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ly College Program 조기대학 프로그램

완결된 칼럼

Early College Program 조기대학 프로그램

관리자 0

예전엔 고등학교 때 사춘기라는 것이 왔다. 사춘기를 힘들게 경험한 부모님들 중엔 고등학생 시절 가출 경험이나, 부모님께 심하게 반항한 기억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 요즘 청소년들은 빠르면 초등학교 5학년 또는 6학년 때 이미 예비 10사춘기 증후군을 보이는 케이스가 빈번하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아이들의 사회적 성숙이 빨라졌고, 모든 것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고등학교 수강과목도 2-3년 전에 비해 달라졌다. 예전엔 고등학교 수학을 ‘Geometry’ 로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었는데, 요즘엔 ‘Algebra 2’는 물론 ‘Pre-Calculus’ 9학년을 시작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다. 2외국어 역시 ‘Spanish’’Chinese’ 2수준으로 9학년을 시작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이렇게 fast-track으로 시작한 학생들은 11학년이 될 무렵 학교에서 제공하는 과목을 다 끝마치는 경우도 많다. 사립 및 보딩스쿨은 이런 학생들을 위해 인근 대학교에서 수강하거나 온라인 또는 리서치가 가능하게끔 도와준다.

 

지난 10월 초 방문했던 Simon’s Rock학교는 이런 프로그램을 1966년 시작했다. 고등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미 다 마친 학생들 또는 강의 위주의 고등학교 수업에 답답해 하고, 높은 수준의 토론 위주 학습을 석사학위 이상의 교수에게 직접 듣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창립되었다.

 

Simon’s Rock, the Early College

47d6c6731a03cef2adc6d18dd01fbb9a_1479335718_05.jpg
 (www.simon-rock.edu)                   

 

 

메사츠세츠 주, Great Barrington시에 위치한 Simon’s Rock School은 조기 대학의 대명사이다. 1966년 개교 후 지금까지 조기대학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모체인 Bard College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고등학교10학년 또는 11학년 재학생 중, 대학생활을 빨리 시작하고 싶은 학생들은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 번 우리 그룹을 안내해 준 학생은 북가주에서 온 16세 남학생이었다. 작년에 입학했으며, 현재 수학교수와 함께 ‘Topology’라고 하는 대학 수준의 수학이론에 관해 공부하는 중이라고 했다. 수학학회도 벌써 3번이나 참석했으며, 내년에는 영국 유학을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이 학생이 지금 어바인의 어느 공립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다면 객관식 문제에 답하고, 질보다 양적인 공부에 힘들어 하고 있을지 모른다.

이 학교는 2+2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년은 고등학교/ 대학생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프로그램은 전공에 앞서 필수 교양과목을 이수하고, Creative Writing코스 등 작문법을 필수로 배우게 된다. 두번째 해에는 5-6명의 교수들과 함께 전공과목을 정하게 된다. 50%의 학생은 다른 대학으로 편입하게 된다. 편입하는 학교는 Harvard, Princeton, Stanford, MIT, Columbia, Dartmouth, Bard College를 비롯해 다양하다. Simon’s Rock의 프로그램 수준은 많은 대학에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일반 편입 학생들과는 다르게 받아들인다. 콜럼비아 공과대학과는 3+2 조인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다트머스 대학도 유사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Vermont Law School과 환경학 법대 프로그램, John Jay College Of Criminal Justice 와 함께 범죄의학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Simon’s Rock에 남는 50%의 학생 중 대부분의 주니어는 Study Abroad를 선택하는데 주로 옥스포드, 런던 드라마 스쿨, 중국 Qingdao대학 등 세계 최고의 대학들과 조인트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뉴욕에 위치한 Bard College에서도 수학할 수 있다. 시니어들은 1년동안 논문을 써야 한다. 코어 리버럴 아트 교육을 받은 학생 대부분은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추구한다. 박사학위 취득 학생수가 전국에서 13위를 차지할 만큼 이 학교는 아카데믹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 위치: Great Barrington, MA
  • 총 학생수: 400
  • 평균 입학생의 나이: 16.5(10학년 또는 11학년 재학시 지원)
  • 석사학위 이상의 교수진: 95
  • 학생:교사 = 8:1
  • 타대학 조인트 프로그램버먼트 법대콜럼비아 대학 공과대학 3+2, 다트머스 공대 3+2: 3+3 (BA/JD Program), John Jay College of Criminal Justice: 3+2(BA from Simon’s Rock and BS in Forensic Science)
  • 가장 많이 편입하는 대학교Columbia University, Harvard University, London School of Econ, MIT, Oxford University, Stanford University, and Bard College
  • 지원 조건고등학교 재학생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10학년 지원자가 57%, 11학년 지원자가 37% 를 차지한다고등학교 성적표 및 3명의 교사 추천서와 1명의 퍼스날 추천서, 그리고 부모님과 학생의 에세이를 필요로 한다. 인터뷰는 필수이며 테스트는 옵션이다. 관심있는 10학년, 11학년 학생이나 부모님은 지금 시작해 볼 수 있다.

 

 

USC Early College (Residential Honor Program)              

 

 

47d6c6731a03cef2adc6d18dd01fbb9a_1479335739_09.jpg

 

가주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USC)도 고등학교 11학년 학생들을 위한 조기 입학제도가 있다. 남가주에 살면서도 USC에 이런 조기 대학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아는 학생이나 학부모는 많지 않다.  USC와 사이먼 락 대학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현재 11학년 학생만 지원할 수 있고, 12 1일이 마감일이며, SAT/ACT 점수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 지원조건: 현재 고등학교 11학년 재학생 중 우수한 성적 및 성숙한 성격을 갖고 있고 SAT 최고 2050, ACT 최소 32 이상을 받고,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RHP학생은 USC장학생으로 선발되고 관리되기 때문에 12 1일까지는 지원을 해야 한다. RHP학생은 USC학비의 ¼에 달하는 딘 스칼라쉽을 받게되는데, 재학중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면 4년내내 리뉴가 가능하다. 고등학교 졸업장은 해당 교육구와 상의해 USC 일년을 마치고 받는 학생들도 있지만, 학위를 받으면 고등학교 졸업장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이 프로그램은 사이먼 락 스쿨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대학을 1년 먼저 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RHP에 관심있는 11학년 학생은 12 1일이 마감일이므로 2주안에 원서를 마감해야 된다. 현재 9학년이나 10학년 학생으로 이 칼럼을 접하는 학생이나 부모는 1-2년 동안 신중하게 검토해 보면 된다. USCCommon Application을 사용하므로 공동원서와 함께 RHP지원서도 보내고 추천서 및 테스트 결과를 보내면 된다.

 

카운셀링을 하다 보면, 학생들의 성숙도가 해마다 빨라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고등학교 4년을 보내며 꾸준히 성장하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학과목이나 개인성격상 조기 대학생활이 충분히 가능한 학생들도 있다.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이라 불안할 수 있지만, 충분히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이다. 도전은 늘 아름다운 것이니까.

 

47d6c6731a03cef2adc6d18dd01fbb9a_1479328895_78.jpg 

 

Jinna Lee_ 보딩스쿨 전문 카운슬러

jinna.lee@edu4uacademy.com / (949)677 – 0431

  

 

                   

, ,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