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California (UC) 최소 지원 자격

엘리트 칼럼

University of California (UC) 최소 지원 자격

관리자 0

요즘 한인 학생들과 상담 하다 보면 UC 주립대 최소 내신 성적 아래로 떨어져, 지원 자격 미달 케이스가 된 학생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게 된다. 개인적으로 참 안타까운 것은 이렇게 속앓이를 하는 학생 하나 하나가 사실은 꽤 명석한 학생들이라는 점이다. 그 중에는 고등학교 시절 부모님의 이혼과정을 지켜보며 방황하던 학생부터, 큰 수술을 받아야 했던 학생, 게임중독에 빠진 학생, 부모님과의 불화를 겪는 학생, 가족 일원의 사망을 경험해야 했던 학생 등 기타 개인사로 인해 학업에 소홀하거나 학업 큰 지장을 겪은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남가주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UC 주립대는 아쉽게도 누구나 신청 가능한 것은 아니다.

 

UC 주립대 지원 자격을 얻기 위한 3가지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최소 내신 성적 3.0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2) 최소 15개의 필수 과목들을 성공적으로 (C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3) SAT/ACT 시험을 12학년 12월 시험까지 치러야 한다.

 

이번 칼럼에서는 안타까운 이유로 이 같은 최소 지원 자격에 결여된 부분들을 대체해 지원 자격을 재부여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려 한다.

 

 

a - 역사 / 사회학  (2년)

UC 대학의 승인(UC Approved)을 받은 역사 수업을 최소 4년 이상 이수해야 하며, 최소 1년의 미국사를 이수해 최소 C학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역사 부문, 최소 지원 자격 미달이라면 다음과 같은 솔루션이 있다. 

▶ 솔루션 1) SAT Subject test - US History 또는 World History에서 550점(800만점) 이상 획득하면 각각 역사 1년씩이 충족된다.  두 시험을 550점 이상 획득한다면 2년이 충족된다.  

▶ 솔루션 2) AP US History/ Government/ World History/ Euro History/ Human Geography 시험에서 3, 4 또는 5점을 획득하거나 IB History HL 시험에서 5. 6 또는 7점을 획득한다면 각각 1년씩 최고 2년까지 충족된다.

 

 

b - 영어  (4년)

UC 대학의 승인(UC Approved)을 받은 영어 수업을 최소 2년 이상 이수해야 하며, 최고 1년의 ESL/ELD 수업을 영어 수업으로 인정해주고 있다.

영어 부문, 최소 지원 자격 미달이라 판단된다면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추천한다. 

▶ 솔루션 1) SAT Reasoning - Writing (Old SAT) 시험에서 560점(800만점) 이상 획득하거나 ACT Writing 24점(36만점)을 획득한다면 3년이 충족된다. 그러나 같은 SAT Reasoning - Writing (Old SAT) 시험에서 680점(800만점) 이상 획득하거나 ACT Writing 31점(36만점)을 획득한다면 총 4년이 모두 충족된다. 

▶ 솔루션 2) SAT Subject test - Literature 시험에서 560점 이상을 획득한다면 3년이 충족된다.

▶ 솔루션 3) AP Language/ Literature / World History/ Euro History/ Human Geography 시험에서 3, 4, 또는 5점을 획득하거나 IB English HL 시험에서 5. 6 또는 7점을 획득한다면 첫 3년까지 충족된다.

 

c - 수학  (3년)​

UC 대학의 승인(UC Approved)을 받은 수학을 최소 3년 이상 이수해야 하며 Algebra I, Algebra II, Geometry, Pre-calculus, AP Calculus AB/BC, AP Statistics 등이 대표적인 수업들이다. 참고로 Pre-Algebra는 인정하지 않는다. 

수학 부문, 최소 지원 자격 미달이라 판단된다면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추천한다.

▶ 솔루션 1) SAT Reasoning - Writing (Old SAT) 시험에서 560점(800만점) 이상 획득하거나 ACT Writing 24점(36만점)을 획득한다면 3년이 충족된다. 그러나 같은 SAT Reasoning -  Writing (Old SAT) 시험에서 680점(800만점) 이상 획득하거나 ACT Writing 31점(36만점)을 획득한다면 총 4년이 모두 충족된다. 

▶ 솔루션 2) SAT Subject test - Math Level 1 시험에서 570점 이상을 획득하거나, Math Level 2에서 480점 이상을 획득한다면 2년이 충족된다. 

▶ 솔루션 3) AP Statistics 시험에서 3, 4 또는 5점을 획득한다면 Algebra 1 &2 2년을 충족해준다. 하지만 AP Calculus AB 또는 BC시험에서 3, 4, 5점을 획득하거나 IB English HL 시험에서 5. 6, 또는 7점을 획득한다면 첫 3년까지 모두 충족된다.

 

c - 과학 (2년) 

UC 대학의 승인(UC Approved)을 받은 과학 수업을 최소 2년 이상 이수해, C학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대표적인 수업들로는 Biology, Chemistry, Physics, Environmental Science, Anatomy 등이 있다.

과학 부문, 최소 지원 자격 미달이라 판단된다면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추천한다.

▶ 솔루션 1) SAT Subject test - Biology 시험에서 540점 이상을 획득하거나, Chemistry나 Physics 시험에서 530점 이상을 획득한다면 각 시험마다 1년을 충족하게 된다. 

