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 진단 최적 시기는 생후 14~16개월

교육뉴스

belt-mguy-hp.png

자폐아 진단 최적 시기는 생후 14~16개월

관리자 0

자폐아가 진단되는 시기는 보통 3~4살 때이다. 그러나 자폐아 진단이 가능한 최적 시기는 한 살이 조금 지난 생후 14~16개월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UC 샌디에이고 자폐증 센터(Autism Center)의 카렌 피어스 신경과학 교수 연구팀은 자폐아는 생후 14~16개월 때 자폐증 전문가에 의해 90%에 가까운 정확도로 진단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29일 보도했다.

 

부모 또는 의사가 생후 12~36개월 사이에 자폐아가 아닌가 의심된다면서 자폐증 전문 심리학자에 판단을 의뢰한 유아 1천269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아이들은 전문가의 첫 판단 이후 최소한 한 번 이상 재판단을 받았다. 생후 14개월에 처음 자폐아로 진단된 아이는 79%가, 생후 16개월에 자폐아로 첫 진단을 받은 아이는 83%가 생후 3년 재판단에서도 자폐아로 확인됐다.

 

이에 비해 생후 12~13개월 사이에 자폐아 진단을 받은 아이 중 생후 3년 재판단에서 자폐아로 확진된 경우는 50%에 불과했다.

 

24%는 1차 판단에서는 자폐아가 아니라고 판단됐으나 나중 재판단에서 뒤늦게 자폐아로 진단됐다. 이 아이들은 첫 판단에서는 발달 지연 또는 언어 지연만 보였을 뿐 자폐증의 특이적 증상인 사회성 결손은 감지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 이후 점차 지연발현(late-onset) 자폐증으로 이행됐다.

 

전체적인 결과는 생후 14개월부터 자폐아 평가를 시작하는 것이 진단 정확도가 높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는 자폐아는 생후 1년이 되기 전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 증상 가운데는 자기 이름을 불렀는데 반응하지 않거나 어떤 물건을 가리켰는데 그쪽으로 시선을 돌리지 않는 이른바 상호주의 행동(joint attention behavior)을 보이지 않는 것이 포함된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자폐아는 가능한 일찍 발견해서 일찍 치료를 시작해야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사회행동을 관장하는 뇌 부위인 전전두엽과 측두엽에 있는 신경세포들이 신호를 주고받는 시냅스(synapse)의 밀도는 출생 후부터 생후 1~2년 사이에 두 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뇌가 급속히 성장하는 이 시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 소아과학(JAMA Pediatrics) 온라인판(4월 29일 자)에 발표됐다.


v.213

0 Comments
belt-mguy-hp.png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