 Grant Scholarship으로 구성하고 있다. 주립대학들은 사립대보다 무상 보조금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은 평균 50% 수준이긴 하지만, 자세히 알아보고 충분한 준비를 한다면 기대 이상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FAFSA,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의 약칭으로써 글자 그대로연방정부의 대학 학자금 재정 보조 무료 신청이라는 뜻이다. 영주권자 이상의 학생 중 학비 보조(재정보조)를 받고자 하는 학생들은 수혜 자격과 보조금 액수를 결정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인 이 FAFSA를 해마다 작성해야만 한다.

 

 

 

대학 수업료 전액을 가정에서 부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크던 작던 연방/주 정부와 학교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성적이 우수하거나 스포츠 특기생 등으로 받는 장학금(Scholarship) 역시 재정지원에 포함된다.

 

 

 

한국어로는장학금이라는 단어 하나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정확하게 구분하면 장학금은 성적 우수 장학금(Merit-based)과 재정 보조 장학금(Need-based)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실제로 학교의 학비 내역서를 보면 정부의 그랜트와 론 이외에 학교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은 스칼러십이라고 표기되기도 한다. 성적 우수 장학금은 별도의 신청 없이도 받을 수 있지만 재정보조 장학금은 FAFSA(모든 대학교), CSS Profile (사립대학) 같은 별도의 신청 과정이 필요하다. (이번 호에서는 주요 사립대학에서 요구하고 있는 CSS 프로파일(Profile)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CSS 프로파일은 400개에 달하는 주요 사립대학에서 학자금 보조를 위해 학생들의 재정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칼리지 보드의 온라인 학자금 재정 보조 신청 시스템이다.)

 

 

 

하버드대와 프린스톤대학 등 아이비리그의 유명 대학들은성적 장학금을 지급하지 않고 재정보조 장학금만 운영한다는 규정을 가지고 있어서 '장학금'하면 재정 보조 장학금 (Need-based Financial Aid)이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하버드대 전액 장학생이라는 수식어를 부러워할 필요는 전혀 없다. <이미지 1 >


6b4c9afb0c65dfd90f103583346ad28b_1542829
<이미지 1 >

 

 

 

 

재정 보조는 크게 무상으로 지급되는 그랜트와 학생 융자로 나누어진다.

 

No Loan 방침을 가진 학교라면 되갚을 필요가 없는 무상 보조(그랜트) 성격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은 그랜트와 융자를 섞어서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각 가정의 경제상황에 따라 또 학교의 재정과 방침에 따라 지원 내용이 다르므로 합격한 학교들이 제공하는Financial Aid Award Notice (학비보조산정액) 내역서를 꼼꼼하게 비교 검토하여 최종 선택을 해야한다.

 

 

 

FAFSA를 통해 제출된 재정 정보는 그랜트와 융자 그리고 work-study라고 부르는 근로 장학금 형태 등 모든 재정 보조의 형태와 금액을 산출하는 기준이 된다. 신청 자체를 제한하는 수입이나 재산의 상한선은 없다. 또한 대학 재학 중에도 매년 신청해야 한다.

 

 

 

FAFSA 작성은 어떻게 하는가?

 

 

 

지원서를 작성하기 전에 우선 미교육부(USDOE) 웹사이트(www.fsaid.ed.gov)에 학생과 학부모의 연방 학생 지원 아이디(Federal Student Aid ID: FSA ID)를 만든다.

 

FSA ID는 개인이 FSA 웹사이트를 사용할 때 필요한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로서, FAFSA에서 법적 서명 대신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학생과 부모님들이 온라인으로 FAFSA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FSA ID가 필요하며, FSA ID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최대 사흘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FSA ID를 신청한 후에는,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안전한 곳에 잘 기록해 놓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는 FAFSA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한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필요 서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학생과 부모의 사회보장번호(소셜넘버 Social Security number): 부모의 소셜 넘버는 학생이 부양가족(dependent)일 때 필요.

