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입 지원서 작성 시즌 특집 5탄

에듀인포

belt-heung-m.png

<2019-2020 UC 에세이 가이드> - 대입 지원서 작성 시즌 특집 5탄

관리자 0

e8b61d957738622c491b99470ebd40c5_1570466658_4436.png 

 

대입지원서를 쓰는 과정에서 가장 긴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이 바로 에세이다. 

왜냐하면, 비슷한 성적을 가진 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오는 11월 1일부터 시작되는 2019-2020 UC 지원서 작성 기간을 맞이하여 8개의 UC 에세이 프롬프트에 대한 에세이 작성법을 알아본다.

 

UC에 지원하는 모든 학생들은 8개의 프롬프트 중에서 4개를 선택하여 각각 350단어 이내의 에세이를 써야 한다. UC는 8개의 에세이 프롬프트를 공개하면서 "당신의 경험과 가장 관련이 깊고, 당신의 개인적인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하는 질문들을 선택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전략적 사고를 가진 지원자라면 자신의 성격과 삶의 매우 특별한 측면을 부각시켜 줄 수 있는 프롬프트를 선택함으로써 입학사정관에게 자신에 대한 깊은 인상을 남기고자 시도할 것이다.

 

입학 지원서가 던지는 각각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애쓰지 마라. 그들은 진짜 당신을 알고 싶어할 뿐이고, 특정한 질문을 선택하는 것으로 인한 장점이나 단점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어떤 프롬프트를 선택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그저 자신의 마음을 따라가면 된다.

 

각각의 질문을 다시 언급하면서 시작되는 기계적인 답변은 금물이다. 지원자의 목표는 각각의 질문에 대해 에세이로 답변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아주 짧은 일화를 이야기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e8b61d957738622c491b99470ebd40c5_1570467370_9608.png 

 

< 2019-2020 UC Essay Prompt Guide > 

 

1. Describe an example of your leadership experience in which you have positively influenced others, helped resolve disputes or contributed to group efforts over time.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분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룹 활동에 기여한 리더십 경험의 사례를 설명하라.)

 

고려해야 할 사항: 리더십 역할은 단순한 타이틀 이상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멘토가 되거나, 특정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행동하거나, 이벤트나 프로젝트를 조직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당신이 무엇을 성취했는지 그리고 당신이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생각해보라. 

 

당신의 책임은 무엇이었는가? 팀을 이끌었는가? 당신의 경험은 다른 사람을 이끄는 행위에 대한 관점을 어떻게 바꾸었는가? 당신은 당신의 학교, 교회, 지역사회 또는 단체에서 중요한 분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는가?

당신의 리더십은 반드시 학교 활동으로 제한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당신은 가족을 돕거나 돌보고 있는가?

 

가이드라인: 이 질문에 대답할 때는 자신의 경험을 줄줄이 나열하고 싶은 유혹을 이겨내야 한다. 이 질문은 당신의 리더 활동 목록을 요구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모든 에세이를 자신에 대한 새로운 것을 밝히는 기회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어떤 그룹의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정말 열심히 일했던 순간을 생각해 보라. 지원자는 날마다 어린 동생들의 숙제를 도와주는 사람일 수도 있고, 난독증이 있는 동생이 수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고군분투했을 수도 있다. 아니면, 캠프 교사나 교회 자원봉사자로서 7살짜리 힙합 댄서들이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안무와 지도를 담당했을 수도 있고, 청소년 봉사 단체의 여름 캠프에서 헤드 쿡이 되어 샌드위치에서 치킨 파히타까지 모든 요리를 만들며 요리 팀에 활력을 불어넣었을지도 모른다.

 

요점은 찬란하게 리더십을 발휘했던 단 한 순간을 따로 떼어내어 생생한 디테일로 살려보라는 것이다. 당신이 어디에 있었는지, 당신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당신이 무엇을 느끼고 있었는지를 묘사하라. 어떤 도전에 직면했는지, 그리고 경험을 통해 궁극적으로 무엇을 배웠는지를 설명하라. 도전이나 실패를 부끄러워하거나 감출 필요는 전혀 없다. 오히려 실패로부터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인격 형성의 경험을 보여주는 기회로 삼아라.

 

 

2. Every person has a creative side, and it can be expressed in many ways: problem solving, original and innovative thinking, and artistically, to name a few. Describe how you express your creative side. (모든 사람은 창조적인 면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문제 해결이나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또는 예술적인 방법 등이다. 당신의 창의성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설명하라.)

 

고려해야 할 사항: 창의성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 당신은 당신에게 중요한 창조적인 기술(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그 기술로 무엇을 할 수 있었는가? 만약 창의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했다면 당신의 해결책은 무엇이었는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조치나 행동을 취하였는가? 창의성은 교실 안팎에서 당신의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당신의 창의성은 당신의 전공 또는 미래의 직업과 관련이 있는가?

