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념운동에 의한 잠재의식과의 교신 방법 (02)

완결된 칼럼

관념운동에 의한 잠재의식과의 교신 방법 (02)

관리자 0

관념운동 응답법을 사용할 때, 더러 나타날 수 있는 변칙적인 움직임에는 진자가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기울어져 흔들린다거나,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신호로 정한 이외의 손가락이 위로 올라가는 경우 등등이 있다. 이것은 잠재의식이 어떤 논리적 사고를 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잠재의식은 대답을 하려고 하지만 네 개의 기본적인 움직임만으로는 대답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아마라든가’, ‘…일지도 모른다.’라고 하는 의미일 수도 있고 또는 질문이 명확하지 않거나 질문구성이 서툴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와 같이 변칙적인 움직임이 있을 경우에는 앞서도 말했지만 무엇을 의미하는지 반드시 잠재의식에게 반드시 물어보아야 한다.

 

진자 사용이 좋은지, 손가락 사용이 좋은지는 경우에 따라 다르다. 진자를 사용하면 대답을 얻을 수 있는데 손가락 사용에서는 잘 되지 않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손가락은 되는데 진자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20명 중 19명은 어느 방법을 사용해도 반응을 하며, 매우 흥미로워하고 열중한다.

 

잠재의식의 정보는 정확한가?

관념운동 응답법은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잠재의식으로부터 얻어진 대답은 정확하다고 봐도 좋다. 그러나 자신이 반대의 응답을 끌어내려고 하는 의지가 확고하면 -그런 경우는 좀처럼 없지만- 잠재의식은 정확하지 않은 답을 주기보다는 대답하고 싶지 않다는 신호를 보내게 된다.

 

잠재의식은 반드시 정보가 있는 경우에만 정확하게 대답한다. 미래를 잠재의식에게 물어 보는 그야말로 천리안을 갖고 싶어하는 사람도 더러 있다. 한 예로 경마에서 어느 말이 이길 것인지 물어보아 큰 손해를 본 사람도 있다. 초심리학의 경우 잠재의식이 미래에 대해 답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아직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는 없다.

관념운동 응답법으로 잃어버린 물건 찾기가 가능하다. 이것 역시 반드시 잠재의식이 잃어버린 물건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전제 되어야 한다. , 무엇인가를 선택해야 할 때 관념운동 응답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잠재의식에 내장되어 있는 기억은 의식의 세계에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방대하므로 최선의 답을 얻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잠재의식에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너무 거기에 치중하게 되면, 자칫 극단으로 치닫기 쉬어 위에 말한 경마의 예처럼 큰 낭패를 볼수도 있다. 잠재의식이 확실하게 정보를 갖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결코 정확한 대답을 얻어낼 수 없으며, 자신이 확신했던 것, 틀림없다고 믿었던 것과 전혀 다른 대답을 얻을 수도 있다. 그러나 확실한 정보가 있는 한 잠재의식의 대답은 십중팔구 정확하다.

 

관념운동의 동작은 결코 마술적이지도 않고 신비하지도 않다. 잠재의식은 끊임없이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있다. 호흡이 좋은 예이다. 우리는 숨 쉬는 것을 의식하지 않아도 숨을 쉬고 있다. , 우리가 걷고 있을 때 걷는다는 동작과 관련된 여러 가지 근육이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지를 의식하고 있는가?  물론 어렸을 때에는 어떻게든 걸음마를 배우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여 걸음마를 하는 동안 몇 번이고 넘어지기도 하지만 걸음마가 익숙해진 뒤에는 모든 것들이 잠재의식에 입력되어 의식하지 않아도 잘 걸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잠재의식으로 하여금 당신의 손가락을 움직이거나 진자를 흔들리게 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이학박사 김태경 원장

마음치료클리닉 (213) 500-4813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7-07-08 06:18:03 김태경 칼럼에서 이동 됨]

, , , , ,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