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포

미국 태권도 국가대표 양성소 "이글스 품새팀"

관리자 0 37 08.01 14:57

d2da97f51b882e98144375f945a2ee60_1564637

왼쪽부터 Brandon Cho(조현준), Megan Lee(이하나), Shawn Seo(서지성), 진정환 관장, Elliott Kim(김효석), Erica Seo(서진성), Ryan Real


* 각자 자기 소개를 부탁합니다.

 

엘리엇 안녕하세요? 엘리엇 김입니다. 열세 살이고, 터스틴 커넥트에 다니고 있습니다. 태권도는 열한 살 때 시작했습니다. 


저는 숀 서입니다. 열두 살이고 태권도를 시작한지는 5년 됐습니다. 

 

라이언 제 이름은 라이언 리얼입니다. 네 살 때부터 태권도를 시작했고 지금 열여섯 살입니다. 다이아몬드바 하이스쿨에 다니고 있습니다.

 

메건 안녕하세요? 저는 메건 리입니다. 열다섯 살이고, 다섯 살 때부터 태권도를 배웠습니다.

 

현준 제 이름은 조현준입니다. 지금 11학년이고, 태권도는 다섯 살 때부터 시작했습니다. 

 

진성 안녕하세요? 저는 서진성이라고 합니다. 벡맨 하이스쿨 11학년입니다. 여덟 살 때부터 태권도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 지난 달에 열린 태권도 대회에서 미국 국가대표로 출전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들었습니다.

 

진정환 관장 이번에 우리 아이들이 출전한 대회는 팬암 태권도 챔피언십 대회인데요. 카뎃(12~14세)과 주니어(15~17세) 쉽게 말해서 중·고등부 시합에 출전을 했습니다. 각각 남·녀 개인전과 남과 여 페어, 세 명이 함께하는 남·여 단체 이렇게 5개의 디비전이 있는데, 이글스 팀에서 주니어의 5개 디비전을 모두 우승했고요, 카뎃(중등부)에서는 단체(팀)전에서 우승을 했습니다. 10개의 디비전 중에서 6개의 디비전을 우승한 것이죠. 

 

팬암 챔피언십은 아메리카 대륙의 17개 국가들이 참가하는 대회로 매년 열리고 있는데요, 한 해는 중·고등부 대회, 다음해는 시니어(대학생)대회 이렇게 번갈아 열립니다.

 

 

d2da97f51b882e98144375f945a2ee60_1564638

 

 

* 이글스 품새팀에서 몇 명이 미국 국가대표로 출전한 것인가요? 

 

진정환 관장  한 선수가 여러 디비전에 같이 출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건과 라이언 같은 경우는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개인, 페어, 단체전 모두 1등을 했기 때문에 세 개의 디비전에 출전을 할 수가 있지만 규정상 한 명의 선수가 2개의 디비전까지만 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페어는 2등한 팀에 양보를 하고 개인전과 단체전만 출전을 했기 때문에 인원수로는 6명이 대표로 출전을 했습니다.

 

이번 팬암대회에서 미국팀이 10개의 디비전중 8개의 디비전에서 금메달을 땄는데, 그중 6개 디비전의 금메달을 우리 이글스 품새팀의 선수들이 딴 것입니다.

 

* 매년 이글스 품새팀에서 국가대표가 많이 배출되고 있는데 비결은 무엇인가요?

 

진정환 관장 글쎄요. 물론 다른 팀들도 굉장히 열심히 합니다만, 이글스 팀 아이들이 평상시에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합니다. 아이들이 바쁘다 보니까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지 못하고 시합 날짜가 임박해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 아이들은 평상시에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기본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다 보니까 팀워크도 좋아지고 실력도 많이 향상되는 것 같아요. 또 이글스 팀 학생들은 태권도를 한 1년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꾸준히 계속해서 올라오다 보니 실력이 많이 향상되는 것 같습니다.

 

d2da97f51b882e98144375f945a2ee60_1564638
 

* 태권도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엘리엇 저는 메건(친구) 때문에 시작했어요.

 

메건  저는 동생이 어렸을 때 태권도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재미있어 보여서 저도 하게 됐어요.

 

진정환 관장  메건은 원래 댄스와 짐내스틱을 하면서 태권도도 했었는데, 태권도가 더 좋아서 지금은 다른 것은 다 그만두고 태권도만 하고 있습니다.

 

진성   저도 메건처럼 댄스 발레를 시작했었어요. 그런데 동생(숀)이 태권도를 하고 싶은데 누나가 안하면 못한다고 해서 시작하게 됐는데 시간이 지나니까 태권도가 더 멋있어 보여서 발레를 포기하고 계속하게 됐어요.

 

* 숀과 에리카(진성)는 남매가 같이 국가대표가 됐네요?

 

진정환 관장   네, 숀은 작년에 타이페이 세계 대회에 개인전과 단체전에 국가대표로 뽑혀서 출전을 했었어요. 그래서 세계대회 개인전에서 은메달을 땄습니다.

 

* 태권도를 배우는 것에 어떤 좋은 점이 있나요?

 

숀   태권도를 배우기 전에는 힘들고 어려운 것이 있으면 쉽게 포기하고 그랬는데, 지금은 쉽게 포기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메건   태권도를 통해서 부모님이나 어른들을 존중하고 존경하는 법을 배웠어요.

