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포

New UC 지원서 작성 및 최종 점검 - <대입지원서 작성 시즌 특집 7탄>

관리자 0 132 11.19 08:40

1695e5ae5d31170bd5b44cca7baa0e2a_1574119
 

2개의 대학원을 포함해 11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 UC시스템은 세계에서 가장 큰 공립대학 시스템이다. 규모뿐만 아니라, 높은 학문적 수준, 저렴한 학비, 우수한 교수진과 쾌적한 교육환경을 고루 갖춘 UC 시스템은 가주의 학생들에게는 그야말로 축복이 아닐 수가 없다.

 

해마다 지원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합격률은 하락하고 있지만 그만큼 많이 지원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는 것 아니겠는가. (그림 1) 최소 3~4년 혹은 그 이상의 준비를 마치고 이제 원서를 쓰는 마지막 과정이다. 작은 실수로 인해 그 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자.


1695e5ae5d31170bd5b44cca7baa0e2a_1574119
UC 지원서 개요     

 

UC는 캘리포니아의 주립대(University of California)로서 가주 거주민들이 내는 세금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가주 내 고등학교 졸업자들에게 입학에 유리한 조건과 학비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캘리포니아 거주자(California in-state Residents)와 비거주자(Out-of-State Residents)를 구별하여 입학 서류 심사에서부터 학비까지 차이를 둔다. 시민권자거나 영주권자이면서 다음의 4가지 질문 중 한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캘리포니아 거주자로 규정되고 그에 따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캘리포니아 내 고등학교를 최소 3년 재학하고 졸업하였거나 졸업할 예정인가?

* 지난 12개월 동안 캘리포니아 내에서 거주하였는가?

* 18세 미만일 경우는 부모가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가?

* 부모나 배우자(18세 이상)가 UC 직원이거나 UC와 관련된 연구원인가?

 

합법적인 체류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외국인의 신분일 경우(유학생 포함)라도 위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않는다면 UC가 인정하는 캘리포니아 거주자에 해당하지 않는다. 만일 체류비자를 소지하고 있지 않은 서류미비자의 경우 2015년 1월 1일부터 적용된 가주법 AB540에 따라, 최소 3년간 가주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하였다면 캘리포니아 거주자의 자격으로 UC를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UC는 AB540법의 적용을 받는 지원자들을 정식 캘리포니아 거주자라고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비부분에서 비거주자에 적용되는 추가비용을 감면해주는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UC 지원서의 특징    

 

UC의 원서 접수는 100% 온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원서 작성 사이트에 접속한 뒤 사용하지 않는 상태가 30분긴 지속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이 된다. 따라서 원서 작성 중간에 서류를 찾기 위해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필요한 서류를 모두 준비해 놓고 작성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다시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 실수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UC 지원의 가장 큰 특징은 9개의 학부과정 캠퍼스 (UC Davis, UC Berkeley, UC Merced, UC Santa Cruz, UC Santa Barbara, UC Los Angeles, UC Riverside, UC Irvine, UC San Diego - UC 샌프란시스코는 대학원 과정만 있으므로 제외)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신입생 지원서를 관리한다는 점이다.

 

UC 입학사정 시스템이 요구하는 필수 요소와 기본 점수를 모두 충족시킨 지원서를 1차적으로 거른 후 지원자가 희망하는 각 캠퍼스로 보낸다. 따라서 희망하는 캠퍼스가 여러 군데일지라도 원서는 한 번만 작성하면 된다. 한 학교당 전형료는 $70이며, 지원하는 캠퍼스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다. 따라서 9개 캠퍼스를 모두 선택했을 경우 전형료는 $630이 된다.

 

UC는 사립대학이나 타주의 대학과는 달리 원서 제출 시 고교 성적표나 포트폴리오, 교사 추천서(버클리 캠퍼스 제외)등의 추가 자료를 별도로 요구하지 않는다. 합격 후 대학으로부터 요청이 오면 공식적인 고교 성적표를 보낸다. 따라서 고교 성적은 지원자가 원서에 직접 성적표를 보면서 기입해야 하므로, 학점 계산이나 오타 등의 실수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혹시라도 실수로 정보를 잘못 기재할 경우 당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고, 지원서에 기입된 내용과 추후 제출한 실제 문서의 내용이 다르면 입학이 취소될 수도 있으므로 정직하고 정확하게 기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UC GPA의 계산    

 

2003년 가을학기부터 CSU 와 UC 계열 대학들은 고등학교의 대학 준비 교과과정을 일원화했다. 이른바 UC "a-g" courses라고 불리는 과정이다.

