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을 위한 러닝 마인드컨트롤 기술

완결된 칼럼

복습을 위한 러닝 마인드컨트롤 기술

관리자 0

-복습하는 방법과 자면서 공부하는 기술-

 

 

1) 잠재의식에 의한 복습

학습 직후의 복습

아래 그림은 전형적인 학습 후의 망각곡선이다. 학습 10분부터 망각이 시작되어 1시간이 지나면 약 50%, 하루가 지나면 70% 이상을, 그리고 한 달 후에는 80-90% 상을 잊어버리게 된다. 그래서 복습(review)이 필요하다. 정기적인 복습은 기억량(quantity of memory)을 높게 유지시켜준다. 그러나 학습량이 늘어감에 따라 복습에 필요한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므로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전체적인 복습 자체가 어렵다. 열심히 한다 해도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또 시간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복습은 불가능하게 된다.

 

 

43385016178d5b1da78ed3f74c687b40_1480643150_4.jpg43385016178d5b1da78ed3f74c687b40_1480643152_26.jpg
 

 

그러나 최면복습을 이용하면 시간의 왜곡현상에 따라 어떠한 학습량도 모두 복습할 수 있다. 이것이 학습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비밀 중의 하나이다.

 

복습에 사용하는 러닝 마인드컨트롤의 또 다른 기술인 시간의 왜곡(time distortion) 현상을 이용한 복습은 학습한 전체를 잠재의식으로 하여금 아주 짧은 시간에 복습시키는 방법이다. 시간의 왜곡은 오랜 동안 있었던 일을 아주 짧게 느끼는 것으로 예를 들면, 재미있었던 한 시간이 마치 10분 정도로 느껴지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반대로 지루한 한 시간은 몇 시간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것 역시 시간의 왜곡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의 왜곡현상을 이용해 한 시간 동안 배운 내용을 3분 또는 5분 안에 복습하려면 깊은 최면 속에 들어있어야 한다. 시간의 왜곡은 잠재의식이 일으키는 현상으로 깊은 최면상태에서 잘 일어나지만 얕은 수준으로도 가능하다. 이는 후에 더 자세히 언급하기로 한다.

 

이미지 연습에 의한 복습

쉽게 깊은 최면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면, 이미지 연습(imagination training)을 사용해 잠재의식으로 하여금 복습하게 함으로서 시간과 사고과정을 줄일 수 있다. 빠른 복습(rapid review the lesson)을 위한 러닝 마인드컨트롤 암시는 다음과 같이 한다.

“이제부터 나는 5분 안에 1시간 동안 배운 모든 것을 복습한다. 나의 사고과정은 복습을 하거나 이미지를 떠 올리는데 그만큼 빠르다. “나는 불과 5분 동안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 모두를 복습한다. 실제로는 한 시간이나 걸리지만, 나의 사고과정은 이미지를 떠 올리고 복습하는데 그만큼 빨라진다. 이렇게 한 시간 동안 학습한 것을 잠재의식으로 하여금 복습시키는 경우에는 시간의 왜곡을 사용한다. 강의가 끝나면 5분 동안 잠재의식으로 하여금 복습시킨다. 그러면 흡수가 빠르고, 훨씬 많이 생각해 낼 수 있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가 끝난 시점에, 최면상태 그대로 다음과 같이 암시한다.

 

“나는 지금 이완된 상태다. 지금까지 배운 것을 잠재의식으로 하여금 복습시킨다. 어서 하자는 신호를 하면, 그 뒤 5분 동안 나의 잠재의식은 내가 배운 모든 것을 상세히 복습한다. 내가 배운 것 모두를 그대로 흡수한다. 잠재의식은 5분 동안에 그 모두를 기억해, 내가 생각해 내고 싶을 때는 언제든 떠오르게 한다.


이러한 암시를 주고 나서 어서 하자라고 자신에게 말하고, 다음 5분 동안은 그저 이완된 상태로 있으면 된다. 연습을 하다 보면 복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3분 또는 1분으로 단축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잠재의식이 참으로 복습하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 없으므로 각성 후에 관념운동 질문방식을 사용해 복습 했는지를 물어본다. 정해진 5분 동안 완전히 끝낼 수 있는지 아닌지, 시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는지, 아니면 3분 동안 할 수 있는지, 1분 동안 할 수 있는지 등을 묻고 잠재의식으로부터 얻은 정보는 다음에 응용하면 된다. 만일 깊은 최면 속으로 들어갈 수 없는 경우에는 보통 사고의 속도로 시각적으로 복습을 할 수 있으나, 그만큼 걸리는 시간은 길어진다.

