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시간을, 커리어 준비를 위한 기회로 삼자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간입니다. 업무와 학업의 공백으로 인해 갑자기 주어진 자유시간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당혹스러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혜로운 솔로몬의 말처럼 ‘이것 또한 지나갈 것’입니다. 그 때를 상상하면서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이 시간을 지혜롭게 잘 보내야만 하겠습니다.
지난 칼럼에서 대학생들이 시간이 있을 때 직업에 관련된 기술들을 배워야 하는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이것은 대학교들이 이런 기술들을 아주 늦게 가르치거나, 아니면 아예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인턴십이나 일자리에 지원할 때에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의 일상 생활을 완전히 바꾸어 놓은 이 때에, 학생들은 지금 시간이 아주 많습니다. 이 시간을 학생들이 자신들의 커리어에 대한 기술들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무료 또는 아주 적은 비용으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사이트 두 곳을 다음과 같이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Coursera – 2012년 스탠포드 대학의 교수 두 명이 설립한 Coursera는 가장 유명한 온라인 학습 플랫폼 중에 하나입니다. 이 사이트는 Stanford, Yale, Johns Hopkins, Princeton 을 포함해서 일류 대학들의 강의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data analysis, engineering, academic 또는 business writing 같은 주제의 강좌를 수강할 수 있으며, 제가 좋아하는 강의들 중에 하나는 “Learning How to Learn” 입니다.
학생들은 대부분의 강의를 무료로 청강(Audit)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청강하는 경우에는 나중에 수료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Coursera 에서는 이 청강(Audit) 신청을 조금 찾기 어렵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회계학 강의를 예로 들면,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맨 왼쪽 아래 구석에 Audit이 있습니다. 이 청강(Audit)으로 회계학 강의를 들으면 아무런 비용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Lynda.com – 저는 Lynda.com을 매우 좋아하는데, 이 사이트는 학과목이 아닌 다양한 강좌들을 많이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Lynda.com 에서, 학생들은 Microsoft Excel, Adobe Photoshop, Search Engine Optimization(SEO) 을 포함해서 전문적인 소통의 기술 등의 다양한 강좌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Lynda.com은 $29.99 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Lynda.com 은 LA City 와 LA 지역 도서관들을 포함해서 많은 지역 도서관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따라서 LA City 와 LA지역의 도서관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도서관 웹사이트를 통해서 Lynda.com 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거주민이라면 누구나 LA 지역 또는 LA City 도서관 카드를 만들 수 있지만, 현재는 도서관들이 임시 폐관중이어서 도서관들을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 학생들이 Lynda.com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Lynda.com에 접속해서 30일 무료 이용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30일 이후에 개인의 선택에 따라 사용료 지불을 결정할 수 있으므로, 일단은 30일 무료 이용 신청을 해보고 그 사이에 도서관이 개방을 하기를 기다려 보는 것입니다. 부디, 30일 이내에 모든 도서관들이 다시 개방하기를 간절히 희망해 봅니다.
제가 소개한 사이트들은 온라인 강좌를 무료로, 혹은 적은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곳들 중에서 단 두 곳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서, 장차 코딩을 하려는 학생들은 자신들의 코딩 기술들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DataCamp 나 Codecademy 를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지향하는 커리어에 알맞는 최적의 온라인 강좌들을 찾아봐야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의 평범한 일상을 빼앗아 간 지금, 저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커리어를 위한 기술들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이 시간을 생산적으로 보내길 바랍니다.
모든 상황이 정상화되었을 때, 이 시간이 밑거름이 되어 인턴십이나 좋은 일자리를 얻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힘을 냅시다!
제임스 박 원장 M6 Consulting / LA Career Coaching (949) 630-8729 jpak@m6consulting.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