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출혈성 대장균 이콜라이 다시 확산

교육뉴스

belt-mguy-hp.png

장출혈성 대장균 이콜라이 다시 확산

관리자 0

d2069823e684c0b3038a56eec05abdf9_1555455244_7053.jpg
 

- 5개주에서 감염환자 72명    

- 매개체·확산 경로 미확인


지난해 미 전역이 로메인 상추를 매개로 한 이콜라이 사태로 홍역을 치른 데 이어 올해 또다시 장출혈성 대장균 '이콜라이, E.Coli (Escherichia coli)' 감염 환자가 급속히 늘고 있어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5일, 오하이오·켄터키·테네시·버지니아·조지아 등 5개 주에서 지난달 2일부터 29일 사이 이콜라이 감염 사례가 72건 보고돼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사태가 가장 크게 확산한 주는 켄터키로 36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이어 테네시 21명, 조지아 8명, 오하이오 5명, 버지니아 2명 순이다. 감염 환자 가운데 8명은 상태가 위중해 입원 치료를 받았다고 CDC는 밝혔다.

 

CDC는 "미국식품안전청(FDA), 농무부 식품안전검사국(FSIS) 등과 함께 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매개체나 확산 경로 등은 아직 단정지을 수 없다"고 밝혀 우려를 증폭시켰다. 하지만 CDC는 "원인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특정 식품의 섭취나 취급을 피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태의 원인균은 '이콜라이 O103'으로 감염 환자 나이는 1세부터 74세까지 널리 분포돼 있고, 중간나이(median age)는 17세로 알려졌다. 이콜라이는 건강한 인체나 동물의 장에 서식하며 대부분 무해하지만, 일부 균주는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미네소타주 로체스터에 소재한 종합병원 '메이요 클리닉'은 가장 흔한 이콜라이 매개체로 생야채, 간 쇠고기, 무살균 유제품을 꼽았다.

 

메이요 클리닉은 이콜라이 감염의 주 증상으로 심한 복통·구토·설사·혈변·어지럼증 등을 들면서 "대부분 5~7일이면 회복되지만 어린이와 노약자 일부는 급성신부전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하는 용혈성 요독 증후군(HUS)으로 발전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v.210
0 Comments
belt-mguy-hp.png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