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공대, '소수인종 우대정책' 폐지 결정

교육뉴스

belt-mguy-hp.png

텍사스공대, '소수인종 우대정책' 폐지 결정

관리자 0

d2069823e684c0b3038a56eec05abdf9_1555454013_0337.jpg
 

텍사스공대 의과대학이 수험생 입학 여부 결정시 사용되던 '소수인종 우대정책'을 폐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텍사스공대 보건과학센터가 지난 2월, 교육부 민권국과 이 같은 내용의 합의문에 서명했다고 9일 보도했다.

이번 합의는 교육부 민권부가 14년간 텍사스공대의 소수 인종 우대정책에 관해 조사해 온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교육부는 이 정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기회균등센터의 고발에 따라 지난 2005년부터 조사에 착수해 왔다. 

 

조사가 시작되자 텍사스공대는 2008년 약학대학에서 소수 인종 우대정책의 사용을 중단했고, 2013년에는 학부생 입학 과정에서도 이 정책을 폐지했다.

 

그러나 의과대학의 경우에는 인종적, 민족적으로 다양한 텍사스주 지역사회를 위해서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의사들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소수 인종 우대 정책을 계속 활용해왔다. 

 

합의문에 따르면 교육부는 텍사스공대 측에 소수인종 우대정책(affirmative action) 사용을 중단하라고 요구했으며 텍사스공대는 이를 받아들였다. 정부가 특정 학교에 이 정책의 중단 또는 축소를 요구한 것은 처음이다.  

 

이후 텍사스공대가 소수 인종 우대정책을 다시 실시하길 원할 경우에는 왜 대학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유일한 요소가 '인종'이 되는지에 관한 분석 보고서를 교육부에 제출해야 한다.

 

WSJ은 "이번 합의는 트럼프 행정부가 인종을 입학 결정 요소로 활용하는 다른 대학들을 상대로도 비슷한 방식의 조사를 벌일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작년부터 소수 인종 우대정책에 제동을 걸어왔다.

 

교육부는 지난해 7월 대입 다양성을 위해 인종 요소의 고려를 권고한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의 가이드라인을 폐지했다. 법무부 역시 비슷한 시기 하버드대와 예일대로부터 입학 차별을 받았다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소송에서 원고 측의 손을 들어주는 법정 의견서를 제출했다. 

 

트럼프 정부는 현재 하버드대와 예일대가 아시아계 미국인 입학 지원자들을 입학사정시 어떻게 다루어 왔는지를 직접 조사하고 있다. 

 

v.210


0 Comments
belt-mguy-hp.png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