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의 힘

엘리트 칼럼

스토리텔링의 힘

관리자 0

11월 1일을 시작으로 이제 곧 UC 원서 제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래서 일 년 중 지금 같은 시즌은 개인적으로 많은 학생들의 이야기를 에세이를 통해 접할 수 있는 매우 특별한 기회의 시간이기도 하다. 모두 나름의 중요한 의미를 가진 그들의 이야기들이긴 하지만, 그 중에는 한번 읽고도 그 이야기가 주는 무게와 영감에 하루 종일 되새김하게 되것도 있고, 5분도 안돼 기억조차 나지 않는 이야기들도 있다. 이번 시간엔 이 스토리텔링의 힘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한다.

 

지금까지도 아이가 에세이를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면 부모와 함께 TedTalk을 찾아서 봤으면 한다. 이 같은 15분의 짧은 이야기로 세상을 바꾸는 좋은 샘플을 많이 본다면 분명 좋은 영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영어와 한글 자막을 제공하니, 함께 보고 서로 생각을 나눠본다면 좋은 훈련이 될 것이다.

 

Show. Don't tell. - 말하지 말고 보여라.

스토리텔링의 중요한 기술 중 하나는 스토리의 공간(무대)을 부피 있게 묘사하고 보여주는 것이다. 메시지와 정보만 가득한 에세이는 그 메시지가 읽는 이에게 전달만 되었을 뿐 접수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

 

Tell: "나는 사물을 비교 평가하는 일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Show: "내가 가진, 가장 어린 시절의 기억은 일란성 쌍둥이 형의 쿠키와 내가 가진 쿠키의 크기를 비교하며 다투던 모습일 것이다. 난 아주 어린 시절부터 모든 사물이 똑같아 보여도 분명 다르다는 짓궂은 강박증이 있었다. 형은 나완 달리 사려 깊고 젠틀했다. 그런 형은 나의 가장 친한 친구이고 늘 나의 비교 대상이자 나의 논리를 친절히 평가해줄 소중한 대상이었다. 그렇게 난 사물을 늘 비교하고 평가하는 사소한 일에 열을 내는 소년으로 성장했고 이런 나의 편집적 성향은 수학적 지식과 과학적 사고와 더불어 사물을 비교하고 평가해야 했던 고등학교 AP과학 실험 시간에 가장 빛을 발했는데 처음으로 내 편집적 성향을 긍정적으로 격려해줬던 Mr. Smith선생님이..(중략)"

이처럼 1차적 fact를 스토리에 공간을 만들어 주면 분명 부피감을 느낄 수 있다.

 

Detail(사실적 묘사)의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다.

이야기는 짧고 내용이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대개 듣는 이의 상상력을 깨우고 감정의 이입을 유도해야 한다. 그래서 스토리텔링의 가장 기본적인 테크닉 중 하나는 이야기의 어느 부분을 Detail있게 묘사하고 어느 부분을 절제해 관객의 상상에 맞길지 판단하는 것이다. 

가령 이야기의 한 장면 속으로 관객을 초대하기 위해 사실적 묘사에 디테일을 주는 것으로 상황적 공감과 감정적이입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렇게 관객의 이입을 이끌었다면,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시간을 통해 펼쳐질 상황과 과정을 관객의 상상을 유도해 더 호소력 있는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디테일 있는 묘사와 절제된 묘사를 적재적소에 사용한다면 아무리 짧은 길이의 이야기일지라도 3시간짜리 영화 한편을 감상한 것 같은 부피 있는 영감을 줄 수도 있다.

 

진솔함 (Truthfulness)을 잃은 스토리는 생명력이 없다

스토리텔링에 가장 중요한 대목은 이 이야기가 사실이어야만 하고 사실로 받아들여져야만 한다는 점이다. 반대로 허황된 사건 묘사, 과도한 사건 전개 또는 감정 묘사는 이야기의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고 크게는 이야기의 진실성에 의문을 갖게 만들 수도 있다. 

이렇게 경험을 과장하거나, 허구의 감정으로 사건을 상상해서 쓰는 경우, 사실성과 현실성이 떨어져 읽는 이의 마음을 닫히게 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진솔함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다면, 사적인 이야기를 던져 이야기의 사실적 요소가 더해진다면 이야기의 몰입도를 극대화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수 있다.

 

탐구하라.

어떤 사건이나 경험을 소재로 삼아 인생의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이야기로 전달하고자 할 때 가장 핵심적인 것은 그 경험이 충분히 탐구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사소한 사건도 충분한 탐구와 고민이 동반됐다면 성숙하고 통찰력 있는 결론을 기대할 수 있고, 아무리 비범한 사건을 경험했다 해도 충분한 탐구와 고민의 시간이 없었다면 평이한 결론 이상을 기대하긴 어렵다. 

대학은 누군가에게 나의 지적 탐구와 사고로 새로운 시각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영향력 있는 사람을 탐내할 것이다.

 

가치관 (Values)

만약 우리 모두가 어떤 사건이나, 경험을 동시에 경험했다면 그때 우리들은 개개인이 가진 가치관에 따라 서로 다른 생각과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따라서 내 생각을 이야기할 때는 의도하든 의도치 않든 말하는 이의 가치관을 엿볼 수 있게 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누군가의 가치관을 안다는 뜻은 그 사람의 삶의 유형을 가늠하고 무엇보다 그 사람을 알아가는 데 중요한 길잡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인 많은 주변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공유해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자신의 가치관이 어떻게 비춰지는지 알아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긍정적 에너지를 유지하라

결론적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하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 어떤 힘들었던 이야기를 할 때도 건설적 사고, 긍정적 언어, 건강한 가치관을 유지하면 좋겠다. 어떤 누구도 불안정한 사고와 공격적 언어, 반사회적인 가치관을 가진 지원자를 원하는 곳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훌륭한 스토리텔러의 이야기는 셀 수 없을 만큼 사람들에게 이야기 해왔을 것이고, 사람들의 감정 라인을 그리기 위해 이야기의 흐름을 수없이 수정해왔을 것이다. 일종의 검증된 이야기, 누구나 좋아할 만한 이야기는 그렇게 완성되는 것이다. 

당신의 이야기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 이야기의 흐름을 조율해간다면 분명 인생 이야기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다.

 

TedTalk은?

1984년부터 시작된 TedTalk 강연은 미국을 대표하는 지식 문화로 자리 잡았다. TedTalk는 "Ideas worth spreading - 널리 알리기에 가치 있는 아이디어"라는 모토 아래 전 세계 각 분야의 권위자를 초빙해 세상을 바꾸는 15분의 강연을 펼친다. 초반엔 테크놀로지, 엔터테이먼트, 디자인을 축으로 시작했으나, 지금은 세상의 모든 이슈들을 다룬다. 모든 강연들은 Ted.com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으며, 한국어를 포함해 10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해 세상에 더 많은 이들에게 영감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6c10c9b43a2ad699b87370e887b027cb_1517344  

 Wonna Kim/ Elite Prep Irvine (Northwood & Newport Beach)

 wonna.kim@eliteprep.com

, ,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