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이 최고의 여름방학을 보내는 방법

에듀인포

belt-heung-hp.png

고등학생이 최고의 여름방학을 보내는 방법

관리자 0

cb48a8a5e2e47653988535e907e37e1b_1531356206_4583.jpg
 

 

길고 긴 여름 방학은 휴식을 취하고 재충전하기에 좋은 시기이지만, 직업을 경험하고, 취미 활동을 즐기며, 최고의 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고등학생들은 황금과도 같은 이 시간을 결코 허비하지 말고 바쁘게 지내야 한다. 여름 방학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고등학교 학생들이 여름 동안 바쁘게 지내는 것이 왜 중요할까?

 

여름 방학 동안 실컷 잠도 자고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며 즐겁게 보내고 싶겠지만, 미래를 준비하는 생산적인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단순히 성적 이야기가 아니다.

 

대학의 입학 사정관이나 기업의 고용주들은 더 많은 것을 배우고자 노력하는 지원자를 좋아한다. 여름 방학을 바쁘게 지냄으로써 대학이나 직장에 꼭 필요한 훌륭한 인재가 될 자질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그렇다고 여름 방학의 모든 시간을 지루하고 힘들게 보내라는 말은 결코 아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여름 방학도 알고 보자.

 

여름 방학에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고등학생들이 여름 방학을 바쁘게 그리고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수영장에서 인명 구조원으로 일할 수도 있고, 칼리지에서 썸머 클래스를 들을 수도 있다. 가까운 곳 혹은 외국에서 열리는 여름 캠프에 참가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할지 어떻게 결정하는 것이 좋을까? 다음 세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답을 말해보도록 하자.

 

 

1. 여러분의 미래 목표는 무엇인가?

좋은 직장을 얻고 싶은가? 꿈에 그리던 대학에 입학하고 싶은가?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강력한 후보자가 되기 위해서 여름 방학에 무엇을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라. 그것이 취업이나 입시에 도움이 될 것인가? 파트타임 잡이나 인턴십을 생각할 수도 있고, 성적을 높이기 위한 특별 수업을 듣고 싶을 수도 있다. 

 

2. 당신은 무엇을 즐겨 하는가?

여름 방학 동안 클럽활동이나 스포츠와 같은 특별한 과외활동을 계속 즐기고 싶은가? 여름에만 할 수 있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거리가 있는가? 당신에게 유익하면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라.

 

3. 얼마나 바쁘게 지내고 싶은가?

여름 방학 동안 최소한 하나 이상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은 확실하다.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싶다면 얼마든지 자유롭게 선택해도 좋다. 그러나 너무 바빠서 어쩔 줄 모르는 상황을 만들면 곤란하다. 여름 방학은 학업으로부터 휴식을 취하는 기간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기진맥진 지쳐버린 상태가 된다면 가을 학기에 교실로 돌아가고 싶지 않을지도 모른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6가지 여름 활동

 

다음은 고등학교 학생들이 여름에 할 수 있는 대표적인 6가지의 활동이다. 각 활동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장점 및 단점 그리고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보자.

 

일 (Job) 

 

미국의 고등학생들은 여름에 일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인 가정은 상대적으로 적은 듯하다.) 일을 하는 것은 이력서나 대학 입학원서에 직업 경험을 포함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임은 물론, 용돈이나 대학 학비를 마련할 수 있는 방법도 된다. 고등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일자리의 대부분은 파트타임 잡이지만, 풀타임 잡을 구할 수도 있다. 보통 고등학생들에게는 인명 구조원, 계산원(Cashier) 또는 캠프 인솔자 등의 일자리가 주어진다.

 

장점: 이력서와 대학 입학원서를 채워줄 실무경험을 쌓는 동시에 돈도 벌 수 있다.

 

단점: 일에 따라 지루하거나 전혀 흥미가 없는 일일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미래의 직업과는 상관이 없는 일일 수도 있다.

 

조언: 다른 활동과 마찬가지로, 맡은 일을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수행한다면 자녀의 실무 경력은 대학에 더 깊은 인상을 심어줄 것이다. 여러 해의 여름 동안 같은 직장에서 일을 한 경력을 쌓고 만약에 승진까지 하게 된다면 그것은 매우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또 자신이 희망하는 전공 분야와 관련이 있는 일을 구할 수만 있다면, 전공에 대한 관심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어필할 수 있고, 그 분야에 전념할 수 있는 학생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다.

