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외우는 법 (Memorization)
악보를 보지 않고 연주할 수 있다는 것은 그 곡을 전부 암기하고, 그 곡을 연주하는데 필요한 동작을 익숙해지도록 훈련 한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악보를 외우는 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악보를 보지 않고 연주하면 음악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된다.
1. 악보를 보는 초기 단계부터 암기를 의식적으로 시작하라.
곡을 처음 받았을 때 보통은 천천히 연습하고 그다음은 다이나믹을 지키고, 아티큘레이션 등등... 을 한 다음 외우기로 돌입하기 마련이지만, 초기 단계에 외우고나면 음악적인 해석에 온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다.
2. 좋은 Fingering(운지법)을 일관되게 사용하라.
연습할 때마다 다른 fingering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곡을 배우는데 더 오래 걸릴 것이다. 많은 경우에 외우다가 틀리는 이유는 핑거링이 안좋다거나 테크닉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3. 처음부터 음표와 함께 악보에 있는 다이나믹, 아티큐레이션 등을 같이 임기하라.
모든 음을 잘칠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나중에 고치는 것은 어렵다.
처음부터 잘 들으며 연습하라.
4. 손을 보면서 손의 위치를 생각하고, 패턴을 보면서 연습하라.
손을 보고 치는 것에 익숙해지라. 눈을 감고 연습했다가 연주 때 손을 보게 되면 음표를 까맣게 잊어버려 연주를 망칠 수도 있다. 특히 왼손의 움직임을 잘 기억하라. 천천히 연습하라.
5. 악곡을 분석하며 연습하라.
암기하고자 하는 곡의 음조, 화음, 구조, 전체 Form, 특이한 패시지, 리듬, 텍스츄어, 음역, 분위기, 템포, 그리고 클라이매스 등을 분석하며, 어느 key, Form인지, 어디에 imitations, sequences, and repetitions이 있는지, 코드의 진행이 어떠한지…등을 파악하라.
악곡 분석은 악보의 암기뿐 아니라 그 곡을 이해하고 자기의 것으로 소화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6.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암기하라.
짧은 곡을 연습할 때에는 보통 4마디나 8마디를 잡아서 천천히 반복 연습하면서, 한 프레이즈씩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운 부분을 면저 외우고 매일의 연습곡으로 연습하라.
프레이즈를 나누어 번호를 매기라. 1번을 치고 바로 5번을 치고 또 바로 11번을 치고... 이런식으로 반복한 후에.. 큰 단락을 또 나누어 A파트를 외우고 B파트를 외우고..., 뒤에서부터도 외워보고, 중간부터도 외워보고…
7. 작은 부분을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도록 돌파구(Exit)를 정해 놓아라.
예를 들면, 4마디의 프레이즈가 시작되는 곳에 쉽게 시작할 수 있는 Exit을 1, 2, 3, 등으로 악보에 써라. 실수가 있을 때에도 다시 치지 않고 항상 앞으로 계속가도록 하라.
30분을 연습 하더라도 내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하느냐, 얼마나 그 짧은시간에 집중과 효율적인 사고를 통해서 내가 연습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일단 어떤 작품을 외우고 나면 더욱 수월하게 테크닉과 연주 효과에 몰두할 수 있다.
이혜경 | 뉴캘리포니아 음악학교 학장 hklee@nccmusic.org / (714)522-67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