▶ 솔루션 2) AP Biology, Chemistry, Physics(1, 2, B, C), 또는 Environmental Science 시험에서 3, 4, 또는 5점을 획득한다면 각각 1년씩 최대 2년까지 충족해준다. 마찬가지로 IB Biology, Chemistry, Physics HL 중 2 시험에서 5. 6 또는 7점을 획득한다면 2년이 충족된다.

 

 

d - 외국어 (2년)

UC 대학의 승인(UC Approved)을 받은 같은 종류의 외국어 수업을 최소 2년 이상 이수해, C학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대표적인 수업들로는 스페인어, 불어, 중국어, 한국어, 라틴, 독일어, 일본어, 이탈리아어 등이 있다.

외국어 부문, 최소 지원 자격 미달이라 판단된다면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추천한다.

▶ 솔루션 1) SAT Subject test - 스페인어, 중국어, 이탈리아어 시험에서 각각 520점 이상, 일본어와 독일어는 510점 이상, 히브리어, 라틴어, 한국어, 불어 시험에서는 각각 470점, 530점, 500점, 54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이 중, 한 언어 시험에서만 기준점을 넘는다면 2년을 충족하게 된다.

▶ 솔루션 2) AP 시험이 가능한 시험을 보는 방법도 솔루션이 될 수 있다. 비록 한국어는 AP 시험으로 없지만,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불어 등 시험에서 3, 4, 5점 이상을 받는다면 마찬가지로 외국어 2년을 충족할 수 있게 된다. 

 

 

e - 미술, 음악 관련 예체능  (1년)

UC 대학의 승인(UC Approved)을 받은 같은 종류의 예체능 수업을 최소 1년 이상 이수해, C학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대표적인 수업들로는 순수미술, 드라마, 연극, 밴드 등이 있다. 짧은 과정이므로 이 부분에 자격 미달이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어떤 이유에서라도 1년을 충족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 솔루션 1) AP Art History, Studio Art, Music Theory 시험에서 3, 4, 또는 5점을 획득한다면 1년을 충족해준다. 마찬가지로 IB Dance, Film, Music HL 중 시험에서 5. 6, 또는 7점을 획득한다면 1년이 충족된다.

 

 

e- Elective (1년)

이 부분에 자격 미달이 되는 경우도 매우 드문 편이다. 위에 언급한 a-f 수업들 중 최소 이수 연수 충족 후 추가로 듣게 된 수업을 여기에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외국어 2년을 끝내고 3년차 하고 있다면, 3년차 수업을 Elective 1년 수업으로 대체할 수 있다.

 

최소 내신 GPA 3.0는?

흔히 UC Capped GPA라고 말하는 UC 대학 내신 계산법으로 계산한다. 10-11학년 기간 동안 이수한 a-g UC 대학의 승인 수업을 토대로 계산한다. 총 8 학기에 해당하는 AP와 어너스 수업에 대한 1점의 가산점을 최고 8점까지 계산에 넣을 수 있다. (참고로 10학년에 이수한 AP 수업은 가산점 4점까지만 넣을 수 있다.) 이렇게 계산된 내신 성적이 3.0이상이 되어야만 지원 자격을 얻게 된다.

 

이유야 어찌되었건, 평균 B학점(3.0)이상을 유지한 학생들에게만 UC 주립대 지원 자격이 주어지는 게 기본적이 틀이므로 보편적인 기준에선 지원 자격 박탈이 맞는 말이다.

 

그러나 한 가지 방법은 있다. UC 주립대는 SAT or ACT/ SAT-Subject 시험으로 심사 받을 수 있는 지원 자격을 GPA 상관없이 받는 방법인데 다음과 같다.

 

우선 SAT 또는 ACT와 SAT-Subject 시험 2개를 봐야 한다. 이 시험들의 결과를 UC에서 제공하는 UC점수 변환표를 사용해 계산했을 때 410점의 UC점수를 받게 된다면 내신 점수가 낮아도 지원 자격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한국에서 온 학생이 있다고 하자. 수학이 특히 세고, 영어도 어느 수준 이상 하지만 한국어에 능통하다고 가정해보자. 

SAT 시험에서 수학 700점, 독해, 600점, 문법 600을 받았고, SAT Subject 시험에 수학을 800만점, 한국어를 800만점 받았다고 한다면, UC점수 변환 표로 환산했을 경우 417점이라는 UC 점수를 부여 받게 된다. 따라서 410점 커트라인을 넘을 수 있게 되어, 3.0이하의 내신 성적으로도 UC 지원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어떤 학부모는 아이한테 괜한 희망 고문하는 게 아니냐고 반문하는 경우도 있다. 개인적으론 이 정도 수준의 성적을 끌어 낼 수 있는 

아이가 희망하는 UC 주립 대학에 내 이름조차 알리지 못한다면, 그런 답답한 고문에 비교하지 못할 것 같다. 누구나 실수하고 후회하는 일들을 살면서 경험하곤 한다. 

 

그러나 이 실수를 만회할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미래를 헤쳐나갈 첫 걸음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도움이 될만한 링크

1) UC 승인 수업을 각 고등학교 별로 찾아 볼 수 있는 곳:   

   https://hs-articulation.ucop.edu/agcourselist#/list/search/institution

2) UC 점수 변환표 : 

   http://admission.universityofcalifornia.edu/freshman/requirements/examination/index.html

 

 

  6c10c9b43a2ad699b87370e887b027cb_1517344  

 Wonna Kim/ Elite Prep Irvine (Northwood & Newport Beach)

 wonna.kim@eliteprep.com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