UC a-g 코스에서 최소 15점 이상, 12학년 시작 전 최소 11점 이상을 이수해야한다. 지원하는 캠퍼스와 전공에 따라 그 이상을 요구할 수도 있지만, a-g 과목을 최소 C학점 이상으로 이수하고 GPA가 3.0이상이어야 한다. 

(비거주자의 경우 GPA 3.4 이상)

 

성적 계산 방법은 9학년이 끝난 여름부터 11학년을 마친 여름까지 교내·외에서 수강한 과목들의 성적을 기준으로 A=4점, B=3점, C=2점, D=1점(Pluses and minuses don’t count.)으로 계산하면 된다. 아너 레벨(honor level)클래스인 경우 A~C학점은 1점을 추가하는데 선택한 아너 클래스들이 UC-certified인지를 확인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UC 입학사정에서 추가 점수의 포인트를 얻지 못한다. 아너 클래스로 추가할 수 있는 점수는 최대 8점이다. 이렇게 획득한 총 점수를 과목 수로 나눈 것을 UC GPA라 한다. 소수점 이하 숫자들은 올림이나 내림을 하지 않는다.

 

아너 클래스를 확인하는 방법은 학교 카운슬러에게 확인하거나 학교에서 제공하는 과목들을 UC a-g 리스트에서 확인하면 된다. (https://hs-articulation.ucop.edu/agcourselist)

SAT I 이나 ACT(에세이 포함) 점수와 일부 전공 지원자에 한해 SAT 서브젝트(SAT II)시험 점수가 필요할 수도 있다. 고교 졸업 이후 대학의 정규 과정에 등록한 적이 없어야 신입생(first-time freshman) 자격이 있다.

 

UC 지원서 작성    

 

1. Create an Account(계정 만들기)

지원자의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로 계정을 만든다. 커먼앱(Common App)과 마찬가지로 대학 입학 지원에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는 공식적인 형태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학기 및 자격 선택

UC Application 사이트에 로그인을 한 후, 자신이 등록할 학기(Term)와 지원 레벨(신입, 편입, 기타)을 선택한다.

 

3. Start application (지원서 작성 시작)

 

1) About You(지원자 정보)

 

① 개인 정보(Personal Information) - 이름, 생년월일, 출생지

② 연락처(Contact information) - 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③ 시민권 및 주거 정보(Citizenship & residency) - 국적, 시민권, 영주권, 사회보장(소셜)번호, 현 거주지 등

④ 인구 통계(Demographics) - 인종 배경 및 인종, 성별 및 성적 지향

⑤ 배경(Background) - 최초 배운 언어, 사용 가능한 언어, 결혼 부, 가족관계 등

⑥ 가정환경 (Your household) - 집주소, 동거인, 연수입, 가족 수

⑦ 부모 정보(Parent information) - 부모의 최종학력

 

2) Campuses and Majors(캠퍼스와 전공)

 

① 지원하고자 하는 UC 학기와 지원 자격(신입, 편입, 기타)을 선택한다.

② 지원하고 싶은 UC 캠퍼스를 선택한다. 한 캠퍼스만을 선택할 수도 있고, 모든 캠퍼스를 선택할 수도 있다.

③ 지원 대학을 선택한 다음 각 대학별로 자신이 희망하는 전공을 선택한다. 대체(Alternate)전공도 선택할 수 있는데, 1지망 전공에 합격하지 못할 경우 대체 전공으로 합격할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 버클리는 Alternate Major를 제공하지 않는다. 또한, 아직 무엇을 전공해야 할지 모르는 지원자를 위해 'Undeclared' 옵션도 있다.

④ 'show closed majors' 옵션에 체크를 하면 'Closed'라고 표시된 전공들도 화면에 함께 나타나는데 이것은 특별한 유형의 지원자(예; 편입생)에게만 해당되거나 캠퍼스 별로 제한하는 전공을 말한다.

⑤ UCSD는 다른 UC계열 대학과 달리 영국의 옥스포드나 캠브리지 대학처럼 기숙사 단위로 구성된 7개의 레지덴셜 칼리지(Residential Colleges)시스템으로 운영된다. (John Muir College, Marshall College, Warren College, Revelle College, Roosevelt College, Sixth College, Seventh College)

⑥ 작년까지는 6개였으나, 올해 'Seventh College'가 신설됐다. Seventh College는 2020년 가을부터 학생들을 받는다. 7개의 칼리지 중에서 자신이 들어가고 싶은 레지덴셜 칼리지의 순서대로 순위를 정해야만 한다. 칼리지 이름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거나 각 칼리지의 이름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간단히 순서를 바꿀 수 있다. (그림2. 참조)

