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미국의대 입시 검증 방법 (1): VITA (Video Interview Tool for Admissions) 인터뷰 …
동영상으로 질문에 답하는 새로운 미국의대 입시 검증 방법: VITA (Video Interview Tool for Admissions) 인터뷰 방식
올해 2020-2021 의대 입학 싸이클의 pre-med 학생이라면 이미 다양한 멘붕 상태를 경험했을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봄 학기 수업들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것을 시작으로 MCAT 시험들이 캔슬되고 병원이나 실험실에서 해야 할 마지막 준비 과정들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학생들의 의대 진학 싸이클에는 수많은 예측불허의 어려움들이 있었다. 그 중에서도 의대 심사과정 중의 하나로 일부 의대들이 CASPer 테스트에 이어 비디오로 질문에 답하는 형식의 새로운 검증 방법 VITA (Video Interview Tool for Admissions) 인터뷰 방식을 올해부터 도입하고 있다. 즉 의대 입시 진행 과정은 1) 1차 지원서 2) 2차 지원서 3) CASPer Test (일부 의대 요구) 4) VITA interview (일부 의대 요구) 5) Interview Invitation 6) Acceptance 로 진행된다.
VITA 인터뷰란 무엇인가?
CASPer 테스트가 온라인에서 특정 질문을 제한된 시간 안에 글로 답하는 방식이라면 VITA Interview는 제한된 시간안에 동영상으로 녹화하는 방식이다. CASPer 테스트는 정해진 시간안에 자기의 생각을 컴퓨터로 타이핑 해야하기 때문에 일부 스펠링이나 문법이 틀려도 감점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VITA Interview 방식은 동영상 녹화 방식이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답도 중요하지만 Communication Skill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 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는 총 6개의 질문에 24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학생은 1분 동안 질문을 읽고 이해한 후 3분 안에 답을 해야한다. 장소는 어디서든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고 단 한번의 기회만 주어진다.
VITA 인터뷰에 포함된 질문들은 학생이 의대 진학을 위해 준비한 과정들에 대한 정보를 5개 영역으로 종합하면.
사회적 기능 (Social Skills) 문화적 유능성 (Cultural Competence) 팀워크 (Teamwork) 신뢰도와 의존도 (Reliability and Dependability) 끈기와 적응성 (Resilience and Adaptability)이 5개 항목들은 AAMC가 지정한 의대 학생들이 갖춰야할 15가지 핵심 능력에 포함된 능력들이다.
그러면 VITA 인터뷰가 기존의 전통방식과 MMI 방식을 완전히 대신할 수 있을까? VITA 인터뷰는 대면 인터뷰를 보조하는 시스템이다. 만약 학생이 VITA 인터뷰를 진행했고,의대가 그와의 인터뷰 내용에 감명을 받았다면 추가적으로 대면 또는 온라인 인터뷰 요청을 할 수도 있다. 이런 진행 방식은 각 학교마다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VITA 인터뷰는 CASPer와 함께 각 의대들이 인터뷰 전에 학생들을 검증하는 또 다른 방식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반드시 명심해야 할 점은 VITA 인터뷰 기회는 딱 한 번이며 6개의 질문들은 한 번에 답할 수도 있고 아니면 질문마다 시간을 두고 답을 하되 마감 날짜를 지키면 된다. 한 질문에 답을 하기 시작하면 그 비디오는 녹화가 되고, 후에 다시 질문에 답을 하거나 본인이 녹화된 동영상을 리뷰 할 수는 없다. 6개의 질문들에 대답을 다 했다면 VITA 인터뷰 내용은 저장되고 학교들이 리뷰 할 수 있도록 한다.
폴 정 | 스템연구소 컨설팅 그룹 대표 ( vastemri@gmail.com, www.stemri.com / 703-789-4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