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준비생들에게 GAP year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폴정박사 의대 칼럼

의대 준비생들에게 GAP year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관리자 0

 

의대 준비생들에게 GAP year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미국의대를 준비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들 대부분은 자녀들이 대학 졸업과 동시에 의대에 진학하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졸업과 동시에 의대 입학하는 경우는 전체 의대 입학생 중에 27 % 밖에 되지 않는다. GAP Year 없이 졸업과 동시에 의대 입학하기 위해서는 대학 3학년2학기 까지 의대 필수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하고 좋은 학점과 함께 MCAT시험 점수를 받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리서치, 의료 경험, 다양한 봉사 활동 등 의대에서 요구하는 모든 것들이 완벽하게 준비되어야 GAP year없이 의대를 지원 할 수 있다. 아무리 우수한 학생이라 하더라도 3학년이 끝날 때 까지 이 모든 것을 준비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조급한 마음에 무리하게 준비하다 가장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 학점인데, 학점이 좋지 않게 되면 의대 지원 조차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대학 입학 전부터 의대 진학하겠다는 목표가 뚜렷해 프리메드 과목 뿐만 아니라 의료 경험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온 일부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학교생활 하면서 GPA관리와 다양한 의료 관련 경험과 봉사활동, 그리고 MCAT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3년에 안에 끝낸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많은 학생들이 GAP year를 생각하게 되지만, 막연하게 GAP year를 생각했다간  아무런 성과 없이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자기의 부족한 점을 집중적으로 보완 할 수 있다면  GAP year는 새로운 기회가 되기도 하고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부족한 아카데믹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하기 보다는 자기만의 열정과 독창성을 보여 줄 목적으로 특별하고 구체적인 계획 갖고GAP year를 추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많은 학생들이 공백없이 의대를 진학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을 한다. 하지만 생각처럼 쉽게 의도한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대학 졸업과 동시에 의대 진학해야 자연스럽고 성공적이라는 압박감도 작용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의대 뿐만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경제적인 문제로, 일과 공부를 반복하느라 졸업이 늦어지는 일은 미국 대학생들에게는 더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GAP year 를 계획하되 충분한 시간을 갖고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준비해서 아카데믹한 점수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아주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면 오히려 의대 진학에 유리 할 수 있다.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계획를 통해 시간에 부끄럽지 않은 결과를 낼 수 있다면 GAP year는 인생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뜻깊은 경험을 만들 수도 있다.

 

 

 

 6c10c9b43a2ad699b87370e887b027cb_1517358   폴 정  |  스템연구소 컨설팅 그룹 대표 ( vastemri@gmail.com, www.stemri.com / 703-789-4134)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