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전국 위탁 가정의 달 - May 2015 Is National Foster Care Month
May 2015 Is National Foster Care Month
매년 5월은 전국 위탁가정(Foster Care)의 달이다. 위탁가정이란 친부모와의 생활이 불가능한 아동의 양육을 위탁하는 가정이나 기관을 말한다.
‘전국 위탁 가정의 달’ 은 1988년 로날드 레이건 대통령이 처음으로 공포한 이래, 매년 5월 전국적으로 기념하고 있는데, 매년 현직 대통령이 정식으로 선포를 하여야만 그 효력이 발생한다.
2015년에는 지난 4월 30일에 오바마대통령이 5월을 ‘전국 위탁 가정의 달’로 선포하였다.
해마다 선포를 하는 이유는 위탁 양육 기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에게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이다.
현재 4십 만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위탁 가정이나 위탁 시설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중 십만 명 이상이 입양을 기다리고있다. 매년 약 2만 3천명의 어린이들이 갈 곳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위탁 시설을 졸업하고 있다.
‘전국 위탁 가정의 달’의 원래 목적은 입양을 원하는 부모들이 아이를 양육할 수 있는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그들의 가정을 공개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위탁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위탁 관리 시스템으로부터 아이를 입양하도록 장려하며, 5월 한 달 동안 형성된 분위기를 남은 일년 동안 꾸준히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위탁 아동과 위탁 가정 그리고 위탁가능연령이 지난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봉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와 기타 전문가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한 목적도 포함하고 있다.
Vol.23-2015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