 

1695e5ae5d31170bd5b44cca7baa0e2a_1574120
* UC San Diego 7개 Colleges Tip     

UC San Diego의 7개 College는 제각기 특성 있는 교양과목을 지니고 있고, 또 교육 이념이나 철학도 각각 다르다. 7개의 칼리지 중 어느 것을 선정하든지 그 학생의 전공분야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7개 칼리지의 성격과 프로그램은 UCSD 카탈로그에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으므로 UCSD 홈페이지를 살펴보거나 각 칼리지별 분위기와 특징에 대해 UCSD 선배들에게 물어보고 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다. https://mycompass.ucsd.edu/public 

- Revell College: 맨 처음으로 생겼으며, 예술, 인문과학, 사회과학 등을 교양과목으로 강조하는 전통적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 John Muir College: 가장 인기가 높은 대학으로 학생 필요에 따라 교양과목들을 특별히 디자인하여 제공한다.

Marshall College: 여러 종류의 사회적 구성 요소들의 인식을 강조하여 인문학, 사회학, 과학 등 많은 일반 교양과목을 택할 것을 권한다.

- Warren College: 졸업 후 가질 직장에 관한 준비와 실무경험이나 인턴십을 알선해 준다.

- Roosevelt College: 국제적 문제의 인식과 외국 문화의 이해를 강조한다. 외국어를 중요하게 여기며, 외국에 가서 1학기 정도 공부하는 것도 추천한다.

- Sixth College: 2002년에 생겼으며, 예술, 문화 그리고 테크놀로지를 교육이념으로 하고 있다.

- Seventh College: 내년에 처음으로 학생들을 받는 신생 칼리지이다.

 

3) Academic History(학업 기록)

 

지원자의 학업 기록을 평가하기 위해 UC에 등록하기 이전에 다녔던 혹은 다닐 예정인 고등학교, 대학교에서의 수강 과목과 성적을 기재한다. 또한 7학년과 8학년 때 높은 수준의 수학을 했는지, 영어 외의 언어 과목을 수강했는지를 입력한다.

 

① 7, 8학년 때 수강한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 과목 - C 이상의 성적을 거둔 과목과 수강한 학기 수 (Full year or 그 이하)를 입력한다. (+) Add another course를 선택해 추가할 수 있다.

② 7, 8학년 수강한 영어외 언어 과목 - C 이상의 성적을 거둔 영어 외 언어 과목의 코스명과 수강한 학기와 언어명을 입력한다.

③ 국제학교 경험 - 6학년부터 8학년 사이에 미국외의 지역에서 학교를 다닌 적이 있는지를 체크한다. (고등학교 여름 학기나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혹은 국방부고등학교는 제외)

④ 고등학교 - 자신이 다닌 고등학교를 입력한다. IB, Magnet등의 특별 커리큘럼,  입학 연월, Grading system, 학제, 졸업 예정 등을 입력한다.

⑤ 학과목 및 성적 (Course & Grades)- 9학년부터 11학년까지의 A-G Subject Ares(UC 에서 요구하는 이수과목)에 맞게 수강한 과목들과 성적을 학년 별, 과목 별로 받은 성적을 각각 기입한다. 12학년은 듣고 있는 수강 과목만 입력한다.

⑥ 이 기간에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수강하여 이수한 과목이 있으면 이수 기간을 입력하고 해당 과목 및 성적을 입력한다.

⑦ 추가 정보(Additional Information)- CA SSID(캘리포니아 학생 ID번호)를 입력한 다음, 학업 기록에 대한 보충설명이 필요한 경우 추가 설명(Additional comments)란에 55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출석이나 시험 점수 등에 영향을 주었던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든지 꼭 밝히고 싶은 정보만을 짧고 간결하게 적는 것이 좋다.

 

4) Test Scores(시험 성적)

 

① ACT & SAT - 시험 점수와 응시연월을 입력한다. (All Scores) 원서 제출 때가지 SAT, ACT를 치르지 않은 경우에는 예정 연원을 입력하고 12월까지 치러야한다.

② SAT Subject Tests -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시험을 봤다면 원서에 성적을 입력한다.

③ College Board Advanced Placement(AP) Exams: AP시험을 치렀거나 치를 예정이라면 AP과목명, 점수, 시험 날짜 등을 기입한다. (AP점수는 3점 이상부터 크레딧으로 인정된다.)

④ International Baccalaureate(IB) Exams - IB시험을 치렀거나 예정이라면 입력한다.

⑤ TOEFL or IELTS - TOEFL 또는 IELTS 시험을 치렀거나 치를 예정이면 입력한다.

