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2)

엘리트 칼럼

간호학과 (2)

관리자 0

Clinical Nurse Specialist (이하 CNS)

 

▶ 소개: Clinical Nurse Specialist는 Nurse Practitioner와 마찬가지로 의사가 하는 일을 함께 분담할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CNS는 환자를 진료하고, 진단하고, 수술과 치료를 설명하고, 호전상태를 설명하고, 검사 결과를 설명한다. 다만 일반환자들을 대상으로 1차 진단을 하는 NP와는 달리 CNS는 전문분야가 있고 그 분야에 관해서만 환자 진료를 한다. 예를 들어 심장전문, 폐전문, 암전문 등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활동한다.

 

▶ 캘리포니아 평균 연봉 분포: 연간 $11-17만불

 

▶ 방법: 1) 4년제 대학에서 간호학(BSN) 학위와 Nclex시험을 통과해 RN이 된다. 2) RN으로 취업해 최소 1-3년의 실무 경력을 쌓는다. 3) Clinical Nurse Specialist 과정이 공식 인가된 대학원에 입학해 2-3년간 석사(MSN)학위를 마친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과 병행해 석사과정을 공부하기 때문에 졸업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4) National Nurses Licensing Exam과 CNS-Certified Nurse Specialist Exam 모두 패스 한다. 5) 모든 과정이 끝나면 정식 Clinical Nurse Specialist로 등록 된다.

 

캘리포니아에 정식 인가된 Clinical Nurse Specialist 석사 과정을 제공하는 대학원은 총 12곳이다.  Azusa Pacific 대학, 칼스테이트 (도밍구즈 힐즈, 프레지노, 샌마르코스, 샌디에고 스테이트대, 샌프란시스코 스테이트대), 로마린다 대학, 마운트 세인트 메리대학, 포인트 로마대학, UCLA, UCSF, 샌디에고 대학이다.

 

Nurse Midwife

 

▶ 소개: 말 뜻대로 '여성과 함께하는 사람’이다. 근대 사회에 와서야 산부인과 전문의가 임산부를 담당하게 되었지만, 전통적으로 임산부와 출산은 Midwife (출산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산파'라고 번역할 수 있지만 한국엔 Midwife라는 전문 의료인력이 없어 '산파'가 정확한 번역일지는 모르겠다.)가 전문인라고 봐야한다. 수중분만을 지휘하는 의료인들이 Nurse Midwife다. 간혹 병원에서 임산부가 응급으로 출산을 할 때 산부인과 담당의 도착이 지연될 때가 있는데, 그때도 Nurse Midwife가 투입되어 분만을 지휘한다. 임산부 관리와 출산, 신생아관리와 산모의 회복 그리고 수유와 기본적인 임산부의 교육과 지침을 담당하기도 한다.

 

▶ 캘리포니아 평균 연봉: 연간 $12-16만불

 

▶ 방법: 1) 4년제 대학에서 간호학(BSN) 학위와 Nclex시험을 통과해 RN이 된다. 2) RN으로 산부인과 전문병동에 취업해 최소 2-4년의 실무 경력을 쌓는다. 3) Nurse Midwife 과정이 공식 인가된 대학원에 입학해 2-3년간 석사(MSN)학위를 마친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과 병행해 석사과정을 공부하기 때문에 졸업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4) ACNM- American College of Nurse-Midwives 시험을 패스한다. 5) 모든 과정이 끝나면 정식 Nurse Midwife로 등록 된다.

 

캘리포니아에 정식 인가된 Nurse Midwife 석사 과정을 제공하는 대학원은 유일하게 총 3곳이다. 

칼스테이트 (풀러튼, 샌디에고 스테이트대), UCSF 등이다. 

 

Nurse Anesthetist (마취 전문 간호사)

 

▶ 소개: 마취 전문 간호사는 경험과 지식이 풍부해야하는 수술실에 필수 전문인력으로 간호사중 가장 희소성이 높고 수요가 높아 연봉이 가장 높은 편이다. 대형 병원에서도 병동 내 유능하고 똑똑한 간호사를 골라 키워낸다고 알려질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 캘리포니아 평균 연봉: 연간 $17-23만불

 

▶ 방법: 1) 4년제 대학에서 간호학(BSN) 학위와 Nclex시험을 통과해 RN이 된다. 2) RN으로 취업해 최소 1-3년의 실무 경력을 쌓는다. 3) Nurse Anesthetist 과정이 공식 인가된 대학원에 입학해 2-3년간 석사(MSN)학위를 마친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과 병행해 석사과정을 공부하기 때문에 졸업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4) 석사학위를 마친뒤 중환자실(ICU), 응급실(ER), 심장전문과에서 최소한의 경력을 쌓는다. 5) NCE-National Certification Exam을 패스한다. 6) 모든 과정이 끝나면 정식 Nurse Anesthetist로 등록 된다.

 

캘리포니아에 정식 인가된 Nurse Anesthetist 석사 과정을 제공하는 대학원은 총 4곳이다. 

 

칼스테이트 풀러튼+카이저병원 마취과 통합 프로그램, 로마린다, 네셔날 대학, 사무엘 메릿 대학, USC 대학 등이 있다.

 

 

  6c10c9b43a2ad699b87370e887b027cb_1517344  

 Wonna Kim/ Elite Prep Irvine (Northwood & Newport Beach)

 wonna.kim@eliteprep.com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