 

cb48a8a5e2e47653988535e907e37e1b_1531356242_9712.jpg
인턴십 (Internship) 

 

직업과 마찬가지로 인턴십은 회사나 조직에서 일하는 것을 포함한다. 인턴은 학생의 직업적 관심사와 더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일을 해도 보수를 받지 못하는 무급 인턴십도 많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는 더 그렇다. 만약 일을 하고 싶거나 일을 배우고 싶은 곳이 있다면, 그 곳에 직접 연락해서 인턴 사원을 고용하는지 물어볼 수 있다. 또 고등학교 직업 센터는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인턴십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

 

장점: 직장 경험을 쌓고, 자신이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다.

 

단점: 돈을 벌지 못할 수도 있다. 또 일부 인턴십은 특정 직업에 대해서는 별로 가르쳐 주지도 않고 단순 노동만 시킬 수도 있다.

 

조언: 만약 자신이 대학에서 전공하고 싶거나 장래 직업과 관련된 인턴십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은 학생이 그 분야에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학교는 무언가에 대해 열정을 가진 학생을 좋아한다. 만일 자녀가 인턴십에서 열정을 보여준다면 학교는 입학 지원서 평가에 큰 점수를 더해줄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영어를 전공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면, 출판사나 신문사에서 인턴십을 하면서 고급 영어 강좌 수강과 그와 관련된 과외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다. 그러면 학생이 그 분야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고 더 많은 것을 배우고자 하는 강한 동기를 가졌다는 것을 학교에 보여줄 수 있다. 학교로 하여금 그 학생이 대학 수업과 활동에도 똑같이 전념할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수업 (Classes)

 

수업을 듣는 것이 여름을 보내는 가장 재미있는 방법은 아닐지도 모르지만, 고등학교에서 정상 궤도를 유지하고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떤 학생들은 부진한 과목에서 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름 수업을 듣고, 어떤 학생들은 학기 중에 시간이 없어서 여름 수업을 듣기도 하며, 또 다른 학생들은 대학 과정이나, 고등학교 고급 과정을 듣기 위해 여름 학기를 선택한다. 여름 학기는 고등학교나, 커뮤니티 칼리지, 대학의 학업 프로그램 또는 온라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장점: 성적을 올리고, 관심있는 수업을 듣는 것은 대학 진학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점: 무더운 여름을 보내는 가장 즐거운 방법은 아니다. 여름에 공부를 하도록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기가 무척 어려울 수도 있다.

 

조언: 굳은 결심이 가능하다면, 대학에서 여름 수업을 받는 것이 더 강력한 지원자가 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비록 그것이 커뮤니티 칼리지의 입문 수업이라 할지라도 대학의 엄격함과 수업 강도를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을 학교 측에 보여줌으로써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고등학교에서 많은 고급 수업(AP등)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성적표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특히 유용하다.

 

cb48a8a5e2e47653988535e907e37e1b_1531356237_1387.jpg
 

취미 또는 재능 (Hobbies or Talents)

 

이것은 학교나 단체를 통해서 또는 자신이 직접 할 수 있는 스포츠나 동호회 및 기타 모든 활동을 포함할 수 있는 넓은 범주이다. 예를 들면, 그림 그리기, 컴퓨터 작업, 스몰 비즈니스 창업, 스포츠 팀 등과 같이 여가 시간에 할 수 있는 모든 취미 활동을 말한다.

대학과 고용주는 사회성이 있고 특정한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지원자를 좋아한다. 여름 방학 동안 취미 생활을 계속하는 것은 그것을 보여주는 좋은 방법이다.

 

학교 수업이 없는 여름은 취미활동을 즐기는데 최적의 시간이다. 이 시간을 활용하여 취미 활동을 향상시키거나 그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예를 들어, 자녀가 빵 굽기(베이킹)를 좋아한다면, 그 취미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패스트리 코스를 수강하거나, 직접 만든 빵으로 지역사회에 봉사를 한다거나 동네 제과점이 자녀와 함께 일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지를 알아볼 수도 있다. 학교 클럽이나 스포츠 팀에서 취미 생활을 하지만 여름에는 만나지 않는다면, 자녀 스스로 연습을 하거나 커뮤니티 그룹에 가입함으로써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장점: 자신이 즐기는 활동을 할 수 있고,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으며, 수업 이외의 것에도 관심을 갖고 전념할 수 있다는 것을 대학에 보여줄 수 있다.