 

가이드라인: 이 질문이 예술가적 기질을 가진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 이 질문은 창의성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서 벗어난 많은 잠재적인 정의를 제공한다. 그리고 실제로 당신에게 창의성에 대한 당신만의 정의를 요구하고 있기도 하다. 새로운 상황에서 당신이 가진 재능 중 하나를 사용할 기회를 떠올린다거나 그 누구도 생각해내지 못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새로운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바로 창의성이다.

 

이 질문은, 실제로는, 과학지향적인 사람들이 좀더 균형 잡힌 프로필을 만들기에 이상적이다. 반면에 창조적인 타입은 이 질문이 당신의 재능과 예술적인 시도를 설명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매우 심사숙고해서 답변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어떤 타입의 지원자이던 간에 이 고전적인 글쓰기 조언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Show, Don't tell! (말하지 말고 보여줘라!)"

 

정원 가꾸기 혹은 미적분 또는 그림 그리기가 지원자의 창조적인 면을 보여주는 방법이라면 글을 읽는 사람이 이 활동에 함께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만 한다. 당신이 정원 가꾸기를 즐긴다면 정원의 식물과 그 특성, 그리고 어떤 원예적인 선택을 했는지-미학에 끌렸는지 아니면 식물학적으로 탐구적인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주제가 미적분학이라면 당신이 어떻게 아빠의 사무실 의자에 6시간 동안 꼼짝 않고 앉아서 빨간 크레용을 사용하여 30장의 종이에 Pi를 계산하는지를 글을 읽는 이에게 독자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또,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면, 어디에서 그림을 그리고, 무엇을 그리고, 왜 그렸는지, 색깔, 질감, 재료들을 묘사하면서 예술 뒤에 숨겨진 필수적인 과정을 보여줘야 한다. 글을 읽는 사람이 당신과 함께 창조적인 열정을 경험하고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서술적으로 써야한다.

 

이 개념을 설명하는 말로 러시아의 극작가 안톤 체호프의 유명한 표현이 있다. "달이 빛나고 있다고 말하지 말고 깨진 유리에서 반짝이는 빛을 보여줘라."

 

3. What would you say is your greatest talent or skill? How have you developed and demonstrated that talent over time? (당신의 가장 큰 재능이나 기술은 무엇이라고 말하겠는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재능을 어떻게 개발하고 입증했는가?)


고려해야 할 사항: 자랑스러워하는 재능이나 기술이 있다면, 지금은 그것을 공유할 때다. 반드시 자신의 재능을 인정받거나 상을 받을 필요는 없지만, 그것에 대해 말하고 싶다면 자유롭게 해도 된다. 왜 이 재능 또는 기술이 당신에게 의미가 있는가? 

 

재능은 자연적으로 갖게 된 것인가, 아니면 이 기술이나 재능을 개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는가? 당신의 재능이나 기술이 교실 안이나 밖에서 당신에게 어떤 기회를 주었는가?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당신의 삶에 적용되고 있는가?

 

가이드라인: 질문 3에서 질문 2를 연상한 사람이 당신뿐만은 아니다. 우리는 종종, 평생 동안 갈고닦은 재능이나 기술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것을 창조적으로 확장시켜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만약 여러분이 이 두 가지 질문에 모두 대답하기로 선택했다면, 각각의 독특한 기술을 강조하여야 한다.

 

무엇이 당신을 자랑스럽게 하는가? 여러분의 친구들과 가족들이 여러분에 대해 나누고 싶어하는 이야기들을 생각해보라. 여러분의 노력이 결실을 본 순간들을 떠올려 보라. 가슴을 벅차 오르게 했던 순간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을 때, 가장 본질적인 주제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다.

 

당신의 첫 번째 수영대회 우승의 기억이 여전히 당신을 미소 짓게 만든다면, 우리를 당신의 엄격한 훈련 스케줄 속으로 끌어들여라. 새벽같이 일어나서 당신을 밀어붙이도록 동기를 부여했던 측면들을 묘사하라. 당신의 도전은 무엇이었는가? 이 경험이 당신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었는가?

 

이 이야기에는 과거에서 현재, 그리고 미래로 당신의 성장을 따라가는 명확한 타임라인이 있어야한다. 대학에서 그리고/또는 대학을 졸업한 후에 어떻게 당신의 재능을 더 발전시킬 계획인가? 여러분이 성장했다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성인으로 가는 첫 걸음을 내딛으면서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4. Describe how you have taken advantage of a significant educational opportunity or worked to overcome an educational barrier you have faced. (중요한 교육 기회를 이용하거나 직면한 교육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서술하라.)

