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

완결된 칼럼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

관리자 0

어떤 보딩스쿨에 지원하고 싶니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면 가장 많이나오는 학교 중 하나가 바로 필립스 엑시터이다.

고등학교에서 대학 지원 시 공부도 최상을 유지하고 좋은 과외활동을 가진 학생들이 하바드, 예일, 프린스턴 등의 최상위 대학을 생각하듯, 보딩스쿨 중에서도 최고의 프로그램과 교사진 및 시설을 자랑한다.

 

필립스 엔도버 아카데미와 함께 보딩스쿨의 대표 학교 중 하나인 필립스 엑시터.

동부 뉴햄프셔 주에 위치하고, 9학년부터 12학년, 그리고 PG (Post Graduate)학년이 있으며, 1100여명의 학생들이 함께 수학하고, 1781년 존 필립에 의해 창시되었다. 타 보딩스쿨이 500-600 정도라면 2배 정도 많은 학생수를 갖고 있는 것이다명문보딩스쿨의 모임인 Ten Schools Organization 에 속하며, 대표적인 졸업생으로 페이스북 창시자인 Mark Zuckerberg, 유명 소설가 John Irvine, Dan Brown, 그리고 한국의 대표작가 이창래씨 등 많은 유명인사들이 정치, 경제, 인문, 대학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엑시터 학교의 대표적인 특징은 바로 하크네스 테이블 교육방식이다. 소크라테스 방식의 교육으로, 교사와 학생이 따로 분리되어 강의위주로 교육되지 않고, 교사와 학생이 원탁의 테이블에 앉아서 질문을 하며 토론하는 소크라테스형 학습방법이다. 많은 보딩스쿨도 엑시터 학교의 방식을 따라 하크네스 테이블교육방식을 영어나 히스토리 수업에 사용하고 있다.  특히 엑시터는 수학 과목 또한 하크네스 방식으로 교육하며, 엑시터 교사들이 자체내 만든 교재로 수업하고, 숙제로 문제들을 풀어와서 수업시간에는 과정을 논의하며 정답보다 과정에 중점을 두는 교육을 배운다. 엑시터 재학생이나 졸업생들은 보통 엑소니언 (Exonians)’ 라고 불리며, 엑시터 학교는 뉴잉글랜드 보딩스쿨 중 최고의 장학재단을 자랑하고 있다 (1.2 Billion).

 

인터뷰 투어를 가서 가장 감탄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사이언스 빌딩이다. 들어가자마자 만나는 공룡화석부터 시작해서, 생물/ 화학/ 물리/ 지구과학이 한 층씩 배치가 될 정도로 그 실험실과 관련자료들, 강의실이 풍부하다. 이는 보통 공립계 고등학교에서는 감히 엄두도 못 내는 시설이다. 19개의 주제별로 450개의 수업이 제공되고, 또한 모든 과목의 AP수업이 가능하다.

엑시터의 도서관 또한 미국 내 고등학교 중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4개의 층으로 되어 있으며, 도서대여는 물론 스터디룸 등 공부하는 분위기를 잘 갖추고 있다. 특히 수학과목 교사 중 Dr. Zumming Feng (오른쪽 사진) 1995년부터 Philips Exeter 수학을 가르치며, 미국 수학 올림피아드(USAMO)팀 리더 및 여름 수학 올림피아드 (MOSP) 디렉터로 2003년부터 일해왔다. 엑시터에 들어가서 Dr. Feng의 수학과목을 들으며 math club에 들어가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수준이상 가는 최고의 수준의 수학공부를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매해 MOSP 6명의 미국대표 수학선수 중 1-2명이 엑시터 학생으로 선발되며, 각각 미국과 캐나다를 대표하는 수학 국제대회에 참가하는 등, 수학 경시대회에서 뛰어난 결과를 내고 있다.

 

필립스 엑시터 남학생들은 버튼다운 셔츠에 넥타이, 카키 바지를 입으며, 여학생들은 규정이 없다. 드레스코드가 전혀 없는 필립스 엔도버 보다는 규정이 다소 까다롭게 느껴지나, 보딩 스쿨 중 가장 프렙룩이 강하다는 디어필드에 비해선 아주 자유롭게 느껴진다.  인터뷰 투어를 가서 지켜보면, 남학생들 중 넥타이만 메었다 뿐이지, 셔츠에 청바지을 입고, 자유롭게 켐퍼스를 누비고 다니는 학생들이 많다.

 

최고의 아카데믹과 함께 20개 이상의 학교대표 운동팀이 있으며, 여러 보딩스쿨과 함께 ISL (Independent School League) 내에서 매 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거쳐 운동경기가 있다. 필립스 엑시터의 영원한 라이벌인 필립스 엔도버와는 매 해 10월과 4, 봄과 가을에 거쳐 두 학교 대항운동경기가 펼쳐지며, 필립스 엑시터 학생들은 붉은 악마들로 변하여 학교 정신을 맘껏 자랑하게 된다. 또한 필립스 엑시터는 매해 여름 학교를 마련하여, 보딩스쿨 경험을 미리 해 보고 싶은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를 주고 있다. (http://www.exeter.edu/summer_programs/7324.aspx) 수학, 과학, 외국어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5주 동안 700명의 학생들에게 제공된다. 올해 여름캠프 날짜는 7/5/15– 8/8/15 이며, 관심있는 학생들은 지금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여름 캠프를 참가했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입학 허가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님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2012~14년 중 20명 이상의 엑시터 졸업생이 입학한 학교명단>

    Brown, Carnegie Mellon, Columbia, Cornell, Georgetown, Harvard, MIT, NYU, Princeton, and Yale

<2012~14년 사이 10명이상의 엑시터 졸업생이 입학한 학교명단>

    Barnard, Boston College, Chicago, Colby, Dartmouth, Johns Hopkins, Michigan, Northeastern, Penn, 

    Stanford, USC, Tufts, Trinity, Wellesley, Wesleyan, William & Mary, and Williams

 

 

이제까지 에듀4유를 통해 많은 최고의 학생들이 탑 보딩스쿨을 지원하고, 해마다 엑시터 합격소식도 받고 있다. 엑시터 합격 학생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그들에게는 분명한 지적 호기심이 있었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 온 것을 알 수 있다. 중학생으로서 가질 수 있는 최고의 멤버쉽인 CTY SET Member (13세 미만 SAT영어 또는 수학 700점 이상)를 가진 학생도 있었고, 어떤 학생은 학교 농구, 펜싱, 첼로, 자원봉사, 사진 등의 다재 다능한 매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또 다른 학생들은 수학에 특히 뛰어난 관심 또는 재능을 보이고 있었다. 보딩스쿨 입학에 정답이란 없다. 다만 대학생활을 4년 앞서 생활하게 되는 만큼, 학생의 학과 성적, 독립성, 인간성을 보고, 타 지원자와 비교해, 우리 학교에 와서 왕성한 학과목과 과외활동 등에 활발히 참가할 학생들을 선발하게 되는 것이다.

 

10 4일 및 8일에 각각 엘에이와 뉴포트 비치에서 Ten School Admission Organization 이 와서 입학 설명회를 개최한다. 직접 가서 보고, 입학사정관들과도 얘기 나누며, 보딩스쿨 진학을 준비하면 되겠다.

 

47d6c6731a03cef2adc6d18dd01fbb9a_1479328895_78.jpg 

 

Jinna Lee_ 보딩스쿨 전문 카운슬러

jinna.lee@edu4uacademy.com / (949)677 – 0431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