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에 하지 않으면 안 될 50가지 (3)
「김병완의 인생혁명」책의 부제인 <40대에 하지 않으면 안 될 50가지>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3번이나 쓰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이 책의 내용이 매우 신선하고 재미있다. 둘째, 나의 만 39세 나이 때문일까? 이 책을 읽으면서, 황홀한 40대를 구체적으로 그리는 재미를 느꼈다. 셋째, 해외 교포들에게 후반 인생 설계에 도전을 주고 싶었다. 특히 가정을 꾸려나가느라 심신이 피곤한 40대들에게 승리하는 인생 후반전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해 드리고 싶었다. 이번 칼럼으로 이 책을 끝내길 희망하며, 나머지 내용들을 소개한다.
17. 늦기 전에 뭔가를 시작하라!
'어느 95세 어른의 수기'라는 제목의 글이 동아일보에 올랐다. 얼마나 귀한 글인지 모른다. 그 글을 소개함으로 내 칼럼의 독자들을 자극하고 싶다. "나는 젊었을 때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 결과 나는 실력을 인정받았고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 덕에 63세 때 당당한 은퇴를 할 수 있었죠. 그런 지금 95번째 생일에 얼마나 후회의 눈물을 흘렸는지 모릅니다. 나의 65 년의 생애는 자랑스럽고 떳떳했지만, 이후 30년의 삶은 부끄럽고 후회되고 비통한 삶이었습니다. 나는 퇴직 후, 이제 다 살았다. 남은 인생은 그냥 덤이다. 그런 생각으로 그저 고통 없이 죽기만을 기다렸습니다. 덧없고 희망이 없는 삶...... 그런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았습니다. 30년의 시간은 지금 내 나이 95세로 보면, 3분의 1에 해당하는 기나긴 시간입니다. 만일 내가 퇴직을 할 때, 앞으로 30년을 더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난 정말 그렇게 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나는 지금 95세지만 정신이 또렷합니다. 앞으로 10년, 20년을 더 살지 모릅니다.
이제 나는 하고 싶고 싶었던 어학공부를 시작하려 합니다. 그 이유는 단 한 가지...... 10년 후 맞이 하게 될 105번째 생일날! 95세 때, 왜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았는지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18. 고독과 사색을 즐기자!
20~30대는 앞만 보고 달리는 시절이다. 그 때는 대다수의 삶이 엇비슷해서, 앞만 보고 질주해도 문제 되지 않는다.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 안전하고 평안한 삶을 근근이 이어가는 것보다 나은 시기다.
그러나 40대부터는 사람마다 열매의 차이가 급속도로 벌어지고, 갈수록 더욱 차이가 난다. 열매 넘치는 인생 후반부를 위해서는 사색이 필수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가 왜 바쁜 시간을 낭비하면서, 1년에 2번씩 외딴 별장에서 1주일간 '생각 주간'이라는 고독한 시간을 보내는 것일까?
19. 오늘보다 더 아름다운 내일을 만들자!
사람은 어제 했던 생각들 중에서 80~90%를 오늘 다시 생각한다. 이런 방식으로, 거의 모든 사람은 어제와 같은 '오늘', 오늘과 같은 '내일'을 산다. 깨어 있으려고 발버둥 치지 않는 이상, 결국 사람은 '자기 수준'을 벗어나기 힘들다는 소리다.
더 아름다운 내일을 만들고 싶다면, 나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시간, 견해를 바꾸어야 한다. 하루 1,440분 중에서, 당신은 얼마나 새로운 시각으로 새로운 생각을 하기 위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할애했던가?
20. 긴 인생! 절대로, 쩨쩨하게 살지 말자!
'크게 버려야, 크게 얻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삼성의 이건희가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꾸라!"며 '신경영'을 선포하고, 30년 만에 2류 기업을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만들었다. 쩨쩨하고 궁상맞게 살지 말자! 줄 것은 주고, 버릴 것은 버리자! 작은 인생이라도, 통 크게 살자!
21. 자기 경영의 대가가 되자!
인생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자기 경영의 9할이 시간 경영이다. 시간을 낭비하면 대가가 될 수 없고, 재능이 부족해도 시간을 잘 활용하면 능히 대가가 될 수 있다.
22. 매일 15번씩 꿈을 종이에 적어라!
그러면 당신의 '뇌'가 그것을 아주 깊고 명확하게 각인한다. '손'은 제 2의 '뇌'다. 그래서 입으로 말하는 것보다 손으로 기록하면 뇌가 더 활성화되어, 몇 배 더 큰 효과를 낸다.
23. 세상을 놀라게 할 일을 시작하자!
위대한 인생은 좋은 습관에서 시작한다. 성공자는 '성공하는 습관'이 있고, 실패자는 '실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끊임없이 떨어지는 작은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 작은 습관이라도 계속되면, 놀라운 업적을 이룰 것이다. 이제 후반전이다! 어서 좋은 습관을 만들자!
24. OOO을 하라!
OOO은 무엇일까? 당신이 정하라! 이제, 겨우 40대가 아닌가!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8개를 소개했다. 그냥 읽고 끝내지 말고, 1개라도 시도해 보자!
인생은 내가 만드는 대로, 만들 수 있다. 인생은 예술이니까!
윤필립 | 필리핀 중앙교회 담임목사, 아브라함 신학교 총장 저서 : ‘그들에게는 예수의 심장이 뛰고 있다', ‘하나님의 지팡이를 잡아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