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포

고등학교 졸업식

관리자 0 298 05.16 07:13

바야흐로 졸업시즌이다. 

 

각 교육과정의 단계마다 입학과 졸업은 있기 마련이지만,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의미를 갖는 것이 바로 고등학교 졸업식이라는 점은 한국과 미국이 크게 다르지 않다.

 

미국의 학교들은 학사 일정이 한국과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 5월 말에서 6월에 졸업식이 열린다. 졸업식이 열리는 시기가 다른 것만큼이나 미국의 졸업식 풍경은 한국의 졸업식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졸업식을 몇 주 앞두고 열리는 프롬 파티가 그렇고, 대학교 졸업식처럼 졸업가운과 학사모를 쓰는 것도 그렇다. 프롬 파티는 공식적인 커플댄스파티로서 일반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을 초대하는 형식으로 이루어 지는데 보통 남학생은 여학생에게 꽃으로 만든 코사지를 선물하고 여학생은 남학생에게 부토니에(boutonnière)를 선물한다. 남자는 턱시도 옷깃에 선물 받은 부토니에를 꽂고, 여학생은 예쁜 드레스를 차려 입고 코사지를 손목에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프롬은 주로 학교 체육관에서 열리지만 경우에 따라 호텔이나 클럽 등의 장소를 임대해서 열리기도 한다. 대부분의 미국 고등학생들은 교복을 입지 않지만 졸업식에서는 반드시 정장과 드레스를 입어야 한다. 그리고 그 위에 졸업 가운을 걸치고 학사모를 쓴다. 가운과 학사모는 대부분 대여했다가 식이 끝난 후 반납한다.

 

졸업식에 참석할 가족의 수만큼 미리 입장권을 구매해야 하는 것도 잊으면 안된다.

 

미국 고등학교 졸업식의 또 하나의 특징은 초청 연사의 연설 시간이 있다는 것이다. 고등학교 졸업식에 초청 연사가 등장하는 것 역시 미국의 대학 졸업식과 유사한 점이다. 초청 연사는 대부분 해당 학교 졸업생 중 유명인사지만, 간혹 교장선생님이나 친분이 있는 유명인사를 초청하기도 한다. 초청 연사는 졸업생들의 대학 진학이나 인생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들려주기 때문에 대부분 관심있게 경청하는 분위기다. 초청 연사와 교장선생님의 연설이 끝나면 학생 대표가 나와서 연설을 하게 된다. 이는 한국 졸업식의 재학생 송사 및 졸업생 답사와 유사하지만, 학생대표 연설자가 반드시 전교 학생회장인 것은 아니다. 

 

학년회장이나 기타 다른 학생이 연설을 할 수도 있으며, 수석 졸업생인 발레딕토리안(Valedictorian)이 졸업식 고별사를 하고 차석졸업생인 살루터토리안(Salutatorian)이 가족과 친지 등 내빈을 환영하는 인사말을 하는 전통도 있다. 많은 이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영예로운 기회이지만, 최근에는 불필요한 경쟁을 유발한다는 비판도 있기 때문에 타이틀을 아예 없애거나 GPA가 4.0이 넘는 다수의 학생들에게 모두 발레딕토리안의 타이틀을 수여하는 학교도 있다고 한다.

 

각종 연설이 끝난 뒤에는 교장선생님이 졸업생 이름을 모두 하나씩 부른다. 학생은 단상으로 올라가 교장선생님과 악수를 한 후 졸업장(Diploma)을 받는다. 이 졸업장을 받는 순간 학교 측은 사진을 찍어서 대부분 나중에 졸업생의 집으로 보내준다. 

학교마다 졸업생 수는 차이가 나지만, 학생 수가 아무리 많더라도 교장은 모든 학생의 이름을 호명하여 졸업장을 직접 전달한다. 특별한 상을 받는 학생은 졸업장을 받을 때 같이 받는다. 학교마다 순서는 다르겠지만 각종 공연들이 펼쳐지며, 대부분 사각모를 공중에 높이 던지며 환호성을 지르는 것으로 졸업식은 끝이 난다. 졸업식이 끝나고 가족들과 기념 사진을 찍은 뒤에는 친지들과 식사를 하러 가거나 친구들과 Grad Night 파티를 열기도 한다. 해방감과 들뜬 분위기에 한껏 취한 졸업식 파티에서는 일탈적 행위가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보호자들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다음은 LA와 OC 주요 고등학교들의 졸업식 일정이다.

eac46acdccd8df4bd0f9ab0e70fb42ae_1557958
eac46acdccd8df4bd0f9ab0e70fb42ae_1557958
eac46acdccd8df4bd0f9ab0e70fb42ae_1557958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