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교사자격증을 취득하는 지원자 꾸준히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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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교사자격증을 취득하는 지원자 꾸준히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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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주 교사 자격증 위원회(California Commission on Teacher Credentialing)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신규 교사자격증을 취득하여 교사가 되려는 지원자들의 숫자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지난 2013-14년 에는 11,145개의 신규 교사자격증이 발부되어 2009-10년의 16,401개 신규 교사자격증이 발부된 것에 비해 약 4,904명이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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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97명의 신규 교사자격증을 발부 받은 신입 교사 중 3,313명이 타주 교사자격증을 가지고 캘리포니아로 이주 하면서 가주 교사자격증으로 재발급 받은 교사들이므로 실제 가주 출신 대학졸업자중 신규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은 8,184명에 불과하다. 참고로 미국은 주마다 교사 자격의 조건이 다르고 자신이 교사로 근무하고자 하는 주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을 발부 받아야만 정식 교사가 된다.

 

신규 교사자격증을 취득하는 지원자의 수가 감소함에 따라 교사부족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2013-14년에는 많은 가주의 교육구들이 교사의 결원을 단기 교사허가증 (temporary permit)을 소지하거나 인턴 자격 증을 소지한 사람들로 충당하였다.

 

실제로 2013-14년도에 이른바“Provisional internship permit”“Short-term staff permit”을 소지하고 교편을 잡은 교사의 숫자가 36.7%까지 증가하였다.

 

“Provisional internship permit”이란 교육구가 정식 교사자격증을 소지한 교사를 찾지 못하였을 경우 채용예정 인력에 임시로 부여하는 허가증이고, “Short -term staff permit”은 교사가 사전통보 없이 갑자기 그만두거나 병가가 필요할 때 잠시 동안 보충할 인력에게 부여되는 허가증이다. 또한“Intern credential”은 교사양성프로그램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발행하여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게 하는 인턴 자격증이다. 최근에 이 인턴 자격증이 약 17.6% 증가하였다.

 

 

정식 자격증을 갖춘 교사의 부족현상은 고등학교 수학 분야와 특수교육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스탠포드 대학교의 교수이자 가주 교사양성 위원회 회장인 린다 해먼드 (Linda Carling-Hammond)교수는 가주 교육구들은 학급당 학생수를 줄이고 교사 월급을 상향 조정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교사로 지원할 것으로 희망한다

 

그러나 고등학교 수학 분야에서는 커먼코어 교과내용의 도입으로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내용의 깊이가 더 깊어진 만큼 실력 있는 교사가 많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신규로 정식교사자격 프로그램에 등록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계속 감소한다면 커먼 코어의 실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지도 모른다며 우려를 표했다.

 

Vol.29-201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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