 

상상훈련에 의한 복습

캘리포니아 Monterey Peninsula College, 피터 무투케 박사의 러닝 마인드컨트롤에 의한 독서 이해력 향상에 대한 연구”결과이다. 실험에 참가한 A그룹 94명과, 같은 수의 러닝 마인드컨트롤을 하지 않은 B그룹 학생을 비교했다. A그룹 학생이 러닝 마인드컨트롤을 연습하고, 깊은 최면상태에서 5회 수업을 받은 후에 나타난 읽기 속도와 이해 정도는, B그룹 학생이 20회의 수업을 받은 후에 보인 결과와 거의 같았다. , 러닝 마인드컨트롤이 읽기 속도를 4배 이상 빠르게 한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A그룹에서 실시한 이미지 연습 즉, 상상훈련(imagination training)이다. 수업이 끝날 때마다 러닝 마인드컨트롤에 의한 복습을 했는데, 학교에 있다, 수업 중이다, 시험을 치르고 있다고 암시하고 상상 속에서 복습을 하도록 했다. 수업 이외에 읽기 연습은 하지 않았다. 순간 주의력 즉, 기억 측정장치에 의하면, 가장 크게 진보를 보인 것은 인지 범위(range of recognize)였다. 실험에 참여한 A그룹 학생 대부분은 최종 골에 도달했지만, B그룹 학생 중에는 몇 사람에 지나지 않았다. 무투케 박사는 러닝 마인드컨트롤은 가르치며 배우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결론지었다.

상상훈련은 혼자 공부할 때에도 적용할 수 있다. 깊은 최면 속에서 공부한 것을 복습할 때, 나는 지금 교실에 있다. 시험을 치르고 있다. 시험문제의 답을 쓰고 있다고 상상하며 마음속에 그린다. 교실에서 암송하고 있다. 시험문제의 답을 쓰고 있다.고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공부하고 있는 내용에 따라다른 방법으로 이미지를 이용한 복습을 할 수 있다.

 

2) 수면복습을 위한 러닝 마인드컨트롤

수면학습(sleeping learning) , 수면복습(sleeping review the lesson)은 수면 중, 잠재의식으로 하여금 낮에 배운 내용을 다시 공부하도록 함으로써 성취할 수 있다. 잠자는 동안 잠재의식은 낮에 공부한 내용을 모두 복습한다. 실제로 일반의식 상태에서 공부할 때처럼 똑같이 그렇게 복습한다. 아침에 깨어나면 평소같이 상쾌하고 에너지도 회복되지만 실제로 잠재의식은 밤새 명령을 모두 수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수면복습을 위한 암시는 다음과 같이 한다.

 

포스트 마인드컨트롤 암시에 의한 수면복습(1)

“자, 이제 잠에 든다. 스물을 세는 동안 잠에 빠져든다. 2분 안에 자연스럽게 깊은 수면속으로 들어간다. 내일 아침 (00) 시까지 잔다. 잠이 계속되는 동안 나의 잠재의식은 오늘 배운 (이러이러한) 학습 내용을 모두 복습한다. 나는 이제 하나에서 스물까지 센다. 하나, 오른 팔이 무겁다. , 왼팔이 무겁다. , 양팔이 무겁다. , 오른팔이 따뜻하다. 다섯, 왼팔이 따뜻하다. 여섯, 양팔이 아주 따뜻하다. 일곱, 눈꺼풀이 무겁다. 여덟, 졸린다. 아홉, 눈이 감긴다. , 눈을 뜰 수 없다.…

 

포스트 마인드컨트롤 암시에 의한 수면복습(2)

밤에 잠에 들 때마다 이렇게 암시한다. 생각으로 “내가 스물까지 수를 세면 자동적으로 깊은 최면 속으로 들어간다. 2분 후에는 자연스럽게 잠을 자게 된다. 잠자는 동안 나의 잠재의식은 오늘 공부한 (이러이러한) 것들을 복습한다. (반복한다.) 잠자는 동안 나의 잠재의식은 오늘 공부한 이러이러한 것들을 복습한다. 하나 둘, .....

 

수면복습역시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가운데 또 하나의 비밀인 것이다.

 

 

이학박사 김태경 원장

마음치료클리닉 (213) 500-4813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7-07-08 06:17:55 김태경 칼럼에서 이동 됨]

, , , ,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