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Park 초교 '중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 도입
College Park 초교 중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 도입
- 이중언어수업 증가추세, OC에 한국어 프로그램은 단 한 곳뿐
코스타 메사 시의 뉴포트-메사 교육구 소속 College Park 초등학교는 올해 처음으로 중국어(만다린) 이중언어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킨더가든 학생들에게 이중언어 수업을 시작하였다.
한달 가량 진행 된 킨더가든 이중언어반은 현재 20명의 학생과 1명의 교사로 구성되어 있다. 읽기(Reading)와 영어(Language Arts), 수학 수업이 만다린과 영어로 진행된다. College Park 초등학교의 McCormick 교장의 말에 따르면 더 많은 학생들을 모집하기 위해 오는 2월에는 교육구 내의 프리스쿨을 방문하여 이중언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고, 현재 킨더가든에 국한된 이 프로그램을 내년에는 1학년, 그 다음해에는 2학년으로 매년 한 학년씩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작년 웨스트민스터 시의 De Mille 초등학교에서 캘리포니아 최초로 베트남 이중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된 것에 이어 오렌지 카운티에서는 매년 새로운 아시아권 언어의 이중언어 프로그램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OC 소재 공립학교는 어바인 근처 레이크 우드 시의 차터스쿨인 Orange County Language Academy가 유일하다.
다행히 LA 카운티에는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많은 9 곳의 공립학교에서 한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LA 통합교육구 소속의 Cahuenga, Denker Avenue, Third Street, Wilton Place, Lilienthal(Claire B.) 초등학교와 Berendo와 Burroughs 중학교, Fairfax 고등학교, 글렌데일 교육구의 Mark Keppel과 Monte Vista 초등학교가 한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 학교이다.
Vol.41-2015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