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USD, 여름방학 중고생 불법약물 구입 주의보

교육뉴스

belt-mguy-m.png

LAUSD, 여름방학 중고생 불법약물 구입 주의보

관리자 0

LA통합교육구(LAUSD)가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약물 복용 문제의 위험성을 알리는 공문을 발송했다.


지난달 25일 LAUSD 소속 샌타모니카 지역 여학생 3명이 마약성 약물인 펜타닐이 함유된 엑스터시를 복용한 뒤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공문은 LAUSD 의료 디렉터인 스미타 맬호트라 박사가 작성했다.


맬호트라 박사는 공문에서 “LA카운티 내 3명의 학생은 온라인에서 약물을 구입해 복용했고 이후 신경계에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며 “이는 LA카운티 내 불법 약물, 과다 복용 등이 심각한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매우 우려되는 일”이라고 전했다.


LA카운티공공보건국에 따르면 여학생 3명은 온라인을 통해 엑스터시를 구입, 이를 가루로 만든 뒤 코로 흡입했다. 이후 여학생들은 의식을 잃고 쓰러진 상태에서 발견됐는데 응급 요원들이 해독제인 날록손(naloxone)을 긴급 투여했지만 뇌 손상을 막지 못했다. 


알베르토 카르발로 LAUSD 교육감 역시 학부모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자녀와 대화할 것을 촉구했다. 


카르발로 교육감은 “여름 방학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자녀와 불법 약물 복용 위험성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눠볼 것을 부모들에게 강력히 권한다”고 말했다. 


이미 LA카운티 보건 당국은 팬데믹 사태 이후 펜타닐 등 불법 약물 유통, 과다 복용 급증 등 관련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경고한 바 있다.   


UCLA연구팀 역시 지난 4월 “10대들의 마약 사용은 줄고 있지만, 과거에 비해 사망률이 증가하는 등 훨씬 더 위험한 경향을 보인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UCLA연구팀에 따르면 지난해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청소년(14~18세) 사망자는 인구 10만 명당 5.49명이다. 이는 2019년 이후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학부모 김석민(46·LA)씨는 “아이와 대화를 나눠보면 펜타닐까지는 아니지만 마리화나를 하는 친구들도 있다고 하더라”며 “다들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구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랜드약물정책조사센터 브라이스 파르도 부국장은 “특히 불법 약물은 가주와 애리조나 등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다”며 “알약 형태의 위조약은 냄새나 맛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손쉽게 구하고 접할 수 있는데 자칫하면 사망에 이르게 할 정도로 치명적이라는 점을 반드시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가주 의회에서는 최근 펜타닐을 비롯한 마약성 진통제를 불법 유통하다 적발되는 사람에게 최대 20년형을 구형할 수 있는 법안(AB 2246)이 상정되기도 했다.  


한편, 마약성 진통제인 펜타닐은 오피오이드계 약물이다. 모르핀보다 80배가량 더 강력하다. 마약단속국(DEA)에 따르면 펜타닐은 비교적 값이 저렴하고 알약 형태로 포장돼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소셜미디어(SNS)나 길거리 등에서 손쉽게 구입하고 있다.


, , ,

0 Comments

belt-mguy-m.png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