 

고려해야 할 사항: 교육의 기회는 당신의 교육적 경험에 가치를 더하고 대학을 더 잘 준비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너 클래스나 학업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직업 또는 전공을 목표로 하는 학원에 등록하거나, 관심있는 분야의 고급 과정을 수강하는 것 등이다.

 

자신이 직면한 교육 장벽에 대해 글을 쓰기로 선택했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했거나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는지,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개인적 특성이나 기술이 요구됐는지, 이 장벽을 극복하는 것이 오늘날의 당신을 형성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등을 서술한다.

 

가이드라인: 이 문제는 두 부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다소 까다롭다. 그래서 먼저 질문을 다음 두 가지로 세분화하고 이 중 하나를 선택해 쓰는 것이 좋다. "(A) 중요한 교육 기회를 활용한 방법" 또는 "(B) 교육적인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방법"이다. 여기서는 '또는'이 열쇠다. 이 질문의 두 부분에 대해 쓰지 않아도 된다.

 

만약 의미 있거나 영감을 준 방과후 프로그램, 인턴쉽, 아너 프로그램 또는 특별 수업에 참여했다면, 당신은 옵션 (A)를 선택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아마도 그것은 '젊은 법조인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이었거나,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들었던 '고급 역사 수업'이었을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야망을 보여주고, 자신을 참여시키고 흥분시키는 도전을 강조할 수 있는 기회다. 학문적 관심을 강조하는 것 이상으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적 자질을 반영하라. 그리고 "Show, Don't tell"을 기억하라. 그래야만 글을 통해 은근하게 잘난척하는 '사고'를 피할 수 있다.

 

이제 옵션 (B)다. 만약 여러분이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거나, 학교 친구들과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어서 힘겨웠거나,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었다면 옵션 (B)를 선택할 수 있다. 이 까다로운 과제를 해결하려면, 고군분투했던 방법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성공하도록 도운 자질들을 강조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자신을 어떻게 정의하겠는가? 인내? 근면? 용기? 자신을 가득 채우고 있는 자질에 초점을 두되, 그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과정을 설명하라. 마지막으로, 이 장벽이 어떻게 오늘날의 여러분을 형성했는지, 그리고 장벽에 직면함으로써 얻게 된 교훈에 대해 생각해 보자.

 

e8b61d957738622c491b99470ebd40c5_1570467525_1787.jpg
 

5. Describe the most significant challenge you have faced and the steps you have taken to overcome this challenge. How has this challenge affected your academic achievement? (당신이 직면했던 가장 중요한 도전과 이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취한 조치들에 대해 설명하라. 이 도전이 당신의 학업적 성취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고려해야 할 사항: 도전은 개인적인 것일 수도 있고, 지역사회나 학교에서 경험한 것일 수도 있다. 왜 그 도전이 당신에게 중요했는가? 이것은 여러분이 직면했던 어떤 장애물과 그 경험을 통해 배운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있었는가? 아니면 스스로 처리했는가? 만약 현재 도전을 겪고 있다면,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그것이 여러분의 삶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가? 예를 들면, "가정, 학교, 친구들 또는 가족과의 삶이 어떻게 변했는가?" 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가이드라인: 만약 당신이 4번 질문을 건너뛰거나 옵션 (A)에 대해 쓰기로 선택했다면, 이 질문은 선물이다: 장애에 직면했을 때 당신의 회복력을 보여줄 두 번째 기회. 반면, 4번 질문에서 옵션 (B)에 대해 쓰기로 선택했다면, 이것은 중복된 내용이 될 수 있다. 두 가지 모두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쓸 수는 있지만, 다시 한 번 신중하게 생각하고 다른 도전 과제를 선택하자.

 

투쟁이나 실패를 묘사하라는 질문은 실제로는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묻고 있는 것이다.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는가? 해결책이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무엇을 배웠는가? 도전에 직면했을 때, 용감하거나 창의적이거나 최선을 다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는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 대해 가치 있는 것을 배웠는가? 이 도전은 지금의 당신을 어떻게 바꾸었는가? 그리고 이 도전에 대처하면서 얻은 능력이 대학 또는 그 이후의 삶에 어떤 도움을 줄 것인가?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라.

 

6. Think about an academic subject that inspires you. Describe how you have furthered this interest inside and/or outside of the classroom.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과목에 대해 생각해 보고, 교실 안팎에서 이 관심을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설명하라.)

 

고려해야 할 사항: 많은 학생들이 쉽게 성취하기 어려운 특정 과목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당신의 경우라고 한다면 그 관심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그 과목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그리고 자원 봉사, 인턴십, 취업, 여름 프로그램, 학생 단체 또는 클럽 참여 등과 같이 강의실 안팎에서 얻은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것에 대해서 설명하라.