⑥ International exams - 그밖에 국제 시험(GCSE/IGCSE/O-levels, GCE A-levels, Standard Board exams from India 등)을 본 것이 있다면 입력한다.

 

5) Activities & Awards(활동 및 수상 기록)

 

올해부터 활동 및 수상 경력을 20개까지 입력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① 수상경력(Award & Honors) - 의미 있는 수상 경력을 입력한다. 상의 이름, 인증 레벨(학교, 시, 주, 국가, 국제 등), 학문 또는 비학문, 수상 당시 학년, 상의 내용 및 수상 과정 등.

② 교육준비(Educational preparation programs) - 학업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었거나 대학 준비를 도와 준 활동이나 프로그램에 대해 입력한다. (학업 향상을 위한 카운슬링, 개인 교습, 연구 실습, 해외연수 등의 특별한 기회)

③ 과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y) - 특별활동에 대해 기입하되, 오랫동안 한 활동 또는 중요한 활동 순으로 기입한다.

④ 다른 코스워크(Other Coursework) - UC에서 정한 수강 요건에 해당하는 학문적 과목을 제외한 코스를 말한다. 이는 학문적 크레딧으로 인정 받지는 못하지만 지원자에게 영향을 주었다는 점을 설명한다. A-G 외의 코스가 여러 가지가 있을 경우 가장 중요했던 것을 골라서 기입한다.

⑤ 자원봉사 (Volunteer & Community Service) - 9학년부터 시작한 자원봉사나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그 과정에서 어떤 직급에 올랐다면 그에 대해서도 기입한다. (시작연도, 기간, 시간 등)

⑥ 직업 경험(Work Experience) - 돈을 받고 일한 경험에 대해 기입한다. (연도, 시간 기간)

⑦ Work earnings - 일을 통해 번 수입을 어떻게 사용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6) Scholarships(장학금)

 

① UC는 특별한 배경을 가졌거나, 특별한 학문적 관심이나 직업적 목표가 있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 이들 장학금에 해당되는 요건은 다음과 같은 10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 진다. 각 카테고리를 클릭한 후 관련된 장학금들을 살펴보고 자신이 해당되는 칸에 체크한다. 기존의 15개 선택 제한을 없앴다.

A. 전공, 특별한 조건에 따른 장학금

B. 제휴된 그룹, 프로그램, 조직에서 주는 장학금

C. 조상 및 후손(가족)관계 장학금

D. 목표로 하는 직업에 따른 장학금

E. 인종, 국적 또는 종교 관련 장학금

F. 특별활동 또는 직업 경험 관련 장학금

G. 가정 환경 관련 장학금

H. 건강 또는 신체장애 관련 장학금

I. 학교 및 지역 제휴 장학금

J. 편입생 장학금

이외에도 UC 캠퍼스와 동문들이 다양한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FAFSA와 Dream Act 신청을 위한 링크도 제공하고 있다.

② 지원프로그램- 장학금 신청 메뉴를 마치면 EOP (Educational Opportunity Program)선택 옵션으로 넘어간다. EOP란 재정적 또는 학업적 문제로 대학 입학 기회를 갖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 1세대 대학생이나,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캘리포니아 거주자 또는 아메리카 인디언에게만 제공된다.

 

7) Personal Insight(개인 에세이)

 

8개의 토픽 중에서 4개의 토픽을 선택하여 각 350단어 이내로 에세이를 작성한다. 

에세이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중복을 피하면서 학생의 주관 및 성격이 드러날 수 있는 차별화된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진부한 내용을 피하고 자기만의 특별함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므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한 에세이를 붙여넣기 하는 것이 좋다.

각 토픽별 에세이 작성 요령은 가주교육신문 v.233을 참조하기 바란다.

 

8) Additional comments (추가 설명)

 

이 항목은 지금까지 작성한 지원서의 내용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그러나 꼭 해야만 하는 내용을 550단어 이내로 추가 설명하는 항목이다. 절대로 에세이를 쓰는 공간이 아니며, 지원서의 질문 항목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개인적 또는 가정의 상황에 대해 정확한 문법으로 간결하게 설명해야 한다.

 

이상으로 10년만에 개정된 UC 지원서의 작성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UC지원서 제출이 끝나도 사립대학 지원서 접수가 남아있고, 몇몇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2월까지도 지원서를 받는다. FAFSA나 CSS 프로파일 등의 재정지원 서류 작성도 해야하며, 12학년 성적도 절대로 소홀히 여겨서는 안된다. 합격 통보가 완전히 마무리 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자. 

지금까지 자신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달려온 모든 12학년 학생들에게 행운이 있기를 바란다.


,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