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교사 부족 위기 심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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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적으로 교사 부족 위기 심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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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미국은 교사 부족 현상에 직면하고 있다고 NEA today가 보도했다. 

 

특히 수학, 과학, 특수 교육, 이중 언어 교육에서 그 현상이 심각하다고 한다.

국립 교육 통계 센터(The National Center of Education Statistics, NCES)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약 삼백만 명의 학생들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지만 교사 양성 프로그램 등록률은 점점 더 떨어지고 있으며 지난 5년간 35%의 교사가 줄어든 상황이라고 한다.

 

학습 정책 기관인 엘피아이(Learning Policy Institute, LPI)의 대표린다 달링 해먼드는 미국 교육계가 매년 20만 명 이상의 교사를 잃고 있는 이유가 낮은 연봉과 열악한 환경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교사들의 연봉은 1990년대 이후로 지속적으로 감소해 왔으며, 4인 가족의 교사 중 상당수가 정부 보조를 받거나 자녀들이 학교에서 무료 급식 대상자가 된다는 통계도 있다고 한다.

 

미국에서의 교직은 낮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직에 대한 준비와 멘토링 체계도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학생 수는 점차 늘어나는 반면 교재와 컴퓨터는 부족한 상황이며, 각종 테스트 결과에 대한 압박으로 교실에서의 창의적인 교육과 교사의 자율성도 상당히 방해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이러한 교사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자격 기준을 낮추어 교사의 부족한 수를 채우자는 의견도 있으며, 일부 교육구에서는 실제로 이를 실행하고 있으나 이는 단기적인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LPI는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멘토링을 늘리며, 충분한 지원을 통해 교육자의 지위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수준 높은 교사를 채용하고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 교사가 충분히 합리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공정한 경쟁, 보상 패키지 만들기

- 수준 높은 자격을 가진 교사들을 유치하기 위하여 학자금 대출을 면제해주거나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의 실질적 보조

- 멘토링, 지식 전수, 노동 조건 개선 및 경력 개발 등의 프로그램을 향상시키기

 

- 생산적인 학교 환경과 협조적인 근무 환경, 행정 지원, 교사들의 공동 계획 및 직업 개발 환경 구축하기

 

Vol.87-2016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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