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포

2019 졸업식 최고의 연설

관리자 0 178 07.10 03:47

대학 졸업식에서 학생들은 학사모를 쓰고 보통 검은색 계통의 가운을 입는다.

학사모는 그리스시대로부터 유래된 것이라고 하는데 학사모의 사각형은 일할 때 쓰는 흙손판을 의미하며, 

졸업이란 노동이라는 고귀한 인간의 행위를 머리에 쓰고 살아간다는 뜻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지금까지 배운 것을 실천하며 인생을 살아간다는 의미다.

 

이후 학사모의 사각은 중세시대 대학을 이끌었던 학문 곧 신학, 철학, 법학, 의학을 뜻하는 것이 되었다. 

검은 가운은 중세 교회의 성직자 복장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분을 감추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였으며 학문 앞에서는 신분의 차별이 없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올해도 많은 학생들이 이러한 의미를 지닌 졸업 예복을 입고 대학을 졸업했다.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대학들이 5월과 6월에 졸업식을 치른다. 가주에서도 지난 주말까지 UCLA와 UCI 등 일부 대학의 졸업식이 이어졌다. 

 

우리말로는 학업을 마친다는 뜻의 졸업(卒業)이지만, 영어로 졸업식을 뜻하는 'Commencement'는 '시작, 개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서양에서는 '졸업'은 또다른 '시작'이라는 사실을 더 강조하는듯하다.

 

미국 대학의 졸업식은 학생들의 새로운 시작을 격려하기 위해 사회 각층의 저명인사들이 참석해 축사를 하는 전통이 있다. 일부 유명인들이 거액의 연설료를 받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깊은 울림을 주는 명사들의 졸업식 축사는 졸업생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큰 감동을 안겨주며 오랫동안 회자되기도 한다.

 

몇 해전 영화배우 '로버트 드니로'가 NYU 예술대학 졸업식에서 했던 연설은 다소 과격한 표현이면서도 진솔한 조언을 유머러스하게 담아내어 그해 '최고의 축사'로 꼽히기도 했다.

 

2019년 미국의 대학교 졸업식에서 있었던 명연설의 일부를 소개한다.



로버트 스미스
- 모어하우스 칼리지 

“당신의 버스에 약간의 연료를 넣어 드리겠습니다.” 


올해 졸업식 축사의 최대 화제는 단연 모어하우스 칼리지에서 로버트 스미스가 했던 연설이었다. 그는 졸업 축사 연설 중 2019학년도 졸업생 전원의 학자금 융자액을 몽땅 갚아주겠다고 약속했다.
"미국에서 지낸 8세대의 저의 가족들을 대신해 당신들의 버스에 연료를 조금 넣어드리겠습니다… 2019년 클래스는 저의 클래스입니다. 저의 가족이 학생들의 학자금 대출을 모두 갚아드리겠습니다."

스미스의 발언에 학생과 교직원들은 모두 환호성을 질렀다.학교 측에 따르면 졸업생들중 학자금 대출을 받은 학생은 약 400여 명으로 총 융자액은 약 4천만 달러에 이른다. 모어하우스 칼리지 졸업생들은 1인당 평균 3만5천에서 4만 달러의 빚을 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 대변인은 구체적인 액수는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텍사스 오스틴의 투자회사 비스타 이퀴티 파트너스의 최고경영자인 로버트 스미스는 미국의 흑인 사업가 중에서도 손꼽히는 부호이자 자선사업가이다. MIT와 코넬대를 졸업한 스미스는 애틀랜타에 소재한 모어하우스 칼리지와는 아무런 관련도 없지만 역사적으로 흑인 학생들이 많이 다니는 학교라는 점 때문에 이번 기부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졸업생 중 한 명인 션 스윈든(22)은 자신을 포함한 대부분의 졸업생들이 처음엔 스미스의 말을 잘못 들었나 생각했었다며, 졸업장을 받으러 단상에 올라갔을 때 스미스에게 직접 물어보니 "빚 걱정 말고 세상에 나가서 일을 해라"라는 대답을 들었다고 전했다.