 

현준   태권도를 배움으로써 육체적인 능력은 물론 정신적인 능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진성   태권도는 여자들이 할 때 굉장히 멋있어 보이는 운동이어서, 힘든 점도 있지만 여자들이 태권도를 많이 배웠으면 좋겠어요.(웃음)

 

d2da97f51b882e98144375f945a2ee60_1564639
 

* 국가대표가 될 만큼 태권도를 열심히 하는 것이 학업에 방해가 되지는 않나요?

 

메건   아뇨. 주중에 방과후에 하기 때문에 전혀 방해되지 않아요.

 

*  각자 목표로 하는 대학과 전공이 있나요?

 

진성   저는 어렸을 때부터 존스홉킨스 대학에 가고 싶었어요. 메디컬 쪽에 강한 학교니까요.

 

현준   University of Pennsylvania 요. 전공은 Law.

 

메건   저는 특별히 들어가고 싶은 대학은 없지만, 비즈니스쪽을 전공하고 싶어요.

 

라이언   M.I.T (일동 웃음)

 

진정환 관장   라이언은 이글스 시니어 팀에서 이번에 M.I.T에 간 캐런의 동생이에요. 원래 M.I.T는 캐런이 가고 싶었던 학교가 아니라, 동생 라이언이 가고 싶어 하는 학교라는군요.

 

숀   저도 누나와 같은 존스홉킨스요.

 

엘리엇   저는 버클리에 가고 싶어요.

 

*  태권도 선수로서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숀    월드 챔피언이요 (일동 웃음)

 

메건  품새가 올림픽 종목이 되어서 올림픽팀에 들어가고 싶고, 올림픽에 출전하고 싶어요.

 

숀    한 번만이 아니라 영원한 월드챔피언이 되고 싶어요.

 

라이언   올림픽 메달리스트

 

현준  저도 올림픽 메달리스트가 되고 싶어요.

 

*  자녀에게 태권도를 가르치기로 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현준엄마  저 같은 경우에는 저희 아이가 성장도 느리고 좀 여렸어요. 그래서 좀 강하게 키우고 싶다는 생각에 태권도를 시키게 됐어요.

 

* 태권도를 배우고 나서 달라진 점이 있나요?

 

현준엄마  네, 많이 달라졌죠. 성격도 많이 강해졌고 자신감도 많이 생겼고, 태권도를 안 했으면 지금처럼 잘 컸을까 할 정도에요.

 

 학교 공부에 지장은 없나요?

 

현준엄마  미국에서 공부만 하는 아이들은 없잖아요? 태권도가 아니어도 다른 운동이나 특별활동을 했을 텐데, 태권도를 배움으로써 공부에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고요. 스스로 시간관리하는 법을 배우면서 공부에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현준이가 국가 대표로 선발됐을 때 기분이 어떠셨어요?

 

현준엄마  좋았죠. 일단은 너무 좋았구요. 무엇보다 아이가 힘들게 노력한 만큼 성취를 얻었다는 것이 정말 기뻤어요. 

 

*  태권도 수련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현준엄마  자.신.감. 그리고 인성? 미국에 사는 아이들에게 기본적인 예의범절을 가르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이글스 품새팀의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요?

 

진정환 관장 아까 각자의 꿈을 이야기한 것처럼 월드 챔피언도 만들어 보고 싶고, 태권도 품새가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면 아이들이 올림픽에 출전해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d2da97f51b882e98144375f945a2ee60_1564638 

 

 진정환 관장님의 지도 철학은 무엇인가요? 

 

진정환 관장  저는 평생 운동(태권도)을 해왔고 여러 가지 경험을 했습니다. 가장 높은 태권도 9단도 취득했고, 선수 생활도 해봤고, 심판도 해 봤고, 아이들을 지도해서 미국 국가대표로 만들어도 봤네요. 미국 태권도와 한국 태권도를 굳이 비교하자면, 한국은 태권도를 대학에 가는데 도움이 되려고 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미국은 태권도를 잘 한다고 받아주는 대학은 없습니다. 

 

태권도가 대학에 가기 위한 도구나 수단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을 보면 본인들 스스로가 태권도를 좋아해서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바라는 건 아이들이 일시적으로 태권도를 배우고 마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활을 하면서도 또 성인이 되어서도 태권도를 계속하면서 평생 태권도를 즐기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이글스 태권도 홍보를 한 말씀 하신다면?

 

진정환 관장   선수들을 전문적으로 키우는 도장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태권도 도장도 엄연히 사업이니만큼 개인 비즈니스로 생각하고 그쪽에 더 포커스 하는 사람들도 많고요.

 

하지만 저희들은 '학생들이 아주 많은' 도장보다는 아이들이 다른 데서 받지 못하는 훈련을 시켜줄 수 있는, 엘리트 훈련을 시켜줄 수 있는 그런 도장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또 나중에 아이들이 모여서 훈련을 계속 할 수 있는 훈련센터 같은 것을 만들어 보고 싶고, 실제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성장해서 대학을 가더라도 또 성인이 되더라도 언제든지 다시 모여서 옛날 추억을 이야기 하며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곳을 만드는 것이죠. 

 

현재 어머니 클래스도 운영하고 있는데, 운동이 부족하신 어머니들께 운동할 수 있는 기회도 드리고, 또 어머님이 태권도를 접해보고 관심을 갖다 보면 자녀에게도 태권도를 가르쳐주고 싶은 마음이 드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V.223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