 

단점: 고등학교 내내 활동을 계속할 계획이 없거나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는다면 이력서 또는 대학 지원서를 강화하는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도 있다.

 

조언: 만일 자녀가 오랜 기간 동안 지속해 온 취미가 있어서 리더의 위치에 올랐거나 그로 인해 더 많은 열정과 책임감을 갖게 되었음을 보여줄 수 있다면, 자녀의 취미나 재능은 대학이 가장 인상적으로 여기는 장점이 될 것이다.

 

cb48a8a5e2e47653988535e907e37e1b_1531356259_261.jpg
 
 

여름 캠프 (Summer Camp)

 

여름 캠프는 더 이상 샌드위치를 만들고 자연 속에서 하이킹을 하는 것이 아니다. 문화 몰입, 공연 예술, 야생 기술 등과 같은 독특한 주제를 가진 고등학생을 위한 여름 캠프가 점점 더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여름 캠프는 일반적인 과외활동과는 다르다. 한 분야에 집중한 캠프라고 하더라도 일정기간 동안 보다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많은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특정 스포츠를 더 잘 하고 싶거나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싶다면 여름 캠프는 그것에만 몰입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만일 학습 과정이 포함된 프로그램에 참가한다면 학점을 받을 수도 있다.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미국에 있지만 고등학생을 위한 국제 여름 캠프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장점: 자녀에게 독특한 경험을 줄 수 있고, 여행할 기회를 얻거나, 중요한 기술이나 주제에 집중할 수 있다. 대학 학점을 얻을 수도 있다.

 

단점: 비용이 비쌀 수 있다. 학점은 대개 그리 많지 않다. 장기간 숙박을 하는 캠프라면 향수병에 걸릴 수도 있고, 일부 프로그램은 내용이 형편없거나 유익하지도 즐겁지도 않을 수 있다.

 

조언: 여름 캠프는 참가자들의 활동과 질적 측면에서 매우 다양할 수 있으므로, 등록하기 전에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카데믹 캠프이건 아니건 자녀의 관심사가 반영된 프로그램을 찾아야한다. 예를 들어, 의사가 되고 싶다면 과학에 기반한 여름 캠프를 찾거나 의학을 공부하고 실습하는 것과 관련하여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다. 이렇게 하면 진로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진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자 하는 데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다는 것을 대학에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cb48a8a5e2e47653988535e907e37e1b_1531356268_047.jpg
 
 

자원봉사 (Volunteering)

 

자원봉사란 돈을 받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다. 학교, 동물 보호소, 양로원, 박물관 등 봉사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있다. 대부분의 자원 봉사 활동은 거주지 근처에서 이루어지지만 여름에는 해외에서 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 이것은 학교나 교회 또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의 이점 외에도 자녀의 관심사와 관련된 자원 봉사 활동을 선택할 수도 있다. 만일 자녀가 어린 아이들을 좋아한다거나, 동물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거나 혹은 밖에서 일하기를 원한다면, 그렇게 할 수 있는 자원 봉사의 기회를 찾을 수도 있다.

 

장점: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고, 그것을 이력서나 대학 지원서에 포함시킬 수 있다. 미래에 일하고 싶은 곳에서 자원 봉사를 할 수도 있으며, 현재 다니는 학교에서도 할 수 있다.

 

단점: 돈을 받지 못한다. 어떤 자원봉사 활동은 반복적이고 지루할 수도 있다.

 

조언: 단지 몇 시간 동안 자원봉사 활동을 한 것은 대학에 큰 인상을 주지 못한다. 자원봉사 활동을 두드러지게 하려면 장기간에 걸쳐 같은 장소에서 일해야 하고, 리더의 지위를 얻어야 하며, 열정과 관심을 분명히 보여주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입학 사정관들은 봉사 활동의 시간보다는 '자신이 한 일, 그것을 하는 이유,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무엇을 얻었는가?' 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