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커뮤니티 칼리지에 보내는 중산층이 늘어난다

교육뉴스

belt-mguy-hp.png

자녀를 커뮤니티 칼리지에 보내는 중산층이 늘어난다

관리자 0

42831678ac06dbdab17a256cf7bf433d_1524165968_87.jpg
▷  파사데나 시티 칼리지 전경. 2년제 공립 커뮤니티 칼리지인 이 학교는 53에이커에 달하는 캠퍼스 크기를 자랑한다. (출처 : 뉴욕 타임즈) 

 

 

 

자녀를 명문대가 아닌 집주변 커뮤니티 칼리지에 보내는 중산층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파사데나 지역 중산층 학생들이 다니는 라 카나다 고등학교 졸업생 애니 샤버디는 지난해 집에서 15분 거리의 커뮤니티 칼리지에 입학했다.  상업 부동산업자인 아버지와 간호 관리자의 딸인 그녀는 학비를 절약하기 위해 2년제 파사데나 시티 칼리지를 졸업한 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기로 했다. 샤버딘은 “부모님께 막대한 학자금 부담을 드리고 싶지 않았다. 나는 저렴한 비용으로 훌륭한 교육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파사데나 시티 칼리지 조사에 의하면 학부모가 연간 10만 달러 이상을 버는 학생의 수는 2007년에 197명이었지만 10년 후인 2017년에는 828명으로 늘어나 32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세금보고와 대학 출석 기록을 바탕으로 2017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노스 다코타의 윌리스턴 주립대학과 랭글리의 콜로라도 노스 웨스턴 커뮤니티 칼리지의 경우 2년제 학위과정에 등록한 유학생들이 크게 늘었으며, 노던 버지니아 커뮤니티 칼리지의 경우 가족 소득이 6만 달러 이상인 학생수가 2010년 3,610명에서 지난해 6,104명으로 69% 증가했다.

사실 일정 수입 이상이 되는 중산층 가정들은 정부의 학자금 보조나 대학 측의 학비 보조 프로그램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대학 학위를 꿈꾸는 수많은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고등교육의 관문이 되어준 커뮤니티 칼리지가 이제는 연수입이 안정된 중산층 가정에도 수십만 달러에 달하는 대학 학비를 절약하면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 주는 기관이 되고 있다.  

대학 학자금 정책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은 이같은 현상이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서명한 법안처럼, 많은 주와 도시에서 커뮤니티 칼리지들이 ‘학비 무료’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레곤주의 경우 작년 1,180만 달러의 교육 예산이 중산층 또는 고소득 가정을 위해 지원됐다.

 

일부 커뮤니티 칼리지들도 우수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해외 유학 프로그램, 기숙사 및 카페테리아 현대화 등을 제공하면서 4년제 대학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파사데나 칼리지의 경우 53 에이커에 달하는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고 올림픽 규모의 야외 수영장과 펜싱 경기장, 코딩 클럽과 에스프레소를 제공하는 캠퍼스 카페 등을 제공한다. 워싱턴 외곽의 6개의 자체 캠퍼스를 갖춘 북 버지니아 커뮤니티 칼리지는 구내서점, 피트니스 센터 및 다용도 체육관이 있는 새로운 8만 평방피트의 미술센터를 개장했고 대학 내 하키팀 및 아너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대부분 집에서 통학 가능한 커뮤니티 칼리지들은 학비 및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과 더불어 4년제 대학들이 커뮤니티 칼리지의 편입생을 늘리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커뮤니티 칼리지의 인기는 계속 상승할 전망이다.


0 Comments
belt-mguy-hp.png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