 

* 운전면허 번호 (driver's license number if you have one)

 

* 시민권자가 아닌 경우 외국인 등록번호 (Alien Registration number)

 

* 세금관련 정보: 본인과 배우자 또는 부모의 IRS W-2, IRS 1040, 1040A, 1040EZ

 

* 미국 외 세금보고 정보; Puerto Rico, Guam, American Samoa, the U.S. Virgin Islands, the Marshall Islands, the Federated States of Micronesia, or Palau

 

* 본인과 부모의 세금보고 외 기록 (Records of your untaxed income); child support received, interest income, and veterans non-education benefits

 

* 기타 자산 정보; 보유한 현찰(예금 잔고), 주식, 거주중인 주택 외의 부동산, 사업체, 농장 자산 등

 

 

 

또한 온라인에 작성하기 전에 관련 정보들을 미리 정리해 보는 웹 워크시트를 미리 써 두면 도움이 된다. <이미지 2>

6b4c9afb0c65dfd90f103583346ad28b_1542829
<이미지 2>

 


 

FAFSA의 접수 마감일은 2018년 가을 등록 학생의 경우 20196 30일이다. 하지만 캘리포니아주정부의 지원금인 캘 그랜트(Cal Grant)를 위한 마감일은 2019 3 2일이므로 3 2일 이전에 신청을 해야한다. 또한 자신이 지원하는 학교마다 제출 마감일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미리 확인해야만 한다. 필요한 서류가 모두 준비되면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신청서를 작성한다. 요즘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작성하는데 문항들의 대략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미지 3>


6b4c9afb0c65dfd90f103583346ad28b_1542829
<이미지 3>


 

 

 

Step One

 

(Student) 1-31번 문항

 

모든 지원자가 작성해야 하며 이름, 전화번호, 주소, 소셜 넘버, 범죄기록 같은 신청자(학생)의 기본 정보와 부모에 대한 정보를 적는다. 빈칸으로 남겨두는 문항이 없도록 주의한다.

 

22번 문항은 18-25세 남학생의 징병 서비스(Selective Service System) 등록 여부를 묻는다. 등록해야 학비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등록하지 않은 학생은 Register me에 표시한다. 31번은 Work Study 신청 의사를 묻는다. Yes로 대답하면 재정보조 내역에 근로 장학금 항목이 포함된다.

 

 

 

Step Two

 

(Student) 32-45번 문항

 

모든 지원자가 작성해야하는 문항들이며 학생(배우자 포함)의 세금보고 관련 내용과 수입, 재산 등 재정 정보들을 적는다.

 

 

 

Step Three

 

(Student) 46-58번 문항

 

군대 경력, 학위, 양육환경 등 학생의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기록한다. 이 항목에서 YES 대답이 있는 학생은 Step4를 건너뛰어 Step5로 간다.

 

 

 

Step Four

 

(Parent) 59-94번 문항

 

세금보고 시 부양가족(Dependent)으로 되어있는 학생들에 해당된다.

 

법적인 부모(A legal parent is biological, adoptive, or as determined by the state)의 재정 정보를 적는다.

 

 

 

Step Five

 

(Student) 95-102번 문항

 

Step 3에서 dependency questions (46-58)에서 'Yes'로 대답한 독립세금보고자 (Independent) 학생이 작성한다. 본인의 부양가족에 대한 정보를 답한다.

 

 

 

Step Six

 

(Student) 103번 문항

 

지원하는 학교 리스트

 

연방정부의 학생 재정지원 프로그램에 가입한 학교들은 6자리의 Federal School Code를 부여 받는다. 예를 들어 UC 버클리의 Federal school code 001312. 학교 웹사이트 등을 확인하여 실수없이 작성하도록 한다. 대학 진학 후 주거 형태에 대한 질문도 있다. On Campus, With Parent, Off Campus 중에 선택한다.

 

 

 

Step Seven

 

(Student & Parent) 104,105

 

104번 문항

 

작성 날짜: 온라인의 경우는 자동적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종이로 제출할 경우 달과 날짜를 두 자리로 써야 한다. 예를 들어 1월은 '01'로 적는다.

 

 

 

105번 문항

 

학생과 학부모의 서명, 전자 서명 시 반드시 FSA ID를 사용한다.

 

 

 

106~108번 문항

 

FAFSA 지원서 작성시 유료로 돕거나 대리 작성한 사람의 정보(SSN, Employer ID, 서명)를 적는 란이다.

 

 

 

 

무료연방학자금지원서(FAFSA) 정보를 지원 대학에 보낼 경우 종이 지원서로는 4, 온라인 신청 시에는 10개 대학까지 보낼 수 있다. 10개 이상 대학에 지원한다면 FAFSA에 기재한 대학 정보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추가할 수 있다.

  

또한 IRS와 연결하는 IRS Data Retrieval Tool (IRS DRT) 등록도 잊지 말아야 한다.

 


Vol. 186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