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주 학력 평가 지수, 숫자 대신 색깔로 표시하기로

교육뉴스

belt-mguy-hp.png

가주 학력 평가 지수, 숫자 대신 색깔로 표시하기로

관리자 0

가주 학력 평가 지수, 숫자 대신 색깔로 표시하기로

 

4046070501fd7f91cd3b861b83c0426a_1478526286_28.jpg
2014년 앤 스트리트 초등학교 학생들이 교사의 수업을 경청하고 있다. (출처 : :LA 타임즈) 

 

지난 15년간 캘리포니아 거주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학교가 얼마나 좋은지를 알기 위해 200에서 1,000 사이의 숫자를 확인해야 했다. 자녀를 새 학교에 전학 시킬 때는 학교의 학력 지수가 높은지에 따라 좋은 학군과 나쁜 학군이 결정되는 진풍경이 연출된 것은 물론이다.

 

LA 타임즈에 따르면, 캘리포니아는 앞으로 각 학교의 학력 지수를 숫자로 표현하는 것보다 더 정교한 방법으로 학교 시스템을 평가하는 것에 대해 논의 중이다.

 

세크라멘토의 주 교육위원회에서 발표한 최신 자료에 의하면 가주 교육부는 가주 학력 지수에 대해, 한 학교가 수학이나 읽기 영역에서 얼마나 높은 수준인지, 그리고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요약하여 평가표에 17가지 색상의 상자로 구분하여 표시할 예정이다. 학력 성취도는 주 정부와 연방정부의 법률에 의해 설정된 지표로 평가된다.

 

교육부는 현재의 평가 지수 영역에 학업 성취율 뿐만 아니라 고교 졸업률, 정학 및 자퇴율, 장기 결석율, 대학 준비율, 영어 학습자의 영어 성취율 등의 세부 사항을 포함시키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현재의 가주 학력 평가 지수는 1,000점 만점으로 저학년의 경우 수학, 언어, 인지 등의 분야로 나누어 평가하며 고학년의 경우 여기에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분야가 추가된다.

 

절대평가(Statewide)에서 10점을 받았다면 캘리포니아 전체 학교 중 상위 10%에 해당된다는 뜻이며, 반대로 1점은 하위 10%에 속하는 것이다. 상대평가(Similar-school)의 경우 인종 분포, 빈곤율, 교사 비율 등 학교 환경을 평가해서 비슷한 수준의 학교들끼리 평가한 등수를 말한다.

 

새로 바뀌는 평가 지수 형식은 파란색, 녹색, 노란색, 주황색, 그리고 빨간색으로 표시되는데, 파란색은 일정 영역에서 가장 성취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고 빨간색은 성취도가 가장 낮은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교 자퇴율에서의 빨간색은학생들의 자퇴율이 매우 높은 수준임을 나타낸다. 각 색상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기 위하여 학부모들은 색상별 평가 지수를 자세하게 설명하는 25개 색상의조회 테이블을 참조할 수 있다.

 

새로 바뀐 방식의 학력평가지수에 대해 캘리포니아 PTA 부회장인 패티 스크립터는최근 버전의 몇 가지 영역은 너무 복잡하다. 학부모들에게 파일럿 테스트로 시범 운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가주 교육부는 색상으로 나타내는 새로운 방식의 학력 평가 지수에 대해 설문조사를 거쳐 9월에 투표를 실시하고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0 Comments
belt-mguy-hp.png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