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수업과 정신 건강

에듀인포

belt-heung-hp.png

원격 수업과 정신 건강

관리자 0

742431173cb6f6c8b8d12b665945e8eb_1599015400_3549.png
 

긴 방학이 끝나고 새 학기가 되면 아이를 둔 집은 한바탕 전쟁을 치르곤 했다.

여유로운 방학 생활에 익숙해질 대로 익숙해진 만큼, 일찍 일어나서 등교하는 규칙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아이들에게도, 아이를 등교시키는 부모들에게도 쉬운 일은 아니었다.

 

학용품도 사고 책가방도 새로 장만하고 설레는 맘으로 개학을 기다리는 아이들도 있었지만, 더러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두려움으로 힘들어 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그런데 2020년에는 이 모든 것이 달라져 버렸다. 코비드19로 인해 컴퓨터 모니터를 통한 원격 수업이 일상화돼버린 것이다.

 

어른들도 당황스러운 일상의 변화를 아이들은 과연 잘 받아들이고 있을까? 아직 코로나19가 어린이에게 미칠 장기적 영향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갑작스러운 변화에 아이들이 잘 적응하고 있는지 유심히 관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호에서는 원격수업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자녀들을 위한 6가지 도움말을 소개한다. 당연히 어린 자녀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계획적인 일상, 신체활동, 긍정적인 사고 그리고 가족간의 소통은 온종일 집에서 화상회의로 업무를 보거나 구조적 장기 실업상태로 고통을 겪고 있는 어른들의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1. "생활 계획표를 만들 것"

 

캘리포니아대 아동 심리학자인 안주 후리아 박사는 "매일 스케줄을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하버드 의대 케빈 사이먼 박사는 "부모들에게 실천 가능한 생활 계획표를 만들라고 조언한다"고 밝혔다. 예컨대 매일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학교에서처럼 화이트보드에 적어놓는 방식을 두 박사 모두 추천했다.

그러면 아이들이 화이트보드를 보고 '아, 9시구나…엄마하고 수학 공부할 시간이야'라고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후리아 박사는 또 '금요일 영화 시청'처럼 아이들이 기다릴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할 것도 조언했다.

이 밖에 아이들과 계획표를 작성해 주체 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한다.

 

2. "신체 활동을 최우선으로 할 것"

 

신체 활동은 몸에도 좋지만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대도시의 인구 밀집 지역에 산다면 아이들이 몸의 에너지를 소진할 뒷마당은 없겠지만 줄넘기와 훌라후프, 사방치기(Hopscotch) 등은 아주 훌륭한 놀이가 될 수 있다는 게 훌리아 박사의 설명이다.

이게 아니어도 20분 정도만 음악을 틀어 놓고 가족이 함께 춤을 춘다면 아이들의 숙면에 도움이 되는 등 눈에 띌 정도로 효과가 있다고 한다.

 

3. "부정적인 뉴스는 접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메릴랜드 의대 프란체스카 오콜리 박사는 "언론 등에서 나오는 소식은 어린이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이들에게 손 씻기, 사회적 거리 두기와 같은 안전 수칙을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쏟아지는 각종 보도에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실제로 뉴스를 너무 많이 보게 돼서 벗어나고 싶다는 고충을 토로하는 10대 청소년들이 많다고 한다.

 

4. "친척·친구 관계를 유지할 것

 

어린이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 다른 사람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는 것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이런 경우라면 가족 관계도를 그리는 게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자신을 걱정하는 어른이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영상 통화 등을 통해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화상 회의 도구를 활용해 가상의 방식으로 친구들과 같이 자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

나이가 좀 많은 어린이라면 서로 거리를 두고 걷게 하는 등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적은 활동을 허락하면 도움이 된다.

 

5. "아이와 대화를 계속할 것"

 

하루에 한 번, 또는 일주일에 특정 시간을 정해서 '요즘 기분이 어떠니?'라며 어린이의 심리 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필요하다.

사이먼 박사가 권장하는 방식은 '감정 상자', 또는 '감정 사다리'를 활용하라는 것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 그날 좋지 않았던 일과 좋았던 일을 각각 한가지씩 설명하도록 하면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희망과 목적의식을 가질 것"

 

코로나19로 시간 여유가 많아진 만큼 정원 가꾸기나 부엌에서 허브 키우기 등 아이가 좋아하는 취미나 활동을 찾는 것도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

후리아 박사는 "이런 활동을 하는 동안 자신 이외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침대 정리와 같은 사소한 일을 해도 가족이 모두 한 구성원이라는 느낌을 들도록 한다"고 말했다.

 

 

 

----------------------------------------------------------------------------------

 

 

“CDC 코로나 여행 지침”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코비드-19 상황에서의 여행 지침을 공개했다.

CDC는 COVID-19로부터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집에 머무는 것이며, 부득이하게 여행을 해야만 하는 경우라도 몸이 아프거나 지난 14일 동안 COVID-19를 가진 사람과 같이 있었던 경우에는 여행하지 말 것 또 아픈 사람과 함께 여행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다음은 CDC가 공개한 COVID-19중 여행 지침이다.

 

1. 여행 전 고려사항

 

(1) 여행 목적지가 COVID-19가 발생한 지역인가? 

목적지가 더 많은 COVID-19 감염 사례가 발생한 곳이라면 여행중이나 감염될 가능성이 높으며, 돌아와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위험이 높습니다.

(2) 기저질환이 있거나 고령자 등 COVID-19 중증질환 위험군에 속하는가?

