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의식의 활성화 (01)
1. 최면의 유도 원리
마인드컨트롤을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잠재의식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즉 마인드컨트롤로 깊은 최면 속으로 유도함으로써 잠재의식이 활성화되고, 잠재의식과 대화를 할 수 있는 통로가 열리게 된다. 잠재의식과 대화의 통로가 열리게 되면, 잠재의식 능력을 개발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의식의 세계로 떠오르지 않던 여러가지의 정보들을 접할 수 있다. 이는 러닝 마인드컨트롤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깊은 잠재의식 속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주의집중(concentration)과 이완(relaxation)이 중요하다. 주의집중과 이완은 물체를 응시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이 방법에 대해서는 곧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응시를 이용한 주의집중과 이완을 통해 활발하던 두뇌의 활동이 점차 안정되면서 알파파가 발생되는 상태로 변화된다. 눈을 통해 느끼던 감각이 생각을 통해 느끼게 되면서, 일반의식의 활동은 줄고 잠재의식의 활동이 활발해져 잠재의식과 대화의 통로가 넓게 열림으로 잠재의식 속에 저장되어 있는 무한의 각종 정보들을 접할 수 있게 된다. 잠재의식에의 명령 즉, 암시는 윤리와 도덕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면 모두 수행된다.
그림. 응시와 이완의 요령
2. 마인드컨트롤을 위한 잠재의식으로의 유도방법
마인드컨트롤을 위한 깊은 잠재의식 속으로의 유도방법은 다음의 다섯 단계에 따른다.
일반의식의 수준
① 눈꺼풀이 피로한 단계 ② 눈이 감기는 단계 ③ 몸의 이완 단계 ④ 마음의 이완 단계
⑤ 잠재의식의 활성화 단계
잠재의식의 수준
① 눈꺼풀이 피로한 단계의 유도
주의집중을 위해 방해 받지 않는 조용한 장소를 선택한다. 앉거나 누워서 자세를 편안하게 한다.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간편한 옷을 입는다. 주의집중 도중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전화, 자명종 시계 등을 끄거나 조절하고 방문자가 있을 경우에 대해 미리 대비를 한다. 주의집중에는 어떤 하나의 물체를 응시하는 방법이 좋은데 어느 것이라도 상관없으나 가능한 한 밝은 것이면 좋다. 벽에 걸려있는 그림이나 어떤 한 점을 응시해도 좋고 문손잡이를 응시해도 좋으며, 안정된 촛대에 꽂혀있는 촛불이면 더욱 더 좋다. 밝게 타오르는 불꽃은 주의집중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완을 위해 심호흡을 2-3번 하고 최대한 기운을 뺀다. 그리고 어느 한 물체를 3-4분 동안 응시한다. 물체는 눈으로부터 약 20° 위를 향하고 응시가 끝나면 눈은 위로 향한 그대로 조용히 다시 한 번 심호흡을 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소리를 내어 말을 할 필요는 없다. 그저 생각하기만 하면 된다.
“촛불을 보면 나의 눈꺼풀이 무거워 진다. 아주, 아주 무거워 진다. 너무너무 무거워 진다. 촛불을 응시할수록 눈꺼풀이 너무너무 무거워지기 때문에 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 눈이 감긴다. 눈꺼풀이 무거워져서 눈이 감긴다. 눈이 감긴다. 이제 눈을 뜰 수가 없다. 깊은 잠재의식의 세계로 들어간다. 들어간다. 들어간다. 깊은 잠재의식의 세계로…”
② 눈이 감기는 단계의 유도
물체나 촛불을 응시하면서 몇 차례 반복한다. 노련해질수록 반복 횟수는 줄어든다. 여러분은 눈꺼풀이 점점 더 무거워짐을 느끼게 될 것이고, 당신이 원하면 언제나 눈은 감기게 된다. 여기까지 1분 또는 2분이면 충분하다. 더 계속할 필요는 없다. 눈이 감기면 깊은 잠재의식 속으로 들어가는 자신에게 주는 신호의 말, 예를 들면 “relax now” 또는 “즉시 깊은 잠재의식 속으로”라고 마음속으로 외친다. “지금” 또는 “즉시”라는 말을 꼭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즉시 일어나지 않는다.
다음에 계속...
이학박사 김태경 원장
마음치료클리닉 (213) 500-4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