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의 중요성
조기교육의 중요성
연방교육부의 2013년도 발표자료에 의하면 4세를 기준으로 미국의 프리스쿨 등록률이 유럽국가들에 비해 한참 뒤쳐진 세계 25위를 기록했다. (출처: 연방교육부)
연방교육부는 프리스쿨을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조기교육에 대 해 반드시 알아야 10까지 사항을 발표했다.
1. 뇌의 약 70%는 l세 이전에 발달하고 90%는 3세 이전에 발달한다. 3세 이전의 유아들은 이 때 뇌의 유전자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 나중에 배움, 행동,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2. 프리스쿨 (5세이하)때의 어린이들은 생각보다 더 많이 배우고, 더 빨리 배운다. 유아들은 숫자 감각을 타고나며 프리스쿨 때 이미 수학을 배울 준비가 되어있다.
3. 유아기는 미래의 건강과 성공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경제학자 제임스 헥맨이 1 972년부터 수 십년에 걸쳐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하루 종일 건강한 음식을 먹고 게임과 활동을 한 어린이들이 어른보다 더 건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비만과 고혈압의 비율 역시 보호를 받지 못한 아이들보다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4. 자격을 갖춘 유아 도우미와 교육자는 부모에게 신뢰를 주고 조기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5.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는 것은 생후 5년 동안 특히 중요하다. 수많은 조기교육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두뇌 성장을 위해 개발되었다.
6. 조기교육을 받은 어린이가 킨더가든과 그 이상의 학년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7. 프리스쿨은 학교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능력, 지식, 태도를 형성시킨다.
8. 유아전문가들은 아이들의 성장과정을 전문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특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일찍 지원을 시작할 수 있다.
9. 양질의 조기교육은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하다.
10.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학사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교사, 교사와 교직원을 위한 전문 프로그램, 교사당 학생비율, 소수 정원의 클래스 등 여러가지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연방교육부는 Preschool Development 기금을 지원함으로써 프리스쿨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저소득층 가정의 어린이들도 조기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2014년도 지원금 수혜대상에서 제외된 바 있다. 2015년도의 지원 대상은 4월말 정해질 예정이다.
vol.14-2015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