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

미 국방부 ‘매브니’ 프로그램 재개 검토

관리자 0 20 10.30 07:40

 

미 국방부매브니프로그램 재개 검토

 

국방부가 지난해부터 중단되고 있는 외국인 특기자 모병 프로그램매브니’(MAVNI) 재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 AP통신은 국방부가 외국인 특기병들이 미군 전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 1년 넘게 중단되고 있는매브니모병 프로그램을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매브니재개가 어려울 경우, 유사한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라고 보도했다.

 

AP통신은 국방부와 매티스 장관 등은 매브니 프로그램 재개를 강력히 원하고 있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한 이민정책 때문에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국토안보부는 매브니 입대자들에게도 예외 없이 이민자 단속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국토안보부는매브니를 통해 모병된 외국인 특기자들이 입대 대기 기간 중에 비이민비자가 만료될 경우, 예외 없이 추방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익명의 국방부 관리들은 국방부가 매브니 입대 대기자들에 대한 추방 중단 조치를 국토안보부측에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오바마 행정부 시절 이민당국은 매브니 입대 대기자들의 비이민비자가 만료되는 경우, 비공식 절차를 통해 추방을 유예해왔으나, 트럼프 행정부에 들어서는 이같은 협조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매브니프로그램의 지지자로 알려진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지난달매브니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프로그램이 재개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국방부의 2019년 예산에는 각 군당 연간 1,000명 수준의 매브니 모병 계획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져, 국방부가 이 프로그램을 재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Vol.185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