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포

All about UC & CSU (3)

관리자 0 24 11.30 08:31

2b81206a5e6fdfc45d2cf4a2a11f9a48_1543534

All about UC & CSU (3) 

 

바야흐로 입학 지원서 작성 시즌이다.

이번 호부터는 UC와 CSU로 대표되는 캘리포니아주 공립 고등교육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UC와 CSU에 대한 소개 그리고 입학원서 작성방법까지 알아본다.

 

 

 

6. 자주 하는 실수들


지원서를 작성할 때 많은 학생들이 범하는 실수들이 있다. 아래의 사항들은 좀 더 꼼꼼하게 확인하자. 

 

(1) 하나의 캠퍼스에 대해 말하기

앞에서 설명했듯이 UC는 지원서 한 장으로 동시에 여러 개의 캠퍼스에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한 곳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특정 캠퍼스를 굳이 밝힐 필요는 없다. 지원서에 '내가 버클리에 가려는 이유는…'이라고 적혀 있다면 'UCLA 입학 사정관'에게 호감을 얻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2) 부적절한 유머 사용

유머 감각은 사람에 따라 제각각이라서 똑같은 농담에도 웃는 사람과 언짢은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대학입학 지원서에 입학 사정관들을 웃게 만들 수 있는 유머를 쓰는 일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재미있게 쓰겠다는 생각 자체를 갖지 않는 편이 현명할 것이다.

 

(3) 창작의 어려움

나의 창의적인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시를 쓴다거나 이야기를 쓸 때 특히 조심해야 한다. 자칫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알 수 없거나 진부하고 틀에 박힌 클리셰(clichés)범벅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내가 쓴 글은 반드시 선생님 친구 등 타인에게 보여주고 그들의 피드백에 귀 기울여야 한다.

 

(4) 인용문 사용

학교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 한다. 그러니 유명한 명언보다는 소박한 자신의 언어를 구사하는데 힘쓰는 편이 좋다.

 

(5) 과도한 일반화의 오류

내 경험을 너무 크게 확대해서 일반화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사실과 개인적인 경험을 분명하게 분리한다.

 

(6) 반복

매 질문마다 항목마다 같은 내용으로 쓴다면 지원서를 읽는 사람에게 나를 알리기는커녕 지루함만 안겨 줄 것이다.

 

(7) 철학적 질문​

그리스의 철학자나 부처님이 했을 법한 애매모호한 질문과 답은 피해야 한다. 내가 쓰고자 하는 요점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써야 한다.

 

(8) 줄임말(Acronyms)

온라인 특히 친구들과의 채팅에 쓰듯 줄임말이나 새로운 단어 등은 지원서에 사용하지 않는다.

 

 

2b81206a5e6fdfc45d2cf4a2a11f9a48_1543534
7. 심사 과정 

 

UC의 신입생 심사 과정은 '포괄적 심사(Comprehensive Review)' 방식이다. 

UC측에서 밝힌 14가지 심사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UC 필수 과목의 성적

Academic grade point average in all completed "a-g" courses, including additional points for completed UC-certified honors courses. 

 

(2) 시험 점수 

Scores on the following tests: ACT with Writing or the SAT Reasoning Test. 

 

(3) 필수과목 아닌 학과목들에서의 학업 성취도

Number of, content of and performance in academic courses beyond the minimum "a-g" requirements.) 

 

(4) 아너 이상의 수준 높은 과목 관련 학업 성취도

Number of and performance in UC-approved honors, Advanced Placement, International Baccalaureate Higher Level and transferable college courses. 

 

(5) 11학년까지의 성적이 학교 상위 9%에 해당되는지 여부

Identification by UC as being ranked in the top 9 percent of your high school class at the end of your junior year (Eligible in the Local Context, or ELC). 

 

(6) 12학년 수강 과목 수준과 계획 

Quality of your senior-year program as measured by the type and number of academic courses in progress or planned.

 

(7) 학교에서 개설한 과목들을 고려해서 수강한 과목들의 수준과 성적 

Quality of your academic performance relative to the educational opportunities available in your high school.

 

(8) 특정 분야에서의 뛰어난 성과 

Outstanding performance in one or more specific subject areas.

 

(9) 학업 관련 분야에서의 뛰어난 결과 

Outstanding work in one or more special projects in any academic field of study.

 

(10) 성적 향상의 추이 

Recent, marked improvement in academic performance as demonstrated by academic GPA and the quality of coursework completed or in progress.

 

(11) 다양한 분야에서의 특별한 재능과 성취도, 리더십 등 

Special talents, achievements and awards in a particular field, such as visual and performing arts, communication or athletic endeavors; special skills, such as demonstrated written and oral proficiency in other languages; special interests, such as intensive study and exploration of other cultures; experiences that demonstrate unusual promise for leadership, such as significant community service or significant participation in student government; or other significant experiences or achievements that demonstrate the student's promise for contributing to the intellectual vitality of a campus.

 

(12) 학교 프로젝트, 커리큘럼에 참여한 결과의 완성도 

Completion of special projects undertaken in the context of your high school curriculum or in conjunction with special school events, projects or programs.

 

(13) 특수한 환경 또는 역경을 극복한 경험 

Academic accomplishments in light of your life experiences and special circumstances.

 

(14) 거주 지역 및 학교 

Location of your secondary school and residence.

 

Vol.189 가주교육신문

, ,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