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주 학력평가(CAASPP) 시험 결과 분석과 성적표 보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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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 주 학력평가(CAASPP) 시험 결과 분석과 성적표 보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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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결과 

지난달 24일 캘리포니아 주 교육부는 2016년  캘리포니아 학력평가 

(CAASPP ; California Assessment of Student Performance and Progress) 의 채점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학생들은 지난해에 비해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영어(English Language Arts/Literacy) 

과목에서는 학력 기준 달성(standard met) 이상의 학생이 지난해 44%에서 올해 49%로 증가했으며 수학 과목에서도 지난해에 비해 4% 더 많은  학생들이 학력 기준 목표치를 달성하거나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표)

 

하지만 대학 진학  준비 수준을 나타내고 있는11학년 학생들의 경우 영어와 수학의 학력 기준을 달성한 비율이 각각 59%, 33%로 나타나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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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출처 - 캘리포니아 주 교육부)

 

이번 시험은 캘리포니아 내 3학년부터 8학년 그리고 11학년, 318만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치러졌다. 지난 해에 비해 전체적인 성적은 향상되었으나 인종별 격차는 더 크게 벌어졌다. 아시안 학생들은 영어 76%, 수학 72%로 가장 앞섰으며, 백인 학생들은 영어 64%, 수학 53%로 아시안 학생들의 뒤를 이었다. 라티노 학생들은 기준 충족 및 초과 비율이 영어 37%, 수학 24%를 기록했으며 흑인 학생들은 영어31%, 수학 18%로 아시안 학생들과 2배의 격차를 보였다. 

 

인종별 격차와 함께 지역별로도 큰 실력 차이를 드러냈다.

OC지역에서 기준에 부합하거나 그 이상의 점수를 받은 학생 비율은 영어 과목에서 57%, 수학에서는 48%로 각각 가주 평균인 49%, 37%를 크게 상회했다. OC교육구 가운데서는 어바인 통합 교육구(IUSD)가 영어에서 79%, 수학에선 75%를 기록해 지난해에 이어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했으며 로스알라미토스 통합 교육구와 라구나비치 통합 교육구가 각각 2와 3위를 차지했다.  LA통합 교육구의 경우 영어는 전체 학생의 39%, 수학은 29%만이 학력 기준에 도달했다. 

 

CAASPP는 기존의 STAR 테스트 대신 시행되는 주 전체 학력 평가 시스템으로 커먼 코어(Common Core) 학력 기준을 바탕으로 출제됐다. 컴퓨터를 이용해 시험을 치르며 학생에 따른  개별적인 내용으로 진행된다. 또 기존에 학교별로 학력평가지수(API)를 산출하던 것과는 달리 학생들의 성적을 ▲학력 기준 초과 달성(standard exceeded) ▲학력 기준 달성(standard met) ▲학력 기준 부분 달성(standard nearly met) ▲학력 기준 미달성(standard not meet)의 4단계로 나눠 구분했다. 

 

성적표 보는 방법

(성적표 전체 이미지 http://testscoreguide.org/ca/sample/)

시험 결과는 교육구에 따라 각 가정으로 개인 성적표가 발송되고 있는데 성적표를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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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  과목별 전체 요약으로 점수와 수준이 표시되어 있다. 11학년의 경우 캘리포니아 주립대 조기 평가 프로그램 (Early Assessment Program (EAP) 결과를 알 수 있다.

매튜는 2016년 영어에서 2512점으로 레벨 3 학력 기준 달성 (Standard Met)에 해당된다 . 수학은 2460점으로 레벨2 인 학력 기준 부분 달성 (Standard Nearly Met) 수준이다.

 

2,5 막대 그래프로 표시된 학생의 점수와 수준이다. 두 개의 그래프를 통해 지난 해 결과와 비교할 수 있다. (시험을 처음 보는 3학년과  전년도 시험이 없는 11학년은 그래프가 하나뿐이다.)

5학년인 매튜는 지난해에 비해 성적이 향상되었다.

 

3,6 과목별 영역에 대한 결과를 알 수 있다.

영어의 경우 Reading, Writing, Listening, and Research/Inquiry, 수학은 Concepts and Procedures, Problem Solving and Modeling/Data Analysis, and Communicating Reasoning 의 영역에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 부분에서 “No Score Available”라고 표시가 되었다면 학생이 해당 영역의 평가 문항들을 다 마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튜는 영어에서는 리딩은 기준 이상이나 리서치 영역은 기준 이하의 수준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수학의 경우 전 영역이 학력 도달 기준 이하임을 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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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과목별 레벨 (레벨1-학력 기준 초과 달성(exceeded standard), 레벨2- 학력 기준 달성(met standard), 레벨3- 학력 기준 부분 달성(nearly met standard), 레벨4- 학력 기준 미달성(did not meet standard)에 해당하는 점수 범위를 나타낸다. 이 점수 범위는 과목별 학년별로 다르며 난이도 증가를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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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8, 10학년만 보는 과학 과목 시험 (California Standards Test (CST) for Science)의 결과이다.

과학은 영어와 수학 과목과는 달리 종전의 방식대로 연필과 종이로 보는 시험 형식으로 시행되고 있어 점수 표기 방식도 예전과 동일하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6-12-10 09:28:59 에듀인포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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