누구라도 COVID-19에 감염될 수 있지만, 특정 질병이 있거나 고령자인 경우 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3) 노약자 등 COVID-19 감염 시 중증 질환 위험이 높은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가?

여행중 감염이 되면 본인은 증상이 없더라도 사랑하는 가족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4) 목적지에 여행자에 대한 요구 또는 제한 사항이 있는가?

일부 주나 카운티 또는 지방 정부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특정 지역에서 방문한 사람들에게 최대 14일동안 집에 머물게 하는 등의 요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 여행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확인을 해야합니다.

 

2. 여행 중 고려사항

 

여행을 하는 동안 COVID-19로부터 자신과 타인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십시오.

 

(1) 공공장소에서 코와 입을 가리는 마스크를 착용하십시오.

(2) 가족 이외의 타인으로부터 최소 6피트(2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고 가까이 접촉하지 마십시오.

(3) 손을 자주 씻거나 손 소독제(알코올 60% 이상 함유 제품)를 사용하십시오.

(4) 아픈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5) 눈, 코 그리고 입을 만지지 마십시오.

 

3. 여행 유형별 고려사항

 

(1) 항공 여행

항공 여행은 보안 검색 대기줄과 공항 터미널에서 시간을 보내야하므로 여러 사람들이 자주 접촉한 표면에 밀접하게 접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나 세균은 비행기에서 공기가 순환하고 여과되는 방식 때문에 비행 중에 쉽게 퍼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혼잡한 항공기안에서는 사회적 거리 유지가 어려워 타인들과 6피트 이내의 거리에 앉게 되며, 때로는 몇 시간 동안 오래 앉아있게 되므로 COVID-19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공항을 오고 갈 때 대중교통과 차량 공유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것도 바이러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 점도 고려 해야합니다.

 

(2) 버스 또는 기차 여행

버스와 기차를 오랫동안 여행 할 경우 다른 사람으로부터 6 피트 이내에 앉거나 서있을 수 있으며, COVID-19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승용차 여행

주유, 식음료 구매, 화장실 이용, 휴식 등을 위해 정차하는 동안 본인 또는 동승객들이 여러 사람들이 자주 접촉한 표면에 접촉할 수 있습니다.

 

(4) RV 여행

음식이나 화장실, 휴식 등을 위해 자주 멈추기도 하지만, RV 여행은 보통 밤새 RV파크에 머물거나 다른 공공 장소에서 주유나 필요한 용품을 공급 받게 됩니다. 이러한 장소에서 본인 또는 동반자들이 다른 RV 이용자들과 접촉할 수 있습니다.

 


4. COVID-19 감염 및 확산 예방을 위한 일반적 고려사항

 

(1) 공공장소

- 공공장소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 가족이 아닌 사람으로부터 최소 6피트(약 두 팔 거리)의 거리를 유지합니다.

 

(2) 화장실 또는 휴게소

- 화장실이나 공공장소를 이용한 후에는 20초이상 비누와 물로 손을 씻으십시오.

- 비누와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60%이상의 알코올이 함유된 손소독제를 손의 모든 표면에 골고루 바르고 건조해질 때까지 문지릅니다.

 

(3) 주유소

- 가스 펌프의 핸들과 버튼을 만지기 전에 소독용 물티슈(wipes)를 사용하십시오. (사용 가능한 경우).

- 주유가 끝나면 60%이상의 알코올이 함유된 손소독제를 사용하십시오. 목적지에 도착하면 비누와 물로 손을 적어도 20초 동안 씻으십시오.

 

(4) 호텔 및 숙박 시설 

 

1) 출발 전에 호텔의 COVID-19 예방 대책을 확인하십시오.

- 온라인 예약 및 체크인, 모바일 룸 키 및 비접촉식 결제 옵션을 사용하십시오.

- 모든 직원이 직장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는지 전화로 문의하십시오.

- 체크인 카운터의 투명 차단막 및 로비의 물리적 거리 표시와 같이 호텔에서 구현하는 추가 예방 조치를 찾으십시오.

- 사람들의 손이 자주 닿는 표면 및 물건(예: 펜, 방 열쇠, 테이블, 전화, 손잡이, 조명 스위치, 엘리베이터 버튼, 분수대, ATM / 카드 결제 스테이션, 비즈니스 센터 컴퓨터 등)의 청소 및 소독에 대한 정책을 업데이트했는지 확인하십시오.

 

2)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밀접한 접촉을 제한하십시오

-  로비 또는 기타 공용 공간에서 마스크 를 착용하십시오.

- 휴게실, 패티오, 라운지 내부, 식당 / 주방 , 게임 룸, 수영장, 온수 욕조 , 사우나, 스파, 미용실, 피트니스 센터 등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 접촉할 수 있는 영역(6 피트 이내)의 사용을 최소하십시오. 

- 가급적 계단을 이용하거나 여의치 않으면 혼자 또는 가족구성원만 탑승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십시오.

 

3) 가능한 한 비접촉식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 모든 룸 서비스 주문에 대해 비접촉식 배송을 요청하십시오.

- 여행용 숙박 시설을 직접 소독하고자 하는 경우 청소 및 소독 방법에 대한 CDC 지침을 참조하십시오.

 

(5) 음식

 

- 가장 안전한 방법은 자신의 음식을 가져 오는 것입니다. 직접 음식을 가져 오지 않으면 드라이브 스루, 배달, 테이크 아웃 및 연석(curb-side) 픽업 옵션을 사용하십시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