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 > (3)
빚을 청산하기 위한 13가지 지혜
1. 장기적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는지 자신에게 물어라.
2. 신념을 바꿔라. 신념은 바꾸지 않으면서 아무리 여기 나온 방법대로 해봐야 바람을 마주 보며 침을 뱉는 것과 같다.
3. 푼돈을 소중하게 여겨라. 절대로 '그런 푼돈으론 어림도 없어'라고 말하지 말아라. 한푼 한푼이 아쉽다.
4. 지출을 모두 기록해라. 이것이 조금 짜증스러운 일이란 걸 알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장담한다. 예산안을 만들어 보자.
5. 지금 당장 신용카드를 찢어버려라. 5천만 원 이상 통장이 불어났을 때 다시 만들어라.
6. 마이너스 통장의 신용한도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해라. 이자로 나가는 돈이 줄 뿐 아니라, 빚을 없애는 출발이다.
7. 빌려주고 아직 돌려받지 못한 돈의 목록을 작성해라. 그리고 돈을 빌려 간 사람을 찾아가 돈을 받아라. 형편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 다달이 나누어 내도록 해라. 단 한 푼이라도 받을 땐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고마워해라.
8. 당신에게 돈을 빌려준 사람들과 터놓고 이야기해라. 감추는 것은 오해와 감정악화만 불러올 뿐이다. 반대로 터놓고 이야기를 하면 웬만큼 독한 사람이 아닌 한 당신이 제시하는 상환 방법에 동의할 것이다.
9. 자신이 매달 갚을 수 있는 돈의 절반을 최고 액수로 제시해라. 2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는 당신이 지금부터 저축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고, 둘째는 돈을 빌려준 사람에게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한 안전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10. 돈을 쓸 때마다 한 번 더 생각해라. 돈을 쓸 때마다 '이게 정말 꼭 필요한가, 꼭 이렇게 해야 하나' 자신에게 물어본다.
11. 새로운 수입원을 찾아라.
12. 지출액과 수입액을 정해라. 매달 지출하는 최고액과 매달 벌어들이는 최소액을 정해 놓아라.
13. 절박함에 대한 감각을 키워라. 절대적으로 심각한 상황을 가상으로 만들고 가능한 한 빨리 실천에 옮겨라.
동정심을 피하라! 당신이 문제를 말해서 동정을 얻을 수는 있다. 그러나 한 번 동정심을 얻으면 자꾸 더 많은 동정심을 얻고 싶어지며, 그래서 점점 더 구차한 얘기를 많이 하게 된다. 그것이 자신의 정체성으로 굳어지면 정말 치명적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얻어내야 하는 것은 동정심이 아니라 존경심이다. 우리는 승자의 정체성을 지녀야 한다. 승자는 기회를 끌어들이는 사람이다.
여덟 시간 대가를 받으면 열 시간 일하라! 상대방이 당신한테 기대하는 것보다 항상 더 많은 것을 제공하라. 사람들이 놀랄 정도로 기대 이상의 일을 하라. 8시간에 대한 대가를 받으면 10시간 일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회사에 더 많은 돈을 벌어 주어라. 회사에 '너무 많이' 봉사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그 대가로 당신은 성공하는 사람들이 일하는 법을 몸에 익히게 되는 것이다.
일을 빨리 하라! 성공의 마지막 비결이 있다면 그것은 일상적인 일들을 아주 시급한 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이다. 자신의 모토를 '가능한 한 빨리'로 정하라. 당신이 일하는 속도에 모든 사람이 놀라게 하라. 일을 빨리하다 보면, 실수하게 된다고 말할지 모르겠다. 맞다. 많이 하고 빨리하는 사람은 실수도 많다. 하지만 일은 결국 이런 사람이 한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
당신의 상품과 이름을 최대한 사람들에게 알려라. 당신 자신과 당신의 상품을 시장에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써라. 자신을 알리는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해라. 잊지 마라. 유능한 전문 인력과 좋은 정보는 도처에 널려 있다. 유능하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알아야 한다. 그렇게 만드는 것은 당신 몫이다.
나는 증시를 침체시킬 차가운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고 보는 사람 중 하나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투자할 때 세계적인 대공황의 가능성까지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점이다. 현명한 투자자는 모든 사이클을 잘 이용해서 자기 거위를 살찌우고, 황금알을 고정적으로 받아내는 사람이다. 실제로 투자자들에게 위기야말로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투기자는 큰 위기에 닥치면 희생자로 전락하지만, 투자자는 더 부자가 된다.
지금 투자하라. 그리고 어떤 극한 상황이 와도, 현혹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대비를 게을리하지 말라. 언제고 풍년은 돌아온다. 과장된 비관론에 위축되지도 말고, 근거 없는 낙관론에 사로잡히지도 말라. 차라리 그 시간에 경제에 대한 안목과 지능을 키워라. 좋은 투자자는 경기 사이클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돈을 벌어들이는 사람이다.
살아남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지금 당장 행동하자!
윤필립 | 필리핀 중앙교회 담임목사, 아브라함 신학교 총장 저서 : ‘그들에게는 예수의 심장이 뛰고 있다', ‘하나님의 지팡이를 잡아라’ |