오프라 윈프리
콜로라도 칼리지 

“인생은 결정에 달렸습니다.” 

a7a8e8da7b7ce697ce4c09efdd4c431d_1562697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인생을 변화시키느냐 입니다… 사실 당신이 모든 것을 고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인생은 결정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결정은 당신이 타인을 위해 봉사하며 사는 것입니다. 평생을 봉사하며 사는 것입니다. 
당신은 옳은 것을 말하고 드러내며, 일어서고, 앉으며, 자원봉사를 하고, 투표를 하고, 소리치고, 도우며, 손을 내밀 것입니다."


Kristen Bell(배우) 
- USC 극예술 학교 (School of Dramatic College)

‘당신의 말을 들어주기를 원하는 만큼 열심히 들으세요’

a7a8e8da7b7ce697ce4c09efdd4c431d_1562697

"당신이 다른 인간들과 함께 이 지구를 공유하고 있다는 생각을 존중하고 멋진 발걸음으로 인도할 때, 당신은 언제나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이 아닐지도, 내일도 아닐지는 모르지만 당신이 필요로 할 때 그것은 당신에게 돌아옵니다. 우리는 즉각적인 만족과 즉각적인 호감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당신이 베푼 친절의 결과를 보기 위해서 기다려야만 한다는 것은 괴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내가 약속하겠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필요로 할 때 정확히 그 결과는 나타날 것입니다."

Ken Jeong(배우) 
노스캐롤라이나 그린스보로 대학교

‘여러분의 제2막은 무엇입니까?’

a7a8e8da7b7ce697ce4c09efdd4c431d_1562697


"여러분들은 이제 자신의 영화, 자신의 이야기에서 제1막을 끝마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열린 질문을 하나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제2막은 무엇입니까?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은 서로 다른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고, 저마다의 독특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제2막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변화를 받아들이세요. 예상치 못한 뜻밖의 변화도 모두 받아들이세요. 좋은 일도 있고 힘든 일도 있지만 그 모든 일들을 받아들이세요. 

무슨 길을 택하든 항상 안 좋은 일들은 있게 마련이지만 저는 제가 받은 교육 덕분에 어떤 일이 일어나도 흔들리지 않는 중심을 갖게 됐습니다. 좋은 일도 나쁜 일도 다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들 말합니다. 그것이 진실인지는 모르겠지만, 모든 일이 발생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에게 주어진 현실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것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렸습니다."


Stacey Abrams(정치인)  
- 미국 행정 대학 (American University School of Public Affairs)

‘당신이 무엇을 믿는지 알아야 합니다’

a7a8e8da7b7ce697ce4c09efdd4c431d_1562697

"우리의 야망, 우리의 결정, 우리의 반응은 우리가 믿는 것들로부터 영향을 받습니다. 정당과 이데올로기라는 단순한 이름표의 이면에는 그 이름을 형성하는 깊은 신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보수나 진보, 자유주의나 온건주의, 민주당이나 공화당 또는 독립당 이런 것들에 대해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것에 집착하는 것은 게으른 사고의 구실이 될 뿐만 아니라, 적대적인 행동에 대한 변명이 됩니다. 적어도 오늘만큼은 당신을 설명하는 그 꼬리표를 떼어놓고 당신이 봉사하고 싶은 세계에 대한 당신의 원칙들에 대해 탐구해 볼 것을 촉구합니다.
왜냐하면 믿음은 우리의 닻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기회주의의 위험을 감수하고 우리가 믿는 선택을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기 때문에 하는 선택을 합니다. 
하지만, 닻의 무게가 결코 우리를 밑으로 가라앉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려 깊은 참여와 합리적인 타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무겁게 해주어야 합니다."


Glenn Close(배우)  
- 윌리엄 앤 메리 칼리지

‘아무도 당신의 눈으로 세상을 보지 않습니다’

a7a8e8da7b7ce697ce4c09efdd4c431d_1562697

"당신의 관점은 특별하고 독특합니다. 그것은 중요하고 중요합니다. 다른 누구와도 비교하지 마세요. 받아들이세요. 믿으세요. 키우세요. 당신이 이 학교에서 만난 모든 친구들과 계속해서 즐겁게 연락하고 당신이 사랑하고 믿는 사람들을 붙잡고 살아가세요. 서로를 평생 지켜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Sonia Sotomayor(대법원판사)  
- ​맨해튼 칼리지

‘교육은 우리가 사람으로 또 공동체로 성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a7a8e8da7b7ce697ce4c09efdd4c431d_1562697

"교육은 돈보다 더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사람으로 또 공동체로 성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가끔 제가 어렸을 때 대법원 판사가 될 거라고 상상해 본적이 있느냐고 묻습니다. 저는 아니라고 얘기합니다.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가난했습니다. 우리 동네에는 변호사나 판사가 살지 않았습니다. 저는 대법원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모르는 것에 대해 꿈을 꿀 수는 없습니다. 꿈을 크게 꾸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교육은 이 세상이 여러분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여러분을 향해 열려있는 가능성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 줍니다."