 

특정 과목에 대한 관심이 전공 또는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주었는가? 이 과목에서 더 높은 수준의 교과과정(아너, AP, IB, 대학 수업)을 추구할 수 있었는가? UC에서 이 과목을 더욱 정진하고 싶다는 영감을 받았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할 생각인가?

 

가이드라인: 만약 스스로를 "너드" 또는 "괴짜"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면, 이 질문은 아마도 당신을 위한 것이다. 주제를 정하기 위해 여러분은 두 가지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 과외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생각해 보거나 (2)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취미 중 하나의 기원을 교실 안으로 돌아가 추적해 보는 것이다.

 

언어에 대한 사랑이 당신을 관광객들이 많은 커피숍에서 일하게 만들었을 수도 있고, 고대 로마 화폐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한 이후로 동전 수집 취미가 부활했을지도 모른다. 어느 방향으로 가든 학문(과목)과 개인 사이에 연관성을 찾는 것이 이 프롬프트의 핵심이다.

 

 

7. What have you done to make your school or your community a better place? (학교나 지역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당신은 무엇을 했는가?)

 

고려해야 할 사항: 커뮤니티를 여러분의 학교, 동네 또는 집처럼 그룹이나 팀 혹은 장소를 포괄할 수 있는 용어로 생각해 보자. 여러분의 생각대로 커뮤니티를 정의하고, 그 커뮤니티안에서 맡은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라.

 

커뮤니티에 개선해야할 문제가 있었는가? 왜 행동하도록 영감을 받았는가? 자신의 노력을 통해 무엇을 배웠나? 여러분의 행동이 타인과 공동체 또는 둘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는가? 커뮤니티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혼자 일하였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과 협력했는가?

 

가이드라인: 사회봉사에 대해 글을 쓸 때는 항상 자기 자신부터 시작해야 한다. 커뮤니티 봉사 에세이는 진부함의 지뢰밭이다. 상투적이고 진부한 글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의 특성에 근거해서 글을 써야한다.

 

'어떤 일을 했는지'로 시작하지 말고 '무엇을 배웠는가'로 끝내라. 그대신, 동기를 파고들어라.

예를 들어, 시간당 임금인상을 위한 교직원들의 청원운동에 동참했다면, 무엇이 당신을 행동하게 만들었는지, 소득 불평등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그 과정에서 지역사회에 대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쓰는 것이다.

 

어쩌면, 당신은 커뮤니티 봉사에 열중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지역봉사 대신 유소년 축구팀 지도에 참여했을 수도 있다. 무엇이 당신에게 회의감을 주었는가? 그 경험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또한, "올해 저는 20가지가 넘는 사건을 주재하는 Honors Society의 공동의장으로 활동했습니다."와 같이 감명 깊게 들릴 법한 주제를 선택하지 말라. 여러분이 정말로 Honors Society를 즐기지 않았다면,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주제로 글을 써야 한다.

 

자신이 지역사회에 변화를 가져왔다고 느꼈던 순간을 생각해 보라. 그것은 아주 작은 것일 수도 있다. 기념비적인 일은 아닐지라도 당신에게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 순간을 디테일하게 묘사하고 그 경험이 당신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었는지,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어떻게 미래에도 계속할 것인지를 설명하라.

 

 

8. Beyond what has already been shared in your application, what do you believe makes you stand out as a strong candidate for admissions to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지원서에 이미 공유된 내용 이외에, 무엇이 당신을 UC에 입학할 강력한 후보자로서 두드러지게 만든다고 믿는가?)

 

고려해야 할 사항: 당신에 대해 더 자세히 알리고 싶지만, 지원서 상에서 적절한 항목이나 질문을 찾지 못했다면 이제 당신의 차례다. 당신에 대해 설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 재능, 도전 또는 기회들 중에서 우리와 공유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당신의 관점에서 무엇이 UC를 위한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조금도 자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가이드라인: 이 질문은 말하는 그대로다. 지금까지의 답변에서 보여주지 못한, 당신이 아주 강력하고 독보적인 후보자라고 UC 입학사정 팀에 말하고 싶은 내용이 있는가?

 

다른 질문들과 마찬가지로, 당신이 어떤 주제를 선택하든, 글을 읽는 이에게 주제를 생동감 있게 전달하기 위해 세부적이고 상세한 묘사를 사용하고, 이 주제가 당신에게 왜 중요한지에 대한 성찰을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질문에서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바대로, 왜 여러분이 선택한 주제가 여러분을 UC의 강력한 후보자로 돋보이게 하는지를 반드시 설명하라.

 

v.233

 



, ,

0 Comments
Switcher에서 사이드를 선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