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의 법칙 – 노틀담 대학교
미국 대학의 법칙 – 노틀담 대학교
이번 주는 US 뉴스 & 월드리포트에서 미국내 대학 순위 18위로 선정한 University of Notre Dame (한국어로는 노틀담 또는 노터데임 대학교로 표기한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노틀담 대학교의 동양 학생 비율은 6%로 비슷한 순위를 한 코넬 (공동 14위) 대학교의 동양 학생 비율인 20%와 비교해 봐도 현저히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우리 한인 학생들을 포함해서 동양 학생들에게 노틀담 대학교는 그다지 인기가 많은 학교는 아니지만, 미국 전체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면 가장 가고 싶어하는 대학 5위에 선정되는 미국 내 가장 인기 있는 대학 중의 하나이다. 카톨릭적 색채가 강하고 학부생들을 잘 보살피기로 유명해서 미국에서는 예일대학교와 더불어 귀족적인 사립대학교라는 평가와 함께 그러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학교이기도 하다. 졸업식 때는 항상 미국의 현직 대통령이 참석해 축사를 하는 것이 전통일 정도로 카톨릭 계열에서 영향력 또한 크다.
2009년 졸업식 때 낙태와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찬성한 진보적 성향의 오바마 대통령이 초청을 받자 보수적 카톨릭 신자들이 대통령 초청 반대 서명 운동을 벌이기도 했는데, 실제로 오바마 대통령이 졸업 축하 연설을 하는 동안에도 낙태 찬반론자들이 각자 시위를 벌이며 충돌을 빚기도 했다.
노틀담 대학교는 문리과학대학, 멘도자 경영대학, 과학대학, 건축대학, 공과대학 등 5개의 단과대학과 대학원으로 구성돼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전공은 파이낸스, 정치학, 심리학, 회계학, 경제학이다. 노틀담 대학의 신입생들은 1학년 때에는 전공을 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수업을 들을 수 있고 2학년부터 원하는 전공을 정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US 뉴스 & 월드 리포트에서 선정한 전공별 순위를 보면 경영학이 10위, 회계학이 4위로 높게 랭크되어져 있다. 미국의 유명 로펌 회사들이 노틀담 대학교의 로스쿨 출신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노틀담 대학의 로스쿨도 유명세를 탔다. 그러한 이유에서인지 85%의 졸업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로펌에 취직이 된다. 또한 프리메드를 공부하는 학생의 의대 진학률도 80%(전국 평균 40% 정도)에 이르기 때문에 의사가 꿈인 학생들에게 있어서도 노틀담 대학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노틀담 대학교는 인구 6000명 이하의 소도시에 있고, 가장 가까운 대도시는 시카고로서 대략 100마일 가량 떨어져 있다. 도시 사람들 대부분은 은퇴 이후에 이곳에 정착해서 사는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노틀담 대학교는 이러한 소도시에서 학생들에게 국제적인 안목을 키워주기 위해 Global Gateway라는 프로그램을 운용하기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노틀담 대학교는 영국의 런던과 이탈리아의 로마,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중국의 북경, 아일랜드의 두블린에 투자하여 해외 캠퍼스를 설립했다.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캠퍼스에서 1년간 머무르며 인턴쉽과 공부를 병행하게 된다.(실제로 노틀담 대학교 학생의 반 이상은 최소 한 학기를 이들 해외 캠퍼스 중 하나에서 보내게 된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 중 하나는 타학교로 교환학생을 가는 것이 아니고, 노틀담 대학교의 해외 캠퍼스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학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원을 계속 받으면서 국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대학 졸업생들의 초봉 순위를 조사하는 ‘페이 스케일’에 따르면 노틀담 대학교 졸업생의 평균 연봉은 55,300불로 미국 전체 대학 중 8위에 올라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명문대와는 달리 노틀담 대학에는 경영학부가 있기 때문에 비 경영학부 졸업생들의 평균 연봉은 이 보다 약간 낮을 수도 있다.
노틀담 대학은 작년에 19,505명이 지원을 해서 3,654명이 합격을 받아 19%의 합격률을 보였으며, 바인딩이 있는 얼리 디시전이 없는 가운데서도 등록률은 55%로 높게 나타났다. 얼리액션만 있는 조기지원의 합격률은 36%로 이도 얼리액션 치고는 꽤 높은 합격률에 해당한다. 노틀담 대학에서 학생들을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고등학교 때 수강한 과목들의 난이도로서, 우리 학생들이 노틀담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매 학기마다 자신의 수강 과목들을 가장 도전적인 과목들로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Wonna Kim/ Elite Prep Irvine (Northwood & Newport Beach) wonna.kim@elitepre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