Tim Cook(애플 CEO)  
- 툴레인 대학교 

‘이미 해결된 문제로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a7a8e8da7b7ce697ce4c09efdd4c431d_1562697

"사랑하는 일을 한다면 평생 단 하루도 일을 하지 않게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애플에서 저는 그게 완전한 헛소리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여러분들이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열심히 일하게 되겠지만, 손에 들고 있는 도구들은 가볍게 느껴질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세상으로 나아갈 때 이미 해결된 문제들로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이 실용적이라고 하는 말에 신경 쓰지 마세요. 대신, 여러분의 배가 거친 바다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세요. 험난한 일과 어려워 보이는 문제, 다른 사람들이 피하는 복잡한 일들을 찾으세요. 그런 곳이 바로 여러분의 목표를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거기에서 여러분들은 가장 큰 공헌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지 지나치게 조심하는 실수를 범하지 마세요. 가만히 있으면 발 밑의 땅이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현상유지는 결코 지속되지 않습니다. 더 나은 무언가를 만들어 나가세요."


Bill Nye(과학교육자, 방송인)   
- 가우처 칼리지

‘두려움을 기대감으로 바꾸십시오’


"오늘날, 여러분은 우리의 우주선을 직접 조종해야 합니다. 지구를 책임지세요. 더이상 지구의 좋은 관리인이 되는 것으로 족한 문제가 아닙니다. 이제부터 우리 인간은 우리 모두를 보살피면서 가능한 한 많은 생물의 다양성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의 대기, 육지와 바다에 대해 우리가 하는 일을 신중히 통제해야 합니다. 자, 세상을 바꾸는 것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마세요. 놀라지 마세요.
여러분이 무언가를 해야만 할 때, 물론 긴장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 때문에 아무것도 못하고 얼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도록 놔두지 마세요. 영화나 드라마에서 말하듯이 두려움을 받아들여 기대감으로 바꾸세요.  기회를 잡으세요. 변화를 일으키세요. 두려움을 기대감으로 바꾸어 세상을 변화시키세요."


Angela Merkel(독일 총리)   
- 하버드대학교

‘옛 것을 버리는 것은 새로운 시작의 일부분입니다.’

"독일의 작가 헤르만 헤세는 인생에 대해서 몇 가지 멋진 말을 했습니다. 나는 그의 말을 인용하고 나서 내 모국어로 계속 말하고자 합니다. 헤르만 헤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모든 시작에는 우리를 지키고 살 수 있도록 돕는 마법의 힘이 깃든다.'-중략-

밖으로 한발 나가는 순간은 위험을 감수하는 순간입니다. 옛 것을 버리는 것은 새로운 시작의 일부분입니다. 끝이 없는 시작도, 밤이 없는 낮도, 죽음이 없는 삶도 없습니다. 우리의 삶은 그 시작과 끝의 사이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 사이에 우리가 인생과 경험이라 부르는 것들이 있습니다. 저는 우리가 항상 새로운 시작의 마법을 느끼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일을 끝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것이 제가 학생으로서 과학자로서 배운 것이며, 제가 정치에서 경험한 것입니다."

John Krasinski(배우)    
브라운대학교

‘올인하세요!’

"내 인생에서 내린 최고의 결정 중의 하나는 올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이 나에게 어떻게 연기를 하기 시작했는지 묻지만 사실, 나는 연기에 뛰어들지 않았습니다. 

나는 모든 것에 뛰어들었습니다. 4년 동안 나는 그 모든 것의 일부가 되기를 바랬고,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그 생각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실행했습니다. 나는 편안한 곳을 떠나 낯선 곳에 머물다가 다시 그곳을 떠났습니다.
나는 필요성보다는 사랑으로 무언가를 할 때의 강력한 변화를 직접 경험했